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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276 - 286
Recently, many regional governments and national organizations have propelled public art projects as a part of city regeneration project for improvement of living environment and cultural welfare of neglected regions. It is necessary to think of meaning of the public art project in a context of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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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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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공공미술의 흐름은 어떠한 단계를 거쳐 변화했는가? | 현대 공공미술의 흐름을 살펴보면 크게 네 단계의 변화를 거쳤다. 1단계의 공공미술은 1930년대 경제 공황 속에서 일자리를 잃은 미술가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시작되었으며, 공공건물을 장식하기 위한 벽화나 조각을 제작하게 된다. 이 단계는 ‘건축 속의 미술(Art in Architecture)’의 형태로 아직까지 남아 있다. 2 단계는 ‘공공장소 속의 미술(Art in Public Places)’ 단계로 공공장소를 예술 공간으로 꾸미려는 취지로 대상이 공공건물에서 장소로 확대된 것이다. 그리고 3단계는 ‘도시계획 속의 미술(Art in Urban Design)’로 도시계획의 일환으로 공공미술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미술가가 디자인한 가로시설물, 문화시설, 다양한 프로그램 등의 모습으로 공공미술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뉴 장르의 공공미술(New Genre Public Art)’로서 미술을 통한 지역민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확대와 문화공동체를 형성하여 미술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형태이다. 지역 환경을 개선하고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예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공동체 예술 또는 커뮤니티 아트(Community Art)로도 불린다[4]. | |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어떤 목적으로 시행되어져 왔는가? | 이러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주로 낙후되고 가난한 지역의 환경 개선이나 문화 복지를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공공미술 자체뿐 아니라 도시 재개발 속에서의 그 의미를 생각해야 한다. | |
공공미슬 프로젝트 어떤 목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는가? | 따라서, 이러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공공미술 자체뿐 아니라 도시 재개발 속에서의 그 의미를 생각해야 한다. 즉, 공공미슬 프로젝트가 소외지역에 문화 예술을 입히는 것이 단지 그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 고취나 문화예술 복지 차원에서만 진행될 것이 아니라 그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명소화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그 지역을 알고 찾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지역 주민 들의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장소마케팅의 목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과연 최근 5년간 진행된 부산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이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목적성을 달성했고, 장소마케팅 관점에서 성공적이었는지, 그 공공미술의 성격과 전체 마을의 설립 양상이 비판적으로 재검토될 필요는 없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p.116, 2006.
김정주, “도시 외부 공간의 공공미술 실태분석연구”, 경희대학교 환경조형학과 석사논문, p.12, 2010.
손은하, 신나경, "공공미술의 전개와 로컬공간의 재생",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 제4호, p.138, 2010.
변민재, “소외지역 생활개선을 위한 공고미술 사업 현황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12-13, 2008.
손은하, 신나경, "공공미술의 전개와 로컬공간의 재생",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 제4호, p.138, 2010.
손은하, 신나경, "공공미술의 전개와 로컬공간의 재생",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 제4호, p.139, 2010.
손은하, 신나경, "공공미술의 전개와 로컬공간의 재생",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 제4호, p.143, 2010.
정미강, “문화산업클러스터의 장소마케팅 전략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2호, p.33, 2010.
오남현, "도시지역의 장소마케팅 분석 -포항불및축제를 사례로-",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1집, 제1호, pp.287-308, 2008.
김기호, 김대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의 전략과 기법에 관한 연구: 뉴욕 배터리 파크 시티와 런던도크랜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8권, 제10호, p.156, 2002.
오남현, "도시지역의 장소마케팅 분석 -포항불및축제를 사례로-",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1집, 제1호, p.290, 2008.
김선기,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의 전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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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무용, "장소마케팅의 문화적 개념과 방법론에 관한 고찰", 대한지리학회, 제 41권, 제1호, p.45, 2006.
이무용, "장소마케팅의 문화적 개념과 방법론에 관한 고찰", 대한지리학회, 제 41권, 제1호, p.4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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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merabuff.tistory.com/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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