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수출마케팅에서 활용할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지를 발견하기 위한 탐색적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페이스북 수출마케팅 실험에서 여러가지 성과를 거두었다. 페이지 제휴를 중심으로 한 B2B 마케팅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B2C 마케팅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 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Facebook의 특수 기능으로는 소셜 플러그인 기능사용, Twitter 연동, Photo Tagging 등이 효과적이었다. 실험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수출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모텔을 제안하였다. 첫째, 소셜미디어 채널간의 연계시스템 구축, 둘째, 기업 마케팅믹스와 부합되는 소셜미디어 사용, 소셜미디어 관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리자 역량 퉁이 핵심 성공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수출마케팅에서 활용할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지를 발견하기 위한 탐색적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페이스북 수출마케팅 실험에서 여러가지 성과를 거두었다. 페이지 제휴를 중심으로 한 B2B 마케팅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B2C 마케팅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 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Facebook의 특수 기능으로는 소셜 플러그인 기능사용, Twitter 연동, Photo Tagging 등이 효과적이었다. 실험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수출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모텔을 제안하였다. 첫째, 소셜미디어 채널간의 연계시스템 구축, 둘째, 기업 마케팅믹스와 부합되는 소셜미디어 사용, 소셜미디어 관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리자 역량 퉁이 핵심 성공요인으로 도출되었다.
In this study, several experiments were designed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social media in export marketing. In particular, the experiments were made using Twitter and Facebook. The results showed that users' interest were able to increase the effects combined with B2B and B2C marketing events. T...
In this study, several experiments were designed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social media in export marketing. In particular, the experiments were made using Twitter and Facebook. The results showed that users' interest were able to increase the effects combined with B2B and B2C marketing events. The B2C marketing events could be made by personal target Event, Poll event, guest comments and social commerce. The B2B marketing was performed using Page Manager, Affiliate page, building and affiliate marketing group. Special features of Facebook such as social plug-in, Twitter integration, and Photo Tagging were found effective. A couple of implications were found in this study. First, the link between social media channel system was key success factor in effective export marketing. Second, the corporate marketing mix and social media consistent with the marketing mix strategy, communication between the managers and the managers' competencies were obtained for the key success factors.
In this study, several experiments were designed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social media in export marketing. In particular, the experiments were made using Twitter and Facebook. The results showed that users' interest were able to increase the effects combined with B2B and B2C marketing events. The B2C marketing events could be made by personal target Event, Poll event, guest comments and social commerce. The B2B marketing was performed using Page Manager, Affiliate page, building and affiliate marketing group. Special features of Facebook such as social plug-in, Twitter integration, and Photo Tagging were found effective. A couple of implications were found in this study. First, the link between social media channel system was key success factor in effective export marketing. Second, the corporate marketing mix and social media consistent with the marketing mix strategy, communication between the managers and the managers' competencies were obtained for the key success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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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관련 분야의 like 수가 높은 페이스북 페이지나 개인 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기고 담벼락에 글을 공유하였다. S기업 제품을 홍보하고 관심을 표명함으로써 S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다음 와 같은 효과적인 수출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출마케팅 분야의 소셜미디어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특히, 소셜미디어 중에서도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대학생들과 함께 수출마케팅 실험을 한 후 그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본 연구에서 논의한다.
전동화, 김돈영(2011)은 중소기업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출전략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는데 소셜미디어들의 각 특성에 따른 차별적 목표를 설정하고 기존 온라인 마케팅 수단과 함께 병행하여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활용방안임을 제시하였다.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로 기업에 대한 심층 면접이나 분석을 통한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직접 몇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마케팅을 대행하는 실험을 진행함으로써 수출마케팅 시 소셜미디어 활용성과를 직접 측정하고자 한다.
투표한 사람을 대상으로 당첨자를 선발하여 본인이 투표한 제품을 경품으로 증정하였다. 이를 통해 S기업 제품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홍보함과 동시에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제품 라인(Metal Photo Watch, Frame, Key ring) 중 가장 선호하는 제품 라인에 투표하게 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투표한 사람을 대상으로 당첨자를 선발하여 본인이 투표한 제품을 경품으로 증정하였다.
최종 소비자인 국·내외 일반인들에게 S기업 제품과 브랜드를 알리고 S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 활성화를 위해 like수 증가를 위한 Event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수출마케팅 분야의 소셜미디어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특히, 소셜미디어 중에서도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대학생들과 함께 수출마케팅 실험을 한 후 그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본 연구에서 논의한다.
가설 설정
넷째, 태그 된 연예인의 개인 페이스북 담벼락에 ‘S기업님의 사진첩에 태그 되었습니다.
제안 방법
S기업 제품에 관심을 가질만한 그룹에 가입하여 글을 남기고 이벤트를 홍보하였다. S기업 페이지 운영자 2명이 페이스북 내에서 S기업 제품과 연관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찾아낸 S기업 제품과 관련된 분야의 그룹에 가입하여 S기업 제품과 관련된 글을 남기고 이벤트를 홍보하는 등 그룹회원들 및 관리자와 소통하였다.
공동이벤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S기업 팬 페이지와 제휴 업체의 팬 페이지에 동시에 공동 이벤트 탭을 생성하여 고객의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벤트는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Like’ 한 후 응모할 수 있게 하였다.
기존 Business Page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해외 사용자들에게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 회원에게 S기업 팬 페이지를 소개하여 회원의 Like 수를 많이 연결해 준 Page 관리자에게 우리 제품을 경품으로 지급하였다.
셋째, E-mail, 페이스북 쪽지로 Favorite Page 형태의 페이지 제휴를 제안하였다. 넷째, 상호 Favorite Page로 등록된 후에는 공동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비자 관심을 유도하였다.
첫째,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페이지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3개 품목에 대한 제품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poll event에 참여한 사람들 중 2명에게 자신이 투표한 제품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Poll event를 개설하였다. 셋째, 각종 관련 업체 페이스북 페이지 담벼락에 Poll Event를 홍보하는 글을 남김으로써 참여를 유도하였다.
첫째, S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내·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간단한 사연과 메탈 포토로 받고 싶은 사진을 페이지 담벼락에 등재하도록 하였다. 둘째, 사연과 사진을 등재한 페이스북 이용자중 선발된 2명(내국인 1명, 외국인 1명)에게 자신이 등재한 사진을 이용한 Metal photo 손목시계를 선물로 주는 Event를 실시하였다. 각종 관련 업체 및 이용자 페이스북 페이지 담벼락에 S기업 제품 Event를 홍보하는 글을 남김으로써 참여를 유도하였다.
첫째, Paypal 계정 취득 후 소셜커머스 애플리케이션 (Payment E-commerce Storefront)을 페이지에 설치하여 구동하였다. 둘째, 제품 이미지 및 상세 설명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여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셋째, 페이지 방문자들의 제품에 대한 관심이 구매로 이어지게 하였다.
첫째, 페이스북의 Business Page 중 Like 보유가 많은 페이지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둘째, 쪽지 및 담벼락 글을 게재하여 관리자에게 이벤트 진행을 알리고 참여를 원하는 관리자가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Like 후 댓글을 남기도록 하였다. 셋째, 이벤트 응모자는 관리 중인 S기업 팬 페이지에 팬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팬 페이지로 고객 Like를 유입하였다.
2010년 8월 1일부터 9월 31일까지 의료기 수출업체(이하 A기업), 막걸리 수출업체(이하 B 기업), 용접기 수출업체(이하 C기업)를 대상으로 각 업체를 담당한 대학원생이 2개월간 트위터를 활용한 수출마케팅 활동을 실시하였다. 마케팅 대상 업체 관련 산업 종사자를 Google 검색을 통하여 조사하였고 그들에게 A기업은 36건, B기업은 20건, C기업은 4건의 팔로어로 등록해 놓고 트윗을 다양하게 보냈다. 마케팅 결과 A기업의 경우 follow back 6건, DM(Direct Mail) 3건이 있었으나 직접적인 거래 관계로 이어질 수 없었고, B기업과 C기업은 follow back 조차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원생, 대학생들과 함께 단기간에 수출마케팅 실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링크드인보다는 트위터, 페이스북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였다. 링크드인이 수출마케팅 성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비지니스 인맥형성과 비지니스 정보교류목적을 직접적으로 지니는 SNS이므로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페이스북 내 다른 Business 페이지와의 제휴를 통해 S기업 제품 및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노출하였다. 서로의 페이지를 Favorite Page로 등록하여 S기업 페이지를 노출하고 제휴를 맺은 비즈니스 페이지와 공동 이벤트를 진행하여 S기업 팬 페이지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공동 이벤트는 추첨(또는 제휴 업체의 추천)을 통해 제휴 업체의 고객에게 S기업 제품을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이며, 이를 위해 페이지 제휴 업체는 해외 Photo Studio로 선정하였다.
둘째, 10개 제휴 페이지 후보를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Like 수, 페이지 성격(일반 소비자의 유입이 많은 페이지), 활동 내용(최근 게시물 업데이트 수, 빠른 고객 응대 등)을 고려하였다. 셋째, E-mail, 페이스북 쪽지로 Favorite Page 형태의 페이지 제휴를 제안하였다.
선정 기준은 Like 수, 페이지 성격(일반 소비자의 유입이 많은 페이지), 활동 내용(최근 게시물 업데이트 수, 빠른 고객 응대 등)을 고려하였다. 셋째, E-mail, 페이스북 쪽지로 Favorite Page 형태의 페이지 제휴를 제안하였다. 넷째, 상호 Favorite Page로 등록된 후에는 공동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비자 관심을 유도하였다.
둘째, poll event에 참여한 사람들 중 2명에게 자신이 투표한 제품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Poll event를 개설하였다. 셋째, 각종 관련 업체 페이스북 페이지 담벼락에 Poll Event를 홍보하는 글을 남김으로써 참여를 유도하였다.
첫째, Twitter 내 Searching을 이용하여 제품 관련 keyword를 검색한 후 둘째, 검색된 twitter 사용자에 팔로우 요구하여 맞팔로우를 유도하였다. 셋째, 맞팔로우 후 S기업 팬 페이지로 유도하는 tweet 및 DM을 전송하였다. 인각 기술 관련 내용, 제품 사진 및 설명, 페이스북 내 S 기업 팬 페이지 주소 등을 남겨 S기업 팬 페이지 방문을 유도하였다.
둘째, 제품 이미지 및 상세 설명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여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셋째, 페이지 방문자들의 제품에 대한 관심이 구매로 이어지게 하였다. 넷째, 제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선호를 Like로 표시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이 가능하였다.
소셜커머스 Application을 설치하고 페이지 내 쇼핑몰을 개설하여 페이스북 팬 페이지 내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실험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국인이 많이 찾는 국내외 유명 연예인의 개인 페이스북에 S기업 팬 페이지 내의 사진을 Photo Tagging으로 노출시켜 홍보하도록 하였다. 실험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험 결과 8개 업체와 상호 Favorite Page로 등록하였다. 이 중 열의를 보인 4개 업체와 실제 공동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5명의 이벤트 당첨자에게 경품을 지급하였다. 제휴 이벤트를 진행하는 동안 페이지 Like 수가 33건 증가하였다.
셋째, 맞팔로우 후 S기업 팬 페이지로 유도하는 tweet 및 DM을 전송하였다. 인각 기술 관련 내용, 제품 사진 및 설명, 페이스북 내 S 기업 팬 페이지 주소 등을 남겨 S기업 팬 페이지 방문을 유도하였다.
실험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Paypal 계정 취득 후 소셜커머스 애플리케이션 (Payment E-commerce Storefront)을 페이지에 설치하여 구동하였다. 둘째, 제품 이미지 및 상세 설명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여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첫째, S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내·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간단한 사연과 메탈 포토로 받고 싶은 사진을 페이지 담벼락에 등재하도록 하였다.
실험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S기업팬 페이지에 해외 유명 연예인 얼굴이 인각된 제품의 사진을 업로드 하였다. 둘째, ‘Photo Tag' 기능을 이용하여 연예인을 사진 내에 Tagging하였다.
첫째, Twitter 내 Searching을 이용하여 제품 관련 keyword를 검색한 후 둘째, 검색된 twitter 사용자에 팔로우 요구하여 맞팔로우를 유도하였다. 셋째, 맞팔로우 후 S기업 팬 페이지로 유도하는 tweet 및 DM을 전송하였다.
실험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페이스북 검색기능을 통해 공동 이벤트를 진행할 Business Page를 검색하였다. 둘째, 10개 제휴 페이지 후보를 선정하였다.
첫째,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페이지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3개 품목에 대한 제품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poll event에 참여한 사람들 중 2명에게 자신이 투표한 제품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Poll event를 개설하였다.
제품 라인(Metal Photo Watch, Frame, Key ring) 중 가장 선호하는 제품 라인에 투표하게 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투표한 사람을 대상으로 당첨자를 선발하여 본인이 투표한 제품을 경품으로 증정하였다. 이를 통해 S기업 제품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홍보함과 동시에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트위터에서 S기업 제품 키워드를 통해 관심 있는 트위터 사용자 및 업계 관련 인물을 검색하고, 이들에게 tweet 및 DM을 지속적으로 발송하여 S기업 팬 페이지로의 방문을 유도하였다.
페이스북 서비스 중 ‘소셜 플러그인(like box)’ 기능을 통해 S기업 홈페이지에서 S기업 페이스북 페이지를 바로 찾아갈 수 있으며, 페이스북의 기본 정보와 담벼락에 개시되는 글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더불어 S기업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동시에 활용하였다.
2010년 10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 금속 인각 기술을 적용한 액세서리 수출업체(이하 S 기업)를 대상으로 2개월간 페이스북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해당 업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대학원생 중 2명이 직접 관리하였고 전자무역 수강학생 전원이 페이스북에 가입하여 함께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실험 방법은 1) 연구진 전원 페이스북 가입, 네트워크 연결, 2) 업체 Official Page 제작, 연구진 전원 연결, 3) YouTube 콘텐츠 제작 및 배포, Official Page 연결, 4) 웹 검색을 통해 네트워크 허브 대상자 물색, 교차 홍보 제안, 5) 각 연구진의 트위터 피드를 페이스북 페이지로 연결하기, 6) 페이스북 페이지를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직접적 홍보, 7) 창의적인 홍보 기법 개발, 적용 등 다양하게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0년 10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 금속 인각 기술을 적용한 액세서리 수출업체(이하 S 기업)를 대상으로 2개월간 페이스북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해당 업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대학원생 중 2명이 직접 관리하였고 전자무역 수강학생 전원이 페이스북에 가입하여 함께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2010년 8월 1일부터 9월 31일까지 의료기 수출업체(이하 A기업), 막걸리 수출업체(이하 B 기업), 용접기 수출업체(이하 C기업)를 대상으로 각 업체를 담당한 대학원생이 2개월간 트위터를 활용한 수출마케팅 활동을 실시하였다. 마케팅 대상 업체 관련 산업 종사자를 Google 검색을 통하여 조사하였고 그들에게 A기업은 36건, B기업은 20건, C기업은 4건의 팔로어로 등록해 놓고 트윗을 다양하게 보냈다.
Event 실시 후 like 수가 30여명 늘었으며, 20명의 내·외국인이 Event에 참여하였다.
Poll event 실시 후 like 수가 30여명 늘었으며, 32명의 내·외국인들이 Poll event에 참여했다.
관련 분야의 like 수가 높은 페이스북 페이지나 개인 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기고 담벼락에 글을 공유하였다. S기업 제품을 홍보하고 관심을 표명함으로써 S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팬 페이지의 회원도 응모자의 팬 페이지에 Like를 연결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상호 팬 페이지를 마케팅 하여 Like 회원 증가를 유도할 수 있었다. 관리자 대상 이벤트를 통해 26명의 신규 회원이 유입되었다. S기업 팬 페이지 홍보 글을 게재하여 회원을 유입하는 데 있어서 다수 Like를 보유한 페이지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첫째, 페이스북 검색기능을 통해 공동 이벤트를 진행할 Business Page를 검색하였다. 둘째, 10개 제휴 페이지 후보를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Like 수, 페이지 성격(일반 소비자의 유입이 많은 페이지), 활동 내용(최근 게시물 업데이트 수, 빠른 고객 응대 등)을 고려하였다.
실험 효과는 Photo Tag 연동 후 일주일 간 페이스북 이용자 11명을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로 유입되었다. 연예인 개인 페이스북 내 사진에 9명의 Like 획득했다.
실험 효과는 Photo Tag 연동 후 일주일 간 페이스북 이용자 11명을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로 유입되었다. 연예인 개인 페이스북 내 사진에 9명의 Like 획득했다. 연예인과 친구로 등록된 110여 명의 타임라인에 S기업 제품의 사진과 페이스북 팬 페이지가 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벤트는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Like’ 한 후 응모할 수 있게 하였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제휴 업체에서 촬영한 사진을 Metal Photo 제품으로 제작하여 무료로 증정하였다. 당첨자는 무작위로 추첨하거나 또는 제휴 업체에서 우수 고객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페이스북의 Business Page 중 Like 보유가 많은 페이지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둘째, 쪽지 및 담벼락 글을 게재하여 관리자에게 이벤트 진행을 알리고 참여를 원하는 관리자가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Like 후 댓글을 남기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소셜 플러그인’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S기업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 동시 활용을 통해 S기업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여주었으며, 운영에 있어서도 효율적이었다.
Poll event 실시 후 like 수가 30여명 늘었으며, 32명의 내·외국인들이 Poll event에 참여했다. Poll event 결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한 3개 제품군 중 손목시계에 대한 선호도(75%)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관리자 대상 이벤트를 통해 26명의 신규 회원이 유입되었다. S기업 팬 페이지 홍보 글을 게재하여 회원을 유입하는 데 있어서 다수 Like를 보유한 페이지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셋째, 페이지 방문자들의 제품에 대한 관심이 구매로 이어지게 하였다. 넷째, 제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선호를 Like로 표시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이 가능하였다. 실험 결과 1개 업체에서 제품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였고, 개인사용자들의 제품 문의가 늘어났다.
당첨자는 무작위로 추첨하거나 또는 제휴 업체에서 우수 고객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당첨자는 제품 수령 후 일주일 이내 간단한 제품 후기를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 남겨 간접적으로 제품 홍보가 가능하게 하였다.
비즈니스닷컴에서 발표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시장은 B2B가 B2C보다 소셜미디어 활용 면에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EC21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79% 이상의 FORTUNE 100대 기업들이 적어도 하나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20%가 트위터, 페이스북, YouTube, Linkedin, Blog를 모두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트위터는 마케팅 대상자를 개인적으로 찾는 것은 한계가 있고 콘텐츠, 스토리가 특별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 특성이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대상이 늘어날수록 관리가 어려우므로 수출 마케팅에서는 기존 거래 관계를 관리하는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Youtube 등으로 제작된 기존 수출마케팅 콘텐츠를 배포할 때 활용하거나 Cotweet, Hootsuite 등 기업용 트위터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케팅 대상 업체 관련 산업 종사자를 Google 검색을 통하여 조사하였고 그들에게 A기업은 36건, B기업은 20건, C기업은 4건의 팔로어로 등록해 놓고 트윗을 다양하게 보냈다. 마케팅 결과 A기업의 경우 follow back 6건, DM(Direct Mail) 3건이 있었으나 직접적인 거래 관계로 이어질 수 없었고, B기업과 C기업은 follow back 조차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을 활용한 수출마케팅에서 여러 가지 성과를 거두었는데 페이지 제휴를 중심으로 한 B2B 마케팅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B2C 마케팅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둘째, 쪽지 및 담벼락 글을 게재하여 관리자에게 이벤트 진행을 알리고 참여를 원하는 관리자가 S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Like 후 댓글을 남기도록 하였다. 셋째, 이벤트 응모자는 관리 중인 S기업 팬 페이지에 팬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팬 페이지로 고객 Like를 유입하였다.
넷째, 제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선호를 Like로 표시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이 가능하였다. 실험 결과 1개 업체에서 제품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였고, 개인사용자들의 제품 문의가 늘어났다.
실험 결과 8개 업체와 상호 Favorite Page로 등록하였다. 이 중 열의를 보인 4개 업체와 실제 공동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5명의 이벤트 당첨자에게 경품을 지급하였다.
실험 결과를 요약하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할 때 대상자를 개별적으로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러한 점에서 트위터 등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단독으로 활용하는 것은 B2B 마케팅에 좋은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연예인 개인 페이스북 내 사진에 9명의 Like 획득했다. 연예인과 친구로 등록된 110여 명의 타임라인에 S기업 제품의 사진과 페이스북 팬 페이지가 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휴 이벤트를 진행하는 동안 페이지 Like 수가 33건 증가하였다. 이벤트 시작 이후 Like 수가 확연히 증가하였으며 사용자들의 페이지에서의 활동 내역도 꾸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 <그림 5>와 같은 효과적인 수출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소셜미디어 채널간의 연계시스템 구축, 둘째, 기업 마케팅믹스와 부합되는 소셜미디어 사용, 소셜미디어 관리자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리자 역량 등이 핵심 성공 요인이다.
100명 이상의 follower 보유자 5%, 매일 메시지 남기는 사람 5%, 나머지 90%는 방관자이다. 트윗 글의 분류는 일상적인 이야기와 잡담 40%, 대화 38%, 정보성 글 8%, 자기광고 8%, 스팸 4% 등으로 조사되었다. 요일별로는 월, 화, 수요일에 의미있는 트윗이 많았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페이스북의 특수 기능으로는 소셜 플러그인 기능 사용, Twitter 연동, Photo Tagging 등이 효과적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 대상기업이 적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 연구결과의 한계가 있다고 본다. 향후 연구에서는 통계분석이 가능한 충분한 사례를 조사하여 이에 대한 보완을 할 예정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 대상기업이 적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 연구결과의 한계가 있다고 본다. 향후 연구에서는 통계분석이 가능한 충분한 사례를 조사하여 이에 대한 보완을 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인터넷 수출마케팅과 달리 최근 인터넷 수출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과거의 인터넷 수출마케팅은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 주도적으로 제시된 상업적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바이어에게 전달했다면, 최근의 웹 2.0 시대에는 새로운 방식의 인터넷 수출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법을 활용한 전자무역 마케팅이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연관된 연구도 진행되었다(김승철, 박재우, 2009; 이상진, 정재승, 2011; 이상진, 강효원, 2009).
B2C 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페이지 제휴를 중심으로 한 B2B 마케팅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B2C 마케팅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 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Facebook의 특수 기능으로는 소셜 플러그인 기능사용, Twitter 연동, Photo Tagging 등이 효과적이었다.
인터넷을 활용한 수출마케팅이 중소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인터넷을 활용한 수출마케팅은 오프라인 중심의 마케팅 방식보다 거래처 발굴 및 거래정보획득이 쉬우며 저렴한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제품의 홍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시 해외시장조사, 해외시장 개척 및 홍보, 거래처 물색 및 신용조사를 인터넷을 통해 수행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무역기회를 얻을 수 있고 마케팅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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