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자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과 그 유형의 다양성
Gender Role Identity of Female College Students and the Diversity of its Type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3 no.5, 2011년, pp.423 - 433  

박은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the facets of gender role identity as reported by several disciplines undergraduate female college students, and to confirm the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types. Methods: A Q sort methodology was utilized to gather response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여자대학생의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이들이 발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공적 적응을 하는 이해의 바탕을 마련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주관성을 객관화하여 확인할 수 있는 Q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QUANL PC 프로그램에 의한 주인자분석법으로 처리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여자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관한 주관적 인식 유형과 그 유형의 다양한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기본이 되는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주관성을 연구한 논문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이용하여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여자대학생의 주관적 태도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여자대학생 고유의 성역할정체감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온정 감성형 여성, 소신 감성형 여성, 감성 억제형 여성, 감성 표출형 여성의 네 가지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정체감을 확립해가는 청년기 시기인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이들의 성역할정체감 주관성의 유형과 그 유형의 특성을 살펴 봄으로써 청년기 여성의 성역할정체감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성역할에 많은 변화가 발생한 배경은? 현대사회는 산업화에 따른 가족기능의 축소, 여성에 대한 교육 및 취업기회의 증가, 그리고 남녀 평등사상의 확대 등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차지해오던 성역할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특히 여성에 대한 교육기회의 증대로 여자대학생의 성비는 1990년 28.
성역할정체감에서 남성과 여성의 성격적 특성을 구분한다면? 즉, 성역할정체감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관련된 역할 및 행동을 사회적으로 정의하여 받아들이고 내면화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 용어에 적절하다고 인지하는 관점과 바람을 반영하고 있는 인지적이고 감정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Thomas, 1986). 남성은 남성으로서의 특성 예를 들어, 강함, 독립심, 공격성 등을 지니고,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특성 예를 들어, 따뜻함, 양육적 태도, 표현적 태도 등을 지니는 정도에 따라 성격적 특성을 구분(Littlefield, 2003)하기도 하지만, 지금은 사회변화에 따라 그 경계가 무너져 가고 있다.
성역할이란 무엇인가? 성역할은 개인이 속한 사회 문화적 배경 안에서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규정짓는 것으로 성역할 고정관념이 사회적으로 통념되는 인식이라면, 성역할정체감은 사회적 통념을 통해 자신의 성역할을 내재화하여 스스로 성역할의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Choi & Kim, 2009). 즉, 성역할정체감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관련된 역할 및 행동을 사회적으로 정의하여 받아들이고 내면화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 용어에 적절하다고 인지하는 관점과 바람을 반영하고 있는 인지적이고 감정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Thomas, 198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em, S. (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e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 , 155-162. 

  2. Cheon, S. M., & Jeon, E. J. (2009). The relationship among sex-role identity, shame and career barrie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Humanities, 14 (3), 219-238. 

  3. Choi, I. S. (2004). The development and change of sex-role identit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 (2), 213-232. 

  4. Choi, Y. H., & Kim, S. W. (2009).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science by child-rearing attitude of parents perceived by female students and sex-role 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 (5), 501-512. 

  5. Correll, S. J. (2001). Gender and the career choice process: The role of biased self-assessmen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6, 1691-1730. 

  6. Fisher, R. J. (1982). Social psychology: an applied approach. New York: St. Martin's Press. 

  7. Forrest, L., & Mikolaitis, N. (1986). The relational component of identity: An expansion of career development theory.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35, 76-88. 

  8. Jo, K. H. (2008). Types of attitudes toward a successful life of Korean nursing students: A Q 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 (1), 111-121. 

  9. Kim, E. H., & Kim, B. W. (2010). A study on the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gender role identit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4), 165-183. 

  10. Kim, H. K., & Oh, S. J. (2010). A perspective on the subjective factors among the smartphone us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0 , 59-78. 

  11. Kim, H. S. (1995).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patriarchal values (II).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14(1), 197-216. 

  12. Kim, J. S. (2008). Effects of activity-centered education program on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Masan. 

  13. Kim, M. A., Park, E. A., & Ko, S. H. (2010). Older women perspective on gender role identity in Korean culture: Is there any unique gender role identity?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1st Global Congress for Qualitative Health Research (GCQHR). Seoul. 

  1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0). Center for education statics. http://cesi.kedi.re.kr/index.jsp 

  15. Koo, K. H. (2002). Young women's gender-role identity types &their stereotypes on gender-rol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Human Science Studies, 10, 195-223. 

  16. Littlefield, M. B. (2003). Gender role identity and stress in African american women. Journal of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8(4), 93-104. 

  17. O'Brien, K. M., & Fassinger, R. E. (1993). A casual model of the career orientation and career choice of adolescent wo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0(4), 456-469. 

  18. Park, B. K., & Noh, P. S. (2009). Adolescents' gender-role identity types and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8), 149-177. 

  19. Park, S. A., & Jo, E. K. (2002). Male gender role and adjustment of Korean m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8(2), 77-103. 

  20. Sohn, E. R., Kim, K. H. (2002). The factors of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1), 121-139. 

  21. Statics Korea(2010). Labor force statistics in 2010. http://kosis.kr/ups/ups_01List01.jsp?grp_no1003&pubcodeWA&typeF 

  22. Sung, M. H. (2009). Relationship between sex role identity type, sexual consciousness, sexual behaviors and sexual impuls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15(1), 73-80. 

  23. Thomas, V. (1986). Sex roles: A synthesis and critique of selective measurement and research. Washington, DC: Howard University, Institute of Urban Affairs and Research. 

  24. Yi, M. (2005). Feminism in nursing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5), 914-923. 

  25. Yi, M., & Yih, B. S. (2004). Feminism and qualitative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3), 565-575. 

  26. Yeo, J. H. (2003a). College women's meaning of women: Phenomenological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 (1), 34-41. 

  27. Yeo, J. H. (2003b). An attitudinal study on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3), 347-355. 

  28. Yoo, H. J., & Lee, C. (2002). The relationship of introversionextraversion to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Psychopathology, 1(1), 28-35. 

  29. Yoon, D., Tak, J. K., & Lee, S. H. (2009). A study between female students in college of engineering and humanities by sex role identity, self efficacy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Women Psychology, 14(4), 497-514.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