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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의 종류, 역할 그리고 사회-기호학적 특징 분석
The Types, Roles and Socio-semiotic Features of Visual Material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641 - 656  

김형진 (경인교육대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이규호 (경인교육대학교) ,  권경필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3~6학년의 1학기에 실린 시각 자료의 특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 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의 종류, 역할, 사회-기호학적인 특징을 함께 확인하고 서로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 된 시각 자료의 종류는 사진과 그림으로, 사진과 그림을 제외한 시각 자료들의 사용 빈도는 매우 낮았다. 그리고 시각 자료의 역할 중 장식적 역할의 시각 자료 사용 빈도가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급격히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고, 예시적 역할과 설명 보충적 역할을 하는 시각 자료가 대부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시각 자료가 과학 학습 내용에 충실하게 반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활동지 역할의 시각 자료 사용 빈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직접 탐구 과정에 참여하거나 탐구 결과를 정리하는 활동이 많아짐을 의미한다. 시각 자료의 사회-기호학적인 특징을 분석하면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가 '시각 자료의 형태', '시각 자료의 기능', '시각 자료와의 거리', '시각 자료의 수평각도', '그림자 효과'에서 학생과의 접근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시각 자료의 종류, 역할 그리고 사회-기호학적인 특징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시각 자료의 종류 중 사진은 대부분 시각 자료의 역할 중 예시적 역할과 설명 보충적 역할로 제시되면서 사회-기호학적인 특징 중 실제형, 내러티브-은유형, 실제적인 그림자 효과 등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교과서에 제시된 시각 자료의 종류에 따라 역할이 달라지고, 그 시각 자료에 맞는 사회-기호학적인 특징을 갖게 되면서 각각의 시각 자료가 갖는 학생들과의 접근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visual materials included in school science textbooks, specifically the textbooks for first semester courses of 3rd to 6th graders. The purpose was to provide directions for future textbooks by understanding the functions of the images in both pedagogical and social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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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또한 교과서의 사용 비중이 높은 만큼 그 안에 담겨진 시각 자료 또한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3∼6학년의 1학기 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를 종류, 역할, 사회-기호학적인 특징으로 분석함으로써 현재 교과서의 편찬 방향에 대한 경향을 확인하고, 다음 교과서를 개발할 때, 교과서의 편찬 방향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6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에 대해 학년별, 영역별로 시각 자료의 종류, 역할, 사회-기호학적인 특징과 시각 자료가 갖는 역할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3∼6학년의 1학기 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를 종류, 역할, 사회-기호학적인 특징으로 분석함으로써 현재 교과서의 편찬 방향에 대한 경향을 확인하고, 다음 교과서를 개발할 때, 교과서의 편찬 방향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시각 자료를 종류, 역할과 더불어 사회-기호학적인 특징을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저학년의 교과서는 ‘과학의 꿈'을 기르는 DREAM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초점을 둔 장식적 역할의 시각 자료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고학년은 ’꼬마 과학자'가 되는 FLOW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력, 분석력 등을 강조한 시각 자료가 많이 사용됐기 때문이다. 두 번째, 저학년과 고학년에서 배우는 학습량의 차이 때문이다. 즉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습 내용이 많아지고 수준이 심화되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예시적 역할, 설명·보충적 역할의 시각 자료의 비율이 높아지고, 장식적 역할의 비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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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 자료는 어떤 역할을 하나? 시각 자료란 교과서에서 글로 표현되어진 것 이외 모든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진, 그림, 그래프 등을 포함한다(Han & Roth, 2006). 시각 자료는 학습내용의 시각화를 통해 텍스트적 설명을 보조하고(Ametller & Pintó,2002),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를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한재영 & 황경희, 2008). 또한 학습 내용의 의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하며, 자칫 어렵고 따분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도움이 된다(Pozzer-Ardenghi & Roth, 2005).
시각 자료란? '과학' 교과서의 구성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하면 학습 내용을 설명하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텍스트와 학생들에게 직접 보여주면서 제시하는 시각 자료이다. 시각 자료란 교과서에서 글로 표현되어진 것 이외 모든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진, 그림, 그래프 등을 포함한다(Han & Roth, 2006). 시각 자료는 학습내용의 시각화를 통해 텍스트적 설명을 보조하고(Ametller & Pintó,2002),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를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한재영 & 황경희, 2008).
시각 자료의 특징은? 시각 자료는 학습내용의 시각화를 통해 텍스트적 설명을 보조하고(Ametller & Pintó,2002),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를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한재영 & 황경희, 2008). 또한 학습 내용의 의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하며, 자칫 어렵고 따분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도움이 된다(Pozzer-Ardenghi & Roth, 2005). 즉 시각 자료는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보충, 요약, 결과제시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함축한 고효율의 매개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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