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view about 'Science story', which is recently inserted in the new version of science text books. For the study, four hundred $4^{th}$ graders at four schools were consi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view about 'Science story', which is recently inserted in the new version of science text books. For the study, four hundred $4^{th}$ graders at four schools were considered in the area of Cheonan city, Chungnam province. The degree of student's preference, preferable science topics from the 'Science story', the reason for their preference, and their attitudes toward general science were examined. The study was initiated after student's reading of the 'Science story' (Advanced science, Science in the life, Science in the history, and Future science directions). The student attitudes toward general science were examined using questionnaire survey prior to other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First, the students who have more interests and affirmative attitudes about science subjects with high scores are more favored about 'Science story'. Second, generally the students prefer reading topics in the order of 1) Science in the life, 2) Advanced science, 3) Science in the history, and 4) Future science directions. However the order was flexible depending on student's gender, preference, and attitudes. Third, the student's interests about 'Science story' was mostly raised from the new scientific topics in the book. And it was also raised partly from their personal interests and usefulness for science learning. Based on the results of our study, we included some suggestions for the improved 'Science story' and their utiliz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view about 'Science story', which is recently inserted in the new version of science text books. For the study, four hundred $4^{th}$ graders at four schools were considered in the area of Cheonan city, Chungnam province. The degree of student's preference, preferable science topics from the 'Science story', the reason for their preference, and their attitudes toward general science were examined. The study was initiated after student's reading of the 'Science story' (Advanced science, Science in the life, Science in the history, and Future science directions). The student attitudes toward general science were examined using questionnaire survey prior to other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First, the students who have more interests and affirmative attitudes about science subjects with high scores are more favored about 'Science story'. Second, generally the students prefer reading topics in the order of 1) Science in the life, 2) Advanced science, 3) Science in the history, and 4) Future science directions. However the order was flexible depending on student's gender, preference, and attitudes. Third, the student's interests about 'Science story' was mostly raised from the new scientific topics in the book. And it was also raised partly from their personal interests and usefulness for science learning. Based on the results of our study, we included some suggestions for the improved 'Science story' and their util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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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추후 학생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한 읽기자료 제작 및 활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 내의 과학 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유형, 선호하는 이유, 과학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고, 과학 이야기 선호도 및 선호하는 유형과 각 요인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 내의 과학 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4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유형, 선호하는 이유, 과학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고, 과학 이야기 선호도 및 선호하는 유형과 각 요인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유형별로 2편씩의 이야기를 선정하여 제시한 이유는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실려 있는 모든 과학 이야기(3학년 19편, 4학년 20편)를 읽게 할 경우, 학생들이 읽어야 하는 분량이 너무 많고, 여러 날에 걸쳐서 조사하는 경우는 외적인 요인이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었기 때문이다. 각 유형별 2편의 이야기는, 2007 개정 3, 4학년 과학과 교과서에 실려 있는 모든 과학 이야기를 연구 대상이 아닌 초등학교 4학년 20명에게 읽게 한한 후, 교과서에 명시되어 있는 각 유형의 이야기들 중 각 유형에 좀 더 잘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이야기를 조사하여 선정하였다. 선정된 8편의 과학 이야기는 표 1과 같다.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은 연구자들이 개발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기본 정보,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 선호하는 이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는 김주훈과 이양락(1984)이 개발한 도구를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한 도구(신선영, 2003)를 다시 수정하여 실시하였는데, 불명확한 문장을 다듬고 3단계 리커르트 척도를 5단계 리커르트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크게 과학에 대한 가치 부여, 과학자에 대한 가치 부여, 과학에 대한 인식, 과학자에 대한 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 등의 5개 범주 별로 동일한 개수의 긍정적인 진술 문항과 부정적인 진술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표 2),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Cronbach's alpha 값은 .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 조사는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400명(남자 198명, 여자 202명)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 이야기를 읽게 한 후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 설문’ 에 응답하게 하는 방법으로 2010년 5월에 실시하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 이야기를 제시하기 전에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은 연구자들이 개발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기본 정보,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 선호하는 이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초등학교 4학년 학생 50명의 생각을 서술형 문항으로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는데, 총 7개의 하위 문항(‘내용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되어서’, ‘평소에 관심이 있던 내용이어서’, ‘삽화가 재미있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 ‘이해하기 쉬워서’, ‘읽을 내용 양이 적당해서’, ‘제목이 재미있어서’)으로 구성하였다.
이 중에서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초등학교 4학년 학생 50명의 생각을 서술형 문항으로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는데, 총 7개의 하위 문항(‘내용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되어서’, ‘평소에 관심이 있던 내용이어서’, ‘삽화가 재미있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 ‘이해하기 쉬워서’, ‘읽을 내용 양이 적당해서’, ‘제목이 재미있어서’)으로 구성하였다. 성별, 과학 성적,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을 묻는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든 문항에서 5단계 리커르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Cronbach's alpha 값은 .
이 중에서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초등학교 4학년 학생 50명의 생각을 서술형 문항으로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는데, 총 7개의 하위 문항(‘내용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되어서’, ‘평소에 관심이 있던 내용이어서’, ‘삽화가 재미있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 ‘이해하기 쉬워서’, ‘읽을 내용 양이 적당해서’, ‘제목이 재미있어서’)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추후 학생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한 읽기자료 제작 및 활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 내의 과학 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유형, 선호하는 이유, 과학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고, 과학 이야기 선호도 및 선호하는 유형과 각 요인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 조사는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400명(남자 198명, 여자 202명)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 이야기를 읽게 한 후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 설문’ 에 응답하게 하는 방법으로 2010년 5월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생들에게 제시한 과학 이야기는 2007개정 3, 4학년 과학과 교과서에 실려 있는 과학 이야기 중 4개 유형(‘역사 속의 과학’, ‘생활 속의 과학’, ‘첨단 과학’, ‘과학과 진로’)별로 2편씩 총 8편이었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초적인 빈도 분석과 함께, 응답군의 동일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서 t-test와 일원 변량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과 다른 요인들의 관련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관 분석, 교차 분석 및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회귀 분석은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을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변환하여 실시하였다.
기초적인 빈도 분석과 함께, 응답군의 동일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서 t-test와 일원 변량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과 다른 요인들의 관련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관 분석, 교차 분석 및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회귀 분석은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을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변환하여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가지 과학 이야기 유형 중 가장 선호하는 유형을 질문한 결과, 아동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생활 속의 과학’(39.8%)으로 나타났다(표 9).
이러한 결과는 과학자에 대한 가치 부여, 과학에 대한 인식, 과학자에 대한 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 영역 모두에서 나타났다. 결국, 과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아동일수록 과학 이야기를 더 선호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성은 과학에 대한 태도를 독립 변인으로 한 단순 회귀 분석 결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표 7).
결국, 과학을 좋아하는 아동일수록 ‘첨단 과학’ 이야기를 더 선호하고, 과학을 좋아하지 않는 아동일수록 ‘역사 속의 과학’과 ‘생활 속의 과학’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 인데, 이러한 경향성은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을 더미 변수로 변환하여 실시한 단순 회귀 분석 결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표 12).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정도는 과학을 좋아하는 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469, p=.000). 과학을 좋아하는 정도를 5단계 리커르트 척도 형식으로 물어본 결과, 아동들은 대체로 과학을 좋아하고 있었는데(M=3.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정도는 아동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과학 성적과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221, p=.000). 즉, 아동들에게 자신의 과학 성적을 하, 중, 상의 3단계로 응답하게 한 후 그 결과별로 과학 이야기 선호도를 비교한 결과,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과학 성적이 ‘하’라고 응답한 아동들의 과학 이야기 선호도 평균은 2.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정도에 따라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를 분석한 결과, 표 6에서와 같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아동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과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과학에 대한 가치 부여 영역의 점수를 보면, 과학 이야기를 전혀 선호하지 않는다는 아동들의 평균 점수는 2.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각 유형별로 그 유형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아동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를 분석한 결과, 상대적으로 ‘첨단 과학’을 선택한 아동들의 점수가 높았고, ‘역사 속의 과학’과‘과학과 진로’를 선택한 아동들의 점수가 낮았다(표 13).
000). 과학을 좋아하는 정도를 5단계 리커르트 척도 형식으로 물어본 결과, 아동들은 대체로 과학을 좋아하고 있었는데(M=3.60, SD=1.06), 표 5에서 보는 바와같이, 과학을 전혀 좋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아동 들의 과학 이야기 선호도 평균은 2.55인 반면, 과학을 매우 좋아한다고 응답한 아동들의 과학 이야기 선호도 평균은 4.18로 매우 높았다. 과학 선호도 별 과학 이야기 선호도의 동일성 여부를 일원 변량 분석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표 5).
둘째, 아동들은 ‘생활 속의 과학’을 가장 선호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첨단 과학’, ‘역사 속의 과학, ‘과학과 진로’ 순으로 선호하고 있었다.
둘째, 아동들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 이유로‘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 ‘평소에 관심이 있던 내용이어서’, ‘내용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되어서’ 등에 비교적 강하게 동의하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이야기를 제작할 할 때, 아동들의 평소 관심에 부합하고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면서 특히 아동들에게 새로운 것을 알려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아이들의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 과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아동일수록 ‘첨단 과학’을 선호하는 반면, ‘역사 속의 과학’의 경우에는 반대의 경향성이 나타났다.
또, 남자 아동들이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한 ‘첨단 과학’ 유형이 여자 아동들의 경우는 선호도 순에서 세 번째에 지나지 않았고, 반면, 여자 아동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생활 속의 과학 이야기’이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감안하면, 여자 아동들에게는 생활과 관련된 과학 이야기를 제공하는 것이 좀 더 적절할 수 있을 것이다.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 유형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남자 아동들은 ‘첨단 과학’(42.4%)을, 여자 아동들은 ‘생활 속의 과학’(50.5%)을 가장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10).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점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아동들은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고 있었는데, 과학을 좋아하는 아동일수록, 과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아동일수록 과학 이야기를 더 많이 선호하고 있었다.
한편, 왜 그 유형의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들에게 제시된 7가지의 이유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를 5단계 리커르트 척도 방식으로 응답하게 한 결과,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3.95) 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평소에 관심이 있던 내용이어서’(3.43), ‘내용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되어서’ (3.35), ‘이해하기 쉬워서’(3.31) 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표 15).
후속연구
이러한 한계는 학년에 따른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 좀 더 다양한 기준의 특성이 나타나는 과학 이야기의 제시와 개별 면담을 포함하는 연구 등의 추후 연구를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위와 같은 한계를 감안하면서, 현재까지의 본 연구 결과가 아동의 특성을 배려한 과학 이야기를 제작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에 일부 의미 있는 기여를 할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4학년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초등학생 전체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고, 선택 형의 설문을 사용했기 때문에 아동들이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의 상세한 특징과 그 이유를 자세히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는 학년에 따른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 좀 더 다양한 기준의 특성이 나타나는 과학 이야기의 제시와 개별 면담을 포함하는 연구 등의 추후 연구를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아동들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고 있기는 하나, 선호하는 정도나 선호하는 유형이 아동의 성별이나 과학 선호도, 과학에 대한 태도 등에 따라 다르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 이야기를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있어서 아동의 특성을 배려한 ‘맞춤형 과학 이야기’의 개발과 활용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4학년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초등학생 전체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고, 선택 형의 설문을 사용했기 때문에 아동들이 선호하는 과학 이야기의 상세한 특징과 그 이유를 자세히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는 학년에 따른 과학 이야기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 좀 더 다양한 기준의 특성이 나타나는 과학 이야기의 제시와 개별 면담을 포함하는 연구 등의 추후 연구를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위와 같은 한계를 감안하면서, 현재까지의 본 연구 결과가 아동의 특성을 배려한 과학 이야기를 제작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에 일부 의미 있는 기여를 할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는 것은?
이러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읽기 자료를 활용한 과학 학습 방안이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다. 예를 들어, 한안진과 이해순(2001)은 과학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과학사나 과학자의 일화, 과학이야기, 시사 과학 용어 등의 내용으로 읽기 자료를 투입, 활용한 결과, 읽기 자료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 변화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
2007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2007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는“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7a)는 목표가 명시되어 있다.
아동들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과학 이야기의 활용을 계속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아동들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본격화된 과학 이야기의 활용(임채성 등, 2007)을 계속 장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아동들이 선호하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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