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서울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가정 및 학교에서의 갈등, 그리고 건강위험행동과의 관계 Association of Conflict at Home and School, and of Health-risk Behaviors with Career Str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원문보기
Purpose: The study aimed at identifying distributions of career stress and determining whether conflict at school or with family and health-risk behaviors could be associated with career stress. Methods: The subjects were 7,155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Data were stratified random samples from ...
Purpose: The study aimed at identifying distributions of career stress and determining whether conflict at school or with family and health-risk behaviors could be associated with career stress. Methods: The subjects were 7,155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Data were stratified random samples from Seoul student health examinations in 2010. Chi-square, trend test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were conducted. Results: Fifty six percent of subjects had career stress. Career stress, after adjusting for confound variables was associated with a significantly increased odds ratio (OR) for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cluding females (OR=1.34), 12th graders (OR=1.56), 11th graders (OR=1.50), south area (OR=1.47), and northeast area (OR=1.40), for conflict at school or with family including violent threats made by family members or schoolmates (OR=2.00), thoughts of running away from home (OR=1.45), and needing of counseling for agony (OR=5.45), and for health-risk behaviors including sleep ${\leq}6$ hours/day (OR=1.23), nonuse of seat belts or protective euipment (OR=1.50), and frequently viewing pornography or chatting on adult Web sites (OR=1.23). Conclusion: Stress-coping skills and intervention strategies will be needed to enhance students' positive and to help them cope with psychosocial conflicts at school and with their families, and with health-risk behaviors, including sleep deprivation and nonuse of safety measures, including seat belts and protective.
Purpose: The study aimed at identifying distributions of career stress and determining whether conflict at school or with family and health-risk behaviors could be associated with career stress. Methods: The subjects were 7,155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Data were stratified random samples from Seoul student health examinations in 2010. Chi-square, trend test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were conducted. Results: Fifty six percent of subjects had career stress. Career stress, after adjusting for confound variables was associated with a significantly increased odds ratio (OR) for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cluding females (OR=1.34), 12th graders (OR=1.56), 11th graders (OR=1.50), south area (OR=1.47), and northeast area (OR=1.40), for conflict at school or with family including violent threats made by family members or schoolmates (OR=2.00), thoughts of running away from home (OR=1.45), and needing of counseling for agony (OR=5.45), and for health-risk behaviors including sleep ${\leq}6$ hours/day (OR=1.23), nonuse of seat belts or protective euipment (OR=1.50), and frequently viewing pornography or chatting on adult Web sites (OR=1.23). Conclusion: Stress-coping skills and intervention strategies will be needed to enhance students' positive and to help them cope with psychosocial conflicts at school and with their families, and with health-risk behaviors, including sleep deprivation and nonuse of safety measures, including seat belts and protecti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학생인구의 대표 자료인 서울시 표본학교 고등학생 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규모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건강위험행동, 그리고 가정 및 학교의 갈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학생인구의 대표 자료인 서울시 표본학교 고등학생 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규모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건강위험행동, 그리고 가정 및 학교의 갈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가정 및 학교의 갈등, 그리고 건강위험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단면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진로고민 스트레스란 장래 진로 고민과 관련하여 고등학생이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스트레스로, 연구 도구 중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스트레스가 많다’라는 문항에서 ‘예’와 ‘아니오’로 응답한 문항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 및 학교에서의 갈등이란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부적응이나 부적절한 문제해결 등으로 중재가 필요한 갈등을 의미하며, 연구도구 중 친구로부터 따돌림,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폭력, 가족에 대한 걱정, 가출생각, 상담 요구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건강위험행동은 고등학생의 건강증진을 위해 개선이 요구되는 생활습관을 의미하며, 연구도구 중 인스턴트 음식 섭취, 운동, 수면, 안전장비사용, 인터넷 성인물 이용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3. 연구도구 및 연구내용
연구도구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된 표준화된 문진표이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모든 응답은 비밀 보장 됨을 문진표에 고지하였고, 조사 항목 중 통계처리 항목은 조사표에 음영을 주어 표시한 후 비실명으로 통계처리 됨을 조사대상자에게 알리었다.
연구도구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된 표준화된 문진표이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모든 응답은 비밀 보장 됨을 문진표에 고지하였고, 조사 항목 중 통계처리 항목은 조사표에 음영을 주어 표시한 후 비실명으로 통계처리 됨을 조사대상자에게 알리었다. 그 중 본 연구에 사용한 문진표 내용은 비실명 통계처리 항목으로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 종류, 학년, 지역), 진로고민 스트레스, 갈등요인(친구로부터 따돌림,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폭력, 가족에 대한 걱정, 가출생각, 상담요구), 건강위험행동(인스턴트 음식 섭취, 운동, 수면, 안전장비사용, 인터넷 성인물 이용)이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모든 응답은 비밀 보장 됨을 문진표에 고지하였고, 조사 항목 중 통계처리 항목은 조사표에 음영을 주어 표시한 후 비실명으로 통계처리 됨을 조사대상자에게 알리었다. 그 중 본 연구에 사용한 문진표 내용은 비실명 통계처리 항목으로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 종류, 학년, 지역), 진로고민 스트레스, 갈등요인(친구로부터 따돌림,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폭력, 가족에 대한 걱정, 가출생각, 상담요구), 건강위험행동(인스턴트 음식 섭취, 운동, 수면, 안전장비사용, 인터넷 성인물 이용)이었다.
성별, 학년별, 학교유형별, 지역별로 진로고민 스트레스 분포를 파악하고,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학교 및 가정생활의 갈등, 그리고 건강위험행동과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기술통계, Chi-square와 Cochran-Armitage trend test를 하였다. 또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모두 가능한 혼란 변수를 통제 후 각 독립변수에 대한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교차비를 확인하였다. 모든 분석은 SAS 9.
대상자의 건강위험행동 특성을 보았다. 인스턴트 음식(라면, 음료수, 햄버거,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을 일주일에 3회 이상 먹는 학생은 40.
진로고민 스트레스에 대한 각 혼란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수를 다중로지스틱회귀모형에 투입 후 교차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진로고민 스트레스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일 때 1.
건강위험행동과 진로고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보았다. Sagatune 등(2007)의 연구에서 15~16세 소년을 3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운동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게 하는 요인이었다.
Table 2에서는 연구대상자의 건강 관련 특성을 알기 위한 변수로 크게 가정 및 학교에서의 갈등요인, 그리고 건강 위험행동 요인으로 구분하여 대상자 분포를 제시하였고, 또 각각 요인의 분포가 진로고민 스트레스 유무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자는 2010년 서울특별시 표본학교 학생건강검사를 받은 고등학생 전수 7,284명 중 연구의 목표변수인 ‘진로고민 스트레스’를 묻는 항목에 응답하지 않은 129명을 제외한 7,155명(조사 대상자의 98.2%)이다.
2%)이다. 연구대상자의 모집단은 서울특별시 전체고등학교(225개의 일반고와 78개의 전문고 및 자율고)학생이었고,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한 표본학교 학생은 서울시 동부교육청 외 10개의 교육구청별로 집락 할당되어 무작위 추출된 일반고 30개, 전문 및 자율고 7개교의 1, 2, 3학년 학생 중 무작위로 추출된 각각의 2개 표본학급 학생 전수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대상자는 서울특별시 고등학생의 건강수준을 알기위한 대표 샘플이라 할 수 있다.
연구대상자는 4월부터 6월까지 기간에 행해진 학생건강 검사일로부터 가장 가까운 날자에 문진표를 작성하였으며, 문진표를 배부한 담당교사에 의해 작성된 문진표 응답의 비밀보장이 설명되었다. 또 각 학교는 비실명 통계항목만을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육행정정보시스템(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에 책임 입력하였다.
데이터처리
성별, 학년별, 학교유형별, 지역별로 진로고민 스트레스 분포를 파악하고,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학교 및 가정생활의 갈등, 그리고 건강위험행동과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기술통계, Chi-square와 Cochran-Armitage trend test를 하였다. 또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모두 가능한 혼란 변수를 통제 후 각 독립변수에 대한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교차비를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안전벨트나 헬멧 등의 보호구의 미착용도 진로고민 스트레스 대상자에서 높았고(93.3% vs 90.5%, p<.001), 인터넷 음란물 및 성인사이트 채팅도 진로고민 스트레스 대상자에서 높았다(8.0% vs 6.6%, p=.032).
, 2007) 로 도시 지역 내 경제수준의 차를 고려한 지역비교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서부, 중부, 동북부, 강남 지역으로 나누어 진로고민 스트레스 규모를 보았는데 그 결과 서부 지역에 비해 동북부 지역 학생은 1.40배, 강남 지역 학생은 1.47배로 높았다. 이런 결과는 낮은 교육의 부모를 가진 청소년에서 스트레스 인지가 더 높고, 가정생활수준 ‘하’인 그룹의 학생들에게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것(Finkelstein et al.
, 2000). 본 연구에서도 각 독립변수에 대한 진로고민 스트레스 교차비는 가정 및 학교에서 폭력위협이 있는 학생에서 2.00배 많이 경험했고, 가정문제에 대한 걱정이 있는 학생에서 1.75배, 가출을 생각한 적 있는 학생에서 1.45배이었다. 또한 고민이나 괴로운 일에 관한 상담요구가 있는 학생에서 5.
본 연구에서는 진로고민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들에서 운동비실천율은 44.8%인 반면, 진로고민 스트레스가 많지 않은 학생들에서 운동비실천율은 41.0%로 낮았다(p< .001) 그러나 모든 혼란변수가 통제된 결과에서는 통계학적인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진로고민 스트레스가 많은 고등학생은 학교 및 가정에서의 갈등요인이 많았다. 또 건강하지 못한 일상 행동으로 대처되거나 분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스트레스 상황에서 경직되지 않고 유연하게 반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스트레스 수준을 조절하는 자아탄력성의 강화(Rutter, 1985)가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둘째, 다양한 전략에 의해 스트레스 요인은 최대한 줄여야 한다. 예를 들면 학교와 가정의 갈등요인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와 가정의 갈등요인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셋째, 학교보건체계안에서 상담활동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 또 학교의사나 사회복지사 및 임상심리사 등의 지지활동이 학교안과 밖에서 가능하도록 학교보건전달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의 규모와 건강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결과 여학생과 고학년, 그리고 동북부 지역 및 강남 지역에서 고등학생의 진로고민 스트레스 대상자가 많았다. 또 가족이나 학교로부터 폭력의 위협, 가정문제에 대한 걱정이 있을 때, 그리고 안전기구의 미사용, 음란물을 이용 등의 건강위험행동을 더 많이 하고 있을 때 진로고민 스트레스 대상자가 많았다.
진로고민 스트레스에 대한 각 혼란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기 위해 모든 독립변수를 다중로지스틱회귀모형에 투입 후 교차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진로고민 스트레스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일 때 1.34배(CI 1.13~1.57)로 더 높았다. 또 고등학교 1학년에 비해 2학년 1.
후속연구
또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건강위험행동, 그리고 가정 및 학교의 갈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56배가 많아 연령이 증가할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진다는 선행연구결과(Sharrer & Ryan-Wenger, 1995)와 일치되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이,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것으로 여겨지므로 추후 진로고민 스트레스수준을 초, 중, 고 연령대별로 비교 측정하는 연구도 시도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서울시 고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우리나라 고등학생 전체로 일반화하지 못하며, 서술적 단면 조사연구이므로 진로고민 스트레스와 다양한 독립변수간의 선·후 관계를 명료하게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45배나 더 많았다. 이런 결과를 통해 볼 때 진로 고민 스트레스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에서 겪는 갈등요인을 중재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상담을 통한 진로 고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학부모는 자녀와 대화를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유도하고, 교사는 학생들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사랑으로 학생문제를 상담하여 스트레스의 원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가 잘못 관리되었을때 무엇을 야기하는가?
스트레스는 잘못 관리되어질 때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개인에게 위협이나 해로움으로 인식된 스트레스는 결과적으로 교감신경과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체계가 활성화되어 코티졸 분비와 함께 혈압과 심박수가 상승되고, 소화기계, 근골격계 및 면역체계의 손상 등의 신체적 건강문제뿐만 아니라(Stellin & Meneghini, 1997), 불안과 심리적 갈등, 혼란을 야기하는 정서 및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Selye, 1975; Sharrer & RyanWenger, 1995).
스트레스란 언제 발생하는가?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서 개인에게 주어진 압박이 대처 능력을 초과할 때 생긴다(Lazarus & Folkman, 1984). 또한 스트레스는 개인 내에 언제나 존재하고 있어(Selye, 1956; Szabo, 1998), 그 누구라도 직면할 수밖에 없는 일상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20)
Brooks, T. L., Harris, S. K., Thrall, J. S., & Woods, E. R. (2002). Association of adolescent risk behaviors with mental health symptoms in high school students. J Adolesc Health, 31 (3), 240-246.
Chen, M. Y., Wang, E. K., & Jeng, Y. J. (2006). Adequate sleep among adolescents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health status and health-related behaviors. BMC Public Health, 6 , 59. doi:10.1186/1471-2458-6-59.
de Goede, M., Spruijt, E., Iedema, J., & Meeus, W. (1999) How do vocational and relationship stressors and identity formation affect adolescent mental health? J Adolesc Health, 25 (1), 14-20.
Finkelstein, D. M., Kubzansky, L. D., Capitman, J., & Goodman, E. (2007).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adolescent stress: the role of psychological resources. J Adolesc Health, 40 (2), 127-34.
Fouladi, R. T., Rew, L., & Horner, S. D. (2006). Comparison of three modes of measuring stress, coping, and humor in school-age children. J Nurs Meas, 14 (2), 79-98.
Huang, X. Z., Guo, L. T., & Tang, G. Z. (2006).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adolesc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and life events. Zhonghua Liu Xing Bing Xue Za Zhi, 27 (3), 204-207.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Lee, S. J., & Yu, J. H. (2009). A causal model among selfdetermination, career stress,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Asian Women, 48 (2), 35-64.
Lee, C. Y., Lee, G. Y., Ahn, Y. H., & Lee, H. K. (2007). A comparison of stress levels of elementary students by geographical regions. J Korean Acad Nurs, 37 (6), 986-993.
Mikolajczyk, R. T., El Ansari, W., & Maxwell, A. E. (2009). Food consumption frequency and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students in three European countries. Nutr J, 8 , 31.
Peterson, A. C., & Spiga, R. (1982). Adolescence and stress. In Goldberg, L. & Breznitz, S. (Eds.). Handbook of stress: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pp. 515-528). New York, NY: Free Press.
Rutter, M. (1985). Resil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t to psychiatric disorder. Br J Psychiatry, 147 , 598-611.
Sagatun, A., So?gaard, A. J., Bjertness, E., Selmer, R., & Heyerdahl, S. (2007). The association between weekly hours of physical activity and mental health: A three-year follow-up study of 15-16-year-old students in the city of Oslo, Norway. BMC Public Health, 7 , 155.
Selye, H. (1956). The stress of life. New York, NY: McGraw- Hill.
Selye, H. (1975). Confusion and controversy in the stress field. J Human Stress, 1 (2), 37-44.
Sharrer, V. W., & Ryan-Wenger, N. M.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age and gender differences of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in school-aged children. J Pediatr Health Care, 93 , 123-130.
Shin, J. Y., & Hwang, H. W. (2006). The stress of early adolescents and the effects of selected ecosystemic protective factors on the psychological and social adjustm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 (5), 123-154.
Stellin, L., & Meneghini, F. (1997). Acute gastroduodenal lesions and stress. G Chir, 18 (10), 728-731.
Szabo, S. (1998). Hans Selye and the development of the stress concept. Special reference to gastroduodenal ulcerogenesis. Ann N Y Acad Sci, 851 , 19-27.
Tanaka, H., Tamai, H., Terashima, S., Takenaka, Y., & Tanaka, T. (2000). Psychosocial factors affecting psychosomatic symptoms in Japanese schoolchildren. Pediatr Int, 42 (4), 354-35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