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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Various Instructional Activities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3, 2011년, pp.330 - 339  

강유미 (부광초등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ubjects were 48 students of two groups in the 5th Grade in Bucheon City. A Experimental group of 24 was instructed 20 lessons in Unit 1~7 using the history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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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입 단계에 총 4차시 정도가 활용되었으며, 전개 단계에서는 총 10차시, 그리고 정리(결론과 첨가) 단계에서는 6차시가 활용되었다. 또한 각 자료들이 어떤 기능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정리하였다. 구체적인 수업 활동 예시는 <부록 1>과 <부록 2>에 제시하였다.
  • <부록 2>는 6단원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시 자료로 발견 학습과 순환 학습 모형을 같이 적용하였다. 문제 파악 단계에서는 현재 우리 생활에서 필수적이지만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인류 역사에서 불이 발견된 이후 한참 뒤에 발견한 전기에 대한 주제를 예고하고, 학습지에 제시된 전기의 발견과 그 어원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탐색 단계에서는 조작 활동을 통해 규칙성을 찾고, 전기가 흐르게 되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중등학생 이상에서 주로 다루었던 과학사 관련 연구를 초등학생 수준에서 다루었다는 점과 과학사를 과학 관련 태도에 머물렀던 종래의 연구를 넘어 과학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과학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사가 학생 흥미 유발에 도움이 된다는 관점과 과학자들의 탐구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킨다는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을 구안하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자료를 개발 및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및 적용하여 다양한 방식의 과학사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과학사 활용 수업과 전통적 수업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과학사 활용 수업은 5학년 2학기 과학 1~7단원 20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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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에 별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도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 되는것은 무엇인가? 과학에 별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도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과학사이다(Conant, 1947). 양승훈 등(1996)은 과학교육에서 과학사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크게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과학사를 가르치는 것이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는 관점이다.
현재 많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 시간 외에도 무엇을 통하여 과학 지식을 얻는가? 현재 많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 시간 외에도 과학 도서나 학습 만화, TV 프로그램, 인터넷 등을 통해 과학 지식을 얻고 있다. 과학 도서나 TV를 통해 얻게 되는 내용은 때로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우는 것보다 수준이 높지만, 학생들은 즐겁게 보고, 스스로 찾아 읽거나 접하기도 한다.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및 적용하여 다양한 방식의 과학사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과학사 활용 수업과 전통적 수업의 효과를 비교 분석 한 결과는? 과학사 활용 수업을 적용한 결과, 전통적 수업에 비해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동기는 주의집중(A), 관련성(R), 자신감(C), 만족감(S)의 4가지 요소가 서로 상호 작용하며 결정되는데, 과학사 활용 수업 후 실시한 사후 학습 동기 검사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은 주의 집중, 관련성, 만족감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신감의 경우 비록 실험반과 비교반 학생들의 집단간 차이는 없었지만 실험반 내에서 보면, 실험반 학생들은 과학사 활용 수업을 하기 전과 비교해 자신감 영역에서 의미 있는 향상을 보인 것으로 보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음을 배제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과학사를 소재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이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학습 주제를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게 하며, 학습 경험에 만족하여 계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욕구를 가지도록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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