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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영상의 시각적 연출 특성 연구 -영화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Visual Characteristic Of Directing For Three Dimensional Films -Focusing 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229 - 237  

김세훈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김민정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강지원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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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영화의 성공사례가 지속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련 기술과 산업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아바타>의 성공 이후 많은 영화들 이 무분별하게 3D 입체영화로 제작되면서, 미흡한 스토리텔링과 연출로 인해 영화의 완성도가 떨어졌다는 비판을 받았다. 3D 입체영화는 기존의 영화와는 다른 제작상의 특징들을 기획 단계부터 철저히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본고에서는 3D 입체영화에 적합한 연출에 중점을 두고 크게 시간적 요소, 공간감을 살리는 화면연출, 시점으로 나누어 적합한 연출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향후 전세계적으로 3D 입체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3D 입체영상 콘텐츠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over the world, the interest in technology and industrial value has been increasing rapidly due to the continuing commercial successe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owever, after the commercial success of , without exception, lot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ad been produced thoughtlessly. Here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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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를 두고 볼 때, 영화의 흥행을 결정짓는 것은 짜임새있는 스토리텔링은 물론이고, 관객들에게 실재감을 부여하는 시각적 효과를 단순하게 활용하는 것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3D 입체영상의 특징을 바로 알고 그에 적합한 시각적 연출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3D 입체영상의 특징과 시각적 연출의 특징을 도출해내고, 이를 실제 사례를 들어 연구함으로써 향후 3D 입체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 3D 입체 영화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3D 입체영화는 시나리오부터 제작, 액팅, 사운드 등 모든 제반 요건들이 기획 초기부터 철저히 3D 입체영화라는 점을 고려해서 제작 하여야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본고에서는 제작에 관련된 많은 요건들 중에서도 화면연출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입체영화의 원리와 특성을 통해 입체영화의 연출상의 대표적인 시각적 특성 세가지를 도출하여 이를 흥행에 성공한 영화인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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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입체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재현 기술의 발달에 힘입은 3D 입체영화의 성공사례가 지속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련 기술과 산업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입체 영화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Avatar>(2009)로 인해 시작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바타는 전 세계에서 얼마의 흥행수입을 기록하였는가? 반면 3D 입체 영화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아바타>의 성공요인은 입체 영상을 구현함에 있어 기술적 완성도가 뛰어났으며, 입체영 상으로서의 스펙타클과 더불어 아름다운 영상미를 보여주었으며,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관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아바타>는 전 세계에서 28억 달러의 흥행수입을 기록했으며, 흥행수입의 80%는 3D 입체 상영극장에서 나왔을 정도로 입체영상에 대한 관객 들의 만족도가 높았다[2]. 이러한 결과를 두고볼 때, 영화의 흥행을 결정짓는 것은 짜임새있는 스토리텔링은 물론이고, 관객들에게 실재감을 부여하는 시각적 효과를 단순하게 활용하는 것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3D 입체영상의 특징을 바로 알고 그에 적합한 시각적 연출을 하는 것이다.
3D 입체영화가 각광받는 이유를 영화 산업 측면에서 보면 어떠한가? 3D 입체영화가 각광을 받는 이유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관람객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평면영화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스펙터클과 시각적 재미를 충족시키는 등의 새로운 경험이 가능하다. 영화 산업의 측면에서 일반 캠코더로 영상을 캡처할 수 없다는 특수성 때문에 기존의 블랙마켓에서 만연한 불법 영상물의 유통을 차단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 며, 일반 상영관이 아닌 특수 상영시설과 관람 옵션들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의 경우 약 두 배 이상의 관람가격 산정으로 극장수익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관람을 위한 편광안경이나 입체영상 제작관련 장비의 유통 및 개발 등 연관 산업이 함께 활성화되는 효과를 불러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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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81613033605184 

  2.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7541 

  3. 호요성, 김성열, 3DTV 3차원 입체영상 정보처리, 두양사, pp.12-17, 2010. 

  4. http://100.naver.com/100.nhn?docid130978 

  5. 전창의, Issue 08-02, 영화진흥위원회, 영상산업정책연구소, , 2008. 

  6. 이상규 홍보팀장 인터뷰, 영화진흥위원회, CINNO, 2009(9). 

  7. 이승구.이용관, 영화용어해설집, 집문당, p.483, 2000,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1003900 

  8. 김경호,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3, 2009(12). 

  9. 호요성, 김성열, 3DTV 3차원 입체영상 정보처리, 두양사, pp.13-16, 2010 

  10. 김정현, “애니메이션 영화 쇼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과 을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논문지 통권 제7호, p.33, 2005. 

  11. 이승구.이용관, 영화용어해설집, 집문당, p.93, 2000. 

  12. Jacques Aumont 외, 이용주 역. Esthetique de Film(영화미학), 동문선, p.140, 2003. 

  13. 이재우, “입체영화 시대의 한국영화 기술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8권, 제1호,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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