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서울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가정 및 학교에서의 갈등, 그리고 건강위험행동과의 관계
Association of Conflict at Home and School, and of Health-risk Behaviors with Career Str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110 - 117  

신선미 (문경대학 간호과) ,  이희우 (서울특별시학교보건진흥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aimed at identifying distributions of career stress and determining whether conflict at school or with family and health-risk behaviors could be associated with career stress. Methods: The subjects were 7,155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Data were stratified random samples from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학생인구의 대표 자료인 서울시 표본학교 고등학생 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규모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건강위험행동, 그리고 가정 및 학교의 갈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학생인구의 대표 자료인 서울시 표본학교 고등학생 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규모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건강위험행동, 그리고 가정 및 학교의 갈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가정 및 학교의 갈등, 그리고 건강위험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단면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가 잘못 관리되었을때 무엇을 야기하는가? 스트레스는 잘못 관리되어질 때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개인에게 위협이나 해로움으로 인식된 스트레스는 결과적으로 교감신경과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체계가 활성화되어 코티졸 분비와 함께 혈압과 심박수가 상승되고, 소화기계, 근골격계 및 면역체계의 손상 등의 신체적 건강문제뿐만 아니라(Stellin & Meneghini, 1997), 불안과 심리적 갈등, 혼란을 야기하는 정서 및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Selye, 1975; Sharrer & RyanWenger, 1995).
스트레스란 언제 발생하는가?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서 개인에게 주어진 압박이 대처 능력을 초과할 때 생긴다(Lazarus & Folkman, 1984). 또한 스트레스는 개인 내에 언제나 존재하고 있어(Selye, 1956; Szabo, 1998), 그 누구라도 직면할 수밖에 없는 일상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rooks, T. L., Harris, S. K., Thrall, J. S., & Woods, E. R. (2002). Association of adolescent risk behaviors with mental health symptoms in high school students. J Adolesc Health, 31 (3), 240-246. 

  2. Chen, M. Y., Wang, E. K., & Jeng, Y. J. (2006). Adequate sleep among adolescents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health status and health-related behaviors. BMC Public Health, 6 , 59. doi:10.1186/1471-2458-6-59. 

  3. de Goede, M., Spruijt, E., Iedema, J., & Meeus, W. (1999) How do vocational and relationship stressors and identity formation affect adolescent mental health? J Adolesc Health, 25 (1), 14-20. 

  4. Finkelstein, D. M., Kubzansky, L. D., Capitman, J., & Goodman, E. (2007).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adolescent stress: the role of psychological resources. J Adolesc Health, 40 (2), 127-34. 

  5. Fouladi, R. T., Rew, L., & Horner, S. D. (2006). Comparison of three modes of measuring stress, coping, and humor in school-age children. J Nurs Meas, 14 (2), 79-98. 

  6. Huang, X. Z., Guo, L. T., & Tang, G. Z. (2006).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adolesc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and life events. Zhonghua Liu Xing Bing Xue Za Zhi, 27 (3), 204-207. 

  7.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8. Lee, S. J., & Yu, J. H. (2009). A causal model among selfdetermination, career stress,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Asian Women, 48 (2), 35-64. 

  9. Lee, C. Y., Lee, G. Y., Ahn, Y. H., & Lee, H. K. (2007). A comparison of stress levels of elementary students by geographical regions. J Korean Acad Nurs, 37 (6), 986-993. 

  10. Mikolajczyk, R. T., El Ansari, W., & Maxwell, A. E. (2009). Food consumption frequency and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students in three European countries. Nutr J, 8 , 31. 

  11. Peterson, A. C., & Spiga, R. (1982). Adolescence and stress. In Goldberg, L. & Breznitz, S. (Eds.). Handbook of stress: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pp. 515-528). New York, NY: Free Press. 

  12. Rutter, M. (1985). Resil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t to psychiatric disorder. Br J Psychiatry, 147 , 598-611. 

  13. Sagatun, A., So?gaard, A. J., Bjertness, E., Selmer, R., & Heyerdahl, S. (2007). The association between weekly hours of physical activity and mental health: A three-year follow-up study of 15-16-year-old students in the city of Oslo, Norway. BMC Public Health, 7 , 155. 

  14. Selye, H. (1956). The stress of life. New York, NY: McGraw- Hill. 

  15. Selye, H. (1975). Confusion and controversy in the stress field. J Human Stress, 1 (2), 37-44. 

  16. Sharrer, V. W., & Ryan-Wenger, N. M.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age and gender differences of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in school-aged children. J Pediatr Health Care, 93 , 123-130. 

  17. Shin, J. Y., & Hwang, H. W. (2006). The stress of early adolescents and the effects of selected ecosystemic protective factors on the psychological and social adjustm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 (5), 123-154. 

  18. Stellin, L., & Meneghini, F. (1997). Acute gastroduodenal lesions and stress. G Chir, 18 (10), 728-731. 

  19. Szabo, S. (1998). Hans Selye and the development of the stress concept. Special reference to gastroduodenal ulcerogenesis. Ann N Y Acad Sci, 851 , 19-27. 

  20. Tanaka, H., Tamai, H., Terashima, S., Takenaka, Y., & Tanaka, T. (2000). Psychosocial factors affecting psychosomatic symptoms in Japanese schoolchildren. Pediatr Int, 42 (4), 354-35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