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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관 수퍼바이저의 역량분석에 관한 연구 -수퍼바이저의 지식, 기술, 태도 역량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Supervisor Competence in Community Welfare Centers -Focus on Competency of Supervisor's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353 - 366  

안정선 (한국성서대학교 사회과학부) ,  윤정혜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무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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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관 수퍼바이저의 역량을 규명하고 각 역량의 보유도와 필요도의 현황 및 그 차이를 분석하여 수퍼바이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포커스그룹 7명, 델파이 설문 20명 2회, 213명 사회복지사 설문조사 방법으로 수퍼비전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조사하여 사회복지관에서 필요한 수퍼바이저의 역량을 규명하고 그 실태를 조사하였다. 사회복지관 수퍼바이저의 역량은 지식, 기술, 태도의 3가지 하위역량으로 분류되어 조사되었고 전체 43문항이 최종 개발되었다. 필요도와 보유도의 차이가 가장 높아 개선이 요구되는 영역 상위 3순위는 리더십, 수퍼비전, 수퍼바이저 자신의 강 약점, 편견 등에 대한 자기인식의 지식영역, 갈등중재, 팀워크 및 집단지도, 의사소통의 기술영역, 일관성, 수퍼바이지 수용, 인내력, 개방성의 태도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관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수퍼바이저 핵심역량 모델을 개발하고 수퍼바이저 양성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the fundamental direction in training social work supervisors. First it defined the competency of supervisors and by analyzing the contrasts between the present situation and points for compensation, the study searched for alternative solutions to reinforc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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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복지관 수퍼바이저의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각 역량의 보유도와 필요도는 어떠한지 살펴보고 보유도와 필요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수퍼바이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델파이, 설문조사결과, 총 43개의 수퍼바이저 역량이 규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관에서의 수퍼바이저의 역량을 규명하고 각 역량의 보유도와 필요도는 어떠한지 살펴보며 보유도와 필요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수퍼바이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의 2차 과정인 델파이 설문은 이러한 포커스 그룹 도출 내용을 전문가 20명에게 내용 적절성을 검증하고 역량 내용을 보완할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델파이 참여자는 10년 이상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면서 5년 이상의 수퍼비전 경험이 있는 석사학위 이상의 사회복지관 수퍼바이저이거나 사회복지관근무경력 내지 운영자문 경험 등이 있어 사회복지관과 수퍼비전에 대한 이해가 높은 박사과정 이상의 학계 전문가 총 20명을 선정하였다.
  • 연구의 3차 과정인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설문은 최종적으로 개발된 역량내용의 타당성을 더욱 확보하고 실제 수퍼비전의 참여자들인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들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당사자들)의 의견을 최종 확인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2006년 10월 시점에서 사회복지관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서울지역 94개 사회복지관을 표본 틀로 하여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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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관리 방안으로서의 직원수퍼비전의 중요성이 사회복지관의 인간봉사서비스조직으로서의 특징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관리 방안으로서의 직원수퍼비전의 중요성은 사회복지관의 인간봉사서비스조직으로서의 특징에 있다. 즉, 인간봉사서비스조직은 대부분의 주요서비스가 그 조직의 전문 인력에 의해 진행되며 인력의 전문성이 곧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직구조에서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전문직의 발달과 함께 발전되어 오면서 사회복지사들에게 제공되는 질적 서비스의 근간이 되어 왔다.
수퍼바이저란 무엇인가? 수퍼비전의 기본 어원적 개념에서부터 수퍼바이저의 역할 수행은 절대적으로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의미로 수퍼바이저는 업무의 질을 위해 책임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업무를 위에서 지켜보는 사람으로서 정의된다. Kadushin과 Harkness[19]에 따르면 수퍼바이저는 일정한 업무수행의 책임을 맡은 수퍼바이지의 현장에서의 업무수행을 지지, 조정, 강화, 평가하도록 권위를 위임받은 기관행정직원의 일원이며 이러한 책임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 수퍼바이저는 긍정적 관계의 상황 속에서 수퍼바이지와 상호작용 함으로써 행정적, 교육적 그리고 지지적 기능을 수행해야 하고 이러한 수퍼비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서 질적, 양적으로 최선의 가능한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수퍼비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에 있는가? 이러한 의미로 수퍼바이저는 업무의 질을 위해 책임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업무를 위에서 지켜보는 사람으로서 정의된다. Kadushin과 Harkness[19]에 따르면 수퍼바이저는 일정한 업무수행의 책임을 맡은 수퍼바이지의 현장에서의 업무수행을 지지, 조정, 강화, 평가하도록 권위를 위임받은 기관행정직원의 일원이며 이러한 책임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 수퍼바이저는 긍정적 관계의 상황 속에서 수퍼바이지와 상호작용 함으로써 행정적, 교육적 그리고 지지적 기능을 수행해야 하고 이러한 수퍼비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서 질적, 양적으로 최선의 가능한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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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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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이채욱, 사회복지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및 경력개발방안,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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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R. L. Dunn, The Knowledge and Competencies of Effective School Counselor Supervision, Ph. D.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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