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영화의 성공사례가 지속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련 기술과 산업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아바타>의 성공 이후 많은 영화들 이 무분별하게 3D 입체영화로 제작되면서, 미흡한 스토리텔링과 연출로 인해 영화의 완성도가 떨어졌다는 비판을 받았다. 3D 입체영화는 기존의 영화와는 다른 제작상의 특징들을 기획 단계부터 철저히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본고에서는 3D 입체영화에 적합한 연출에 중점을 두고 크게 시간적 요소, 공간감을 살리는 화면연출, 시점으로 나누어 적합한 연출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향후 전세계적으로 3D 입체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3D 입체영상 콘텐츠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할 것이다.
3D 입체영화의 성공사례가 지속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련 기술과 산업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아바타>의 성공 이후 많은 영화들 이 무분별하게 3D 입체영화로 제작되면서, 미흡한 스토리텔링과 연출로 인해 영화의 완성도가 떨어졌다는 비판을 받았다. 3D 입체영화는 기존의 영화와는 다른 제작상의 특징들을 기획 단계부터 철저히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본고에서는 3D 입체영화에 적합한 연출에 중점을 두고 크게 시간적 요소, 공간감을 살리는 화면연출, 시점으로 나누어 적합한 연출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향후 전세계적으로 3D 입체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3D 입체영상 콘텐츠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할 것이다.
All over the world, the interest in technology and industrial value has been increasing rapidly due to the continuing commercial successe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owever, after the commercial success of , without exception, lot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ad been produced thoughtlessly. Hereby...
All over the world, the interest in technology and industrial value has been increasing rapidly due to the continuing commercial successe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owever, after the commercial success of , without exception, lot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ad been produced thoughtlessly. Hereby, these films incurred a censure owing to bad degree of completion related to insufficient storytelling and directing. For three dimensional films, characteristic of producing should be considered perfectly in the planning stage unlike previous films. This study concentrates upon proper directing for three dimensional films, and analyzes the method of it, roughly divided into three parts ; the lapse of time, directing the screen which can highlight space sense, and the point of sight. Henceforth, The demand of three dimensional contents will increase all around the world, at such time, we also should take note of the change, and then produce excellent contents which can lead to have a chance to gain the supper hand in the market of three dimensional contents.
All over the world, the interest in technology and industrial value has been increasing rapidly due to the continuing commercial successe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owever, after the commercial success of , without exception, lots of three dimensional films had been produced thoughtlessly. Hereby, these films incurred a censure owing to bad degree of completion related to insufficient storytelling and directing. For three dimensional films, characteristic of producing should be considered perfectly in the planning stage unlike previous films. This study concentrates upon proper directing for three dimensional films, and analyzes the method of it, roughly divided into three parts ; the lapse of time, directing the screen which can highlight space sense, and the point of sight. Henceforth, The demand of three dimensional contents will increase all around the world, at such time, we also should take note of the change, and then produce excellent contents which can lead to have a chance to gain the supper hand in the market of three dimensional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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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결과를 두고 볼 때, 영화의 흥행을 결정짓는 것은 짜임새있는 스토리텔링은 물론이고, 관객들에게 실재감을 부여하는 시각적 효과를 단순하게 활용하는 것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3D 입체영상의 특징을 바로 알고 그에 적합한 시각적 연출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3D 입체영상의 특징과 시각적 연출의 특징을 도출해내고, 이를 실제 사례를 들어 연구함으로써 향후 3D 입체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 3D 입체 영화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3D 입체영화는 시나리오부터 제작, 액팅, 사운드 등 모든 제반 요건들이 기획 초기부터 철저히 3D 입체영화라는 점을 고려해서 제작 하여야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본고에서는 제작에 관련된 많은 요건들 중에서도 화면연출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입체영화의 원리와 특성을 통해 입체영화의 연출상의 대표적인 시각적 특성 세가지를 도출하여 이를 흥행에 성공한 영화인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두 번째는 입체라는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도록 화면내에서 입체감과 공간감을잘 나타낼 수 있는 연출방법들에 대해 원근과 입체를 인식하는 시각의 경험적 요인을 활용할 수 있다. 근경, 중경, 원경간의 관계를 활용하는 방법과 운동시차에 의해 입체감과 공간감을 살린 장면들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점을 이용한 주관적인 쇼트의 연출로서, 카메라의 렌즈가 관객의 눈과 일치하여 1인칭 시점으로 경험하는 듯한 실제감을 안겨주는 효과를 준다.
동굴의 천장에서 내려와 유유히 비행하는 전기새들은 입체영상에 적절한 대상으로 부족함이 없는 모티브다. 멀리 있는 사물의 움직임이 가까이 있는 사물의 움직임보다 더 느리게 인식되는 운동시차를 활용한 연출로, 화면 가득 수많은 전기새들의 움직임이 공간감을 형성하며 스크린과 관객 사이에 있는 가상공간을 자유롭고 환상적인 입체적 공간으로 구축한다.
입체영화의 원리와 특성을 통해 입체영화의 연출상의 대표적인 시각적 특성 세가지를 도출하여 이를 흥행에 성공한 영화인 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근경, 중경, 원경간의 관계를 활용하는 방법과 운동시차에 의해 입체감과 공간감을 살린 장면들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점을 이용한 주관적인 쇼트의 연출로서, 카메라의 렌즈가 관객의 눈과 일치하여 1인칭 시점으로 경험하는 듯한 실제감을 안겨주는 효과를 준다. 연구의 범위가 화면연출의 시각적 특징이라는 다소 좁은 범위에서 이루어졌으나, 이를 통해 3D 입체영상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존과는 다른 영화적 문법과 연출이 필요하다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반면 3D 입체 영화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의 성공요인은 입체 영상을 구현함에 있어 기술적 완성도가 뛰어났으며, 입체영상으로서의 스펙타클과 더불어 아름다운 영상미를 보여주었으며,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관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점을 이용한 주관적인 쇼트의 연출로서, 카메라의 렌즈가 관객의 눈과 일치하여 1인칭 시점으로 경험하는 듯한 실제감을 안겨주는 효과를 준다. 연구의 범위가 화면연출의 시각적 특징이라는 다소 좁은 범위에서 이루어졌으나, 이를 통해 3D 입체영상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존과는 다른 영화적 문법과 연출이 필요하다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아울러 호러, SF, 액션과 에로 등이 3D에 효과적인 장르로 꼽히는 것처럼 장르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연출방식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아래 [그림 1]은 3D 입체영화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피사체의 이동거리를 나타낸 것으로 영상이 입체로 돌출되는 중간 지점에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6]. 돌출 대상을 현실적인 물리적 속도와 동일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영화적 시간을 갖는 대상으로서 연출할 것인지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무분별하게 돌출 효과를 적용한다면 내러티브의 감정이입에 방해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입체영상을 재현해 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면서 3D 입체TV, 3D 입체노트북, 모바일 분야 등 여타 플랫폼 시장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 단지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콘텐츠를 양산하기 보다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향후 잠재적 수요가 큰 3D 입체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입체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재현 기술의 발달에 힘입은 3D 입체영화의 성공사례가 지속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련 기술과 산업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입체 영화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Avatar>(2009)로 인해 시작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바타는 전 세계에서 얼마의 흥행수입을 기록하였는가?
반면 3D 입체 영화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아바타>의 성공요인은 입체 영상을 구현함에 있어 기술적 완성도가 뛰어났으며, 입체영 상으로서의 스펙타클과 더불어 아름다운 영상미를 보여주었으며,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관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아바타>는 전 세계에서 28억 달러의 흥행수입을 기록했으며, 흥행수입의 80%는 3D 입체 상영극장에서 나왔을 정도로 입체영상에 대한 관객 들의 만족도가 높았다[2]. 이러한 결과를 두고볼 때, 영화의 흥행을 결정짓는 것은 짜임새있는 스토리텔링은 물론이고, 관객들에게 실재감을 부여하는 시각적 효과를 단순하게 활용하는 것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3D 입체영상의 특징을 바로 알고 그에 적합한 시각적 연출을 하는 것이다.
3D 입체영화가 각광받는 이유를 영화 산업 측면에서 보면 어떠한가?
3D 입체영화가 각광을 받는 이유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관람객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평면영화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스펙터클과 시각적 재미를 충족시키는 등의 새로운 경험이 가능하다. 영화 산업의 측면에서 일반 캠코더로 영상을 캡처할 수 없다는 특수성 때문에 기존의 블랙마켓에서 만연한 불법 영상물의 유통을 차단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 며, 일반 상영관이 아닌 특수 상영시설과 관람 옵션들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의 경우 약 두 배 이상의 관람가격 산정으로 극장수익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관람을 위한 편광안경이나 입체영상 제작관련 장비의 유통 및 개발 등 연관 산업이 함께 활성화되는 효과를 불러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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