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xperience Programs Using Local Environmental Resource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3, 2011년, pp.351 - 360  

이상균 (웅동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effects of environmental expression programs using environmental resources of the areas in which students live so that it verified the effects by developing environmental expression programs using local environmental resources and then teaching the program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의 환경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의 환경 교육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활동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경남 진해지역의 환경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환경체험 프로그램이 환경 소양과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연구 진행 단계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환경체험 캠프에 참가한 진해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5학년 38명을 대상으로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후의 환경 소양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대한 변화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를 도식화 하면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즉,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환경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강, 2009; Gayford, 2002; Stables와 Bishop, 2001). 환경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환경과 관련한 지식을 갖추며, 환경유지 및 문제해결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박과 장, 1998)으로 인지적 교육과 실천적인 방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지역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환경소양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체험 중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으며, 체계적인 환경교육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을 함양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둘째, 지역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태도 변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즉, 보고 만지고, 들으며 깨닫고, 생각하며 탐구하는 환경체험학습의 교육적 경험과 생태학적 지식, 환경의식 등을 환경 친화적 태도로 발현시켜 환경보존을 생활할 수 있도록 내면화시키는데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환경소양은 무엇인가? 즉,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환경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강, 2009; Gayford, 2002; Stables와 Bishop, 2001). 환경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환경과 관련한 지식을 갖추며, 환경유지 및 문제해결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박과 장, 1998)으로 인지적 교육과 실천적인 방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환경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스스로 실천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노,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경희, 2009, 제주도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초등학교 고학년 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22(3), 72-82. 

  2. 권중희, 2001,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3. 김대희, 2006, 순천지역 학교에서 실시하기 적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농헙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1), 159-177. 

  4. 김영용, 송경욱, 2004, 초등학교에서 환경체험학습이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7(1), 93-112. 

  5. 김인호, 남상준, 이영, 1999,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체험 학습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 연구”, 환경교육, 12(1), 294-310. 

  6. 남경희, 이성희, 2010, 초등환경교재 ‘환이랑 경이랑 함께 가꾸는 초록 서울’ 개발 및 환경소양도 검증, 사회과교육, 49(1), 15-26. 

  7. 남상준, 2005, 한국의 환경교육 연구?실천 경향의 분석: 변천 모형 및 유형의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2), 187-196. 

  8. 노경임, 2000, 환경관 분석 틀의 개발 및 환경관에 따른 인식 특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9. 박기학, 2008, 환경쟁점수업이 대학생의 환경소양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환경위생공학회, 23(4), 1-11. 

  10. 박미선, 2002, 한강 시민공원을 활용한 초등학교 사회과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1. 박진희, 장남기, 1998, 환경소양의 정의와 관련연구에 관한 분석, 환경교육, 11(2), 83-101. 

  12. 박태윤, 최석진, 이동엽, 정완호, 최돈형, 노경임, 2002, 환경교육학 개론, 서울:교육과학사. 

  13. 박성진, 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행동과 관련 변인,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14. 신동희, 이제선, 2003, 고등학교 과학 “환경”단원 수업에서 NIE의 효과, 한국교육학회지, 23(6), 599-607. 

  15. 안만홍, 2006, 지방자치단체의 체험환경교육 시행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16. 이기복, 정지윤, 2004, 초등사회과 환경교육 연계성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집, 6, 37-65. 

  17. 이동엽, 김희철, 박만근, 안아영, 이지숙, 이지희, 정철, 2007, 지역기반 환경체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20(1), 19-27. 

  18. 이재혁, 노수홍, 최석진, 2009, 도시 공원에서의 체계적인 환경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남산 야외식물공원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7(1), 73-87. 

  19. 장경애, 차희영, 2006, 강화 남단 갯벌에 적용 가능한 탐조 활동 중심의 생태 체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39-452. 

  20. 조태호, 서승조, 백남권, 김성규, 박강은, 박원석, 2002, 초등학교의 과학과 환경교육에 대한 실태분석 및 인식도, 한국환경과학학회지, 11(7), 611-620. 

  21. 천정길, 2005, 환경도서를 활용한 독서.논술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2. Chawla, L., 1998, Significant Life Experiences Revisited: A Review of Research on Sources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11-21. 

  23. Dunlap, R. E., Van Liere, K. D., Mertig, A. G., Jone, R. E., 2000,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 Scale, Journal of Social Issues, 56(3), 425-442. 

  24. Hungerford, H. R., Volk, T. L., 1990, Changing Learner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oronmental Education, 3, 7-15. 

  25. Gayford, C. G., 2002, Environmental literacy: Towards a shared understanding for science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0(1), 99-100. 

  26. Manolim, C., Johnson, B., Dunlap, R. E., 2007, Assessing children's Environmental Worldviews: Modifying and Validating the New Ecological Paradigm Scale for use with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8(4), 3-13. 

  27. Simmons, D., 1998, Using Natural Setting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Perceived Benefits and Barriers,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23-31. 

  28. Stables, A., Bishop, K., 2001, Weak and strong conception of environmental literacy : Implication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7(1), 89-9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