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4학년 '과학이야기'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Investigation of Pupils' Views on the 'Science Story' in the Third and Fourth Graders'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1년, pp.102 - 112  

이민규 (천안새샘초등학교) ,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  김한제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view about 'Science story', which is recently inserted in the new version of science text books. For the study, four hundred $4^{th}$ graders at four schools were consi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추후 학생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한 읽기자료 제작 및 활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 내의 과학 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유형, 선호하는 이유, 과학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고, 과학 이야기 선호도 및 선호하는 유형과 각 요인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 내의 과학 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4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과학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유형, 선호하는 이유, 과학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고, 과학 이야기 선호도 및 선호하는 유형과 각 요인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는 것은? 이러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읽기 자료를 활용한 과학 학습 방안이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다. 예를 들어, 한안진과 이해순(2001)은 과학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과학사나 과학자의 일화, 과학이야기, 시사 과학 용어 등의 내용으로 읽기 자료를 투입, 활용한 결과, 읽기 자료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 변화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
2007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2007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는“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7a)는 목표가 명시되어 있다.
아동들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과학 이야기의 활용을 계속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아동들이 과학 이야기를 선호하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본격화된 과학 이야기의 활용(임채성 등, 2007)을 계속 장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아동들이 선호하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