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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후 한국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유형
New Trend on the Types of Public Art Projects Since 2000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98 - 208  

김혜진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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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행해져 온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이 어떤 개념과 형태를 가지고 현재까지 이루어졌는지 그 현황을 알아보고, 2000년 이후 국내 시민단체나 관에서 행해진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을 통해 앞으로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공미술프로젝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는 실천적 힘과 사회적, 교육적 효과, 현사회의 원활한 흐름과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공공미술을 새롭게 인식하는데 역점을 두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공공미술프로젝트들을 진단하고 공공미술은 아트(Art) 자체가 아닌 커뮤니티(Community)가 되어야 한다는 방향을 제언함에 있어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paper is to observe concepts and forms of public art projects that have been performed so far since 2000 by the domestic Non-Government Organizations (NGO) and the Government. For public art to improve social awareness of practical power to change human life and the environmen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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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공미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욕구는 높아져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예술 생산자나 공급자로부터 제작되어진 ‘작품’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수동적 소비자’ 입장으로서 머물러 있는 현실에 대해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그 현황을 살펴보고 좀 더 발전적인 방향을 본 논문을 통해 제언하고자 한다.
  • 셋째, 일자리 창출 효과이다. 사회취약계층 및 미술전공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지자체별 공공근로 인력을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투입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 소외계층인 외국인 노동자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공공미술을 통해 사회양극화 해소에 기여하며 이를 통해 공공미술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고자 했다. 대구성서공단 프로젝트’는 거리가 아닌 성서공단 노동조합 건물 5층과 옥상 등에 작품을 설치해 다른 프로젝트와는 차별성을 두고 있다.
  • 자발적 예술 활동을 활성화한다는 것은 생활 속의 예술 활동을 증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를 매개로 지역의 공동체 관계를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지역 내 문화공동체 형성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이제 예술의 생산과 소비의 패러다임은 공동체를 통해서 작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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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민단체나 공공기관 주도로 진행 중인 공공미술 프로젝트에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4가지 범주는 무엇인가? 첫째, 소외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켜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과 향유권을 높임으로써 개인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지역의 대한 애향심을 유발시켜 공동체간 공간 활성화를 극대화 한다. 둘째, 도시재생과 지역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 고유한 정체성을 찾아내고 발굴하여 지역성(Locality)을 강화 함으로써 문화산업 활성화를 꾀한다. 셋째, 일자리 창출 효과이다. 사회취약계층 및 미술전공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지자체별 공공근로 인력을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투입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넷째, 공공미술의 영역확장을 들 수 있다.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인문학, 사회학등과 연계를 통한 개념의 확장을 통해 일반주민들을 단순한 문화향유자에서 생산자로서의 역할 증대로 공공미술영역을 확장 시킨다.
공공미술은 무엇에서 출발해 어떻게 진화했는가? 공공미술의 장르를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공공미술은 경기부양을 위한 벽화사업에서부터 출발해 1% 미술, 공동체미술(Community Art)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사례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공미술의 경제적·사회적 가치와 효용 성은 많은 프로젝트들에서 증명되고 있으며 소통의 도구로서 공공미술은 소외지역의 문화예술 향유 여건 증진, 도심재생, 지역 활성화, 문화예술교육, 공동체 구현, 일자리창출이라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2005년 성남 문화 재단의 ‘우리 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라는 사업 2단계 목표인 문화공동체의 시스템의 핵인 '동네 만들기 지원센터'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그 시스템의 핵이 ‘동네 만들기 지원센터’이다. 동네 만들기 지원센터는 동네와 동네를 연결하고 4개의 날개사업(우리 동네 생활이야기, 공공(커뮤니티)예술, 동네클럽 네트워크, 계층별 프로그램)을 축으로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3단계 7개년(2014~2020)은 1단계 시범모델과 2단계의 문화공동체 시스템 성과를 바탕으로 각 동네마다 주민 스스로가 주인공이 되어 ‘자신 만의 색깔과 문화상징을 가진 우리 동네 문화공 동체 만들기’를 창조해 나가려 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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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선영, “상식에서 양식으로: 2007년 공공미술의 지향점”, 월간 퍼블릭아트(Public Art FIBA), 2007(3). 

  2. www.artinpost.co.kr 홍경한, “해외전문가에게 듣는 한국의 공공미술” 

  3. 박찬경, 양현미, 공공미술과 미술의 공공성, 문화 과학사, 문화과학, p.110, 2008. 

  4. 박찬경, 양현미, “공공미술과 미술의 공공성”, 문화과학 특집, p.95, 2008(3). 

  5.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의 사회적 기여에 관한 국내외 실증사례연구”, p.85, 2008. 

  6. 우리동네 예술동네,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시범 사업 결과자료집, 한국문화예술위원회, p.110. 2009. 

  7. 동네만들기 지원센터 사랑마루, 성남문화재단, p.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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