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3, 2011년, pp.351 - 360
이상균 (웅동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effects of environmental expression programs using environmental resources of the areas in which students live so that it verified the effects by developing environmental expression programs using local environmental resources and then teaching the program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 즉,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환경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강, 2009; Gayford, 2002; Stables와 Bishop, 2001). 환경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환경과 관련한 지식을 갖추며, 환경유지 및 문제해결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박과 장, 1998)으로 인지적 교육과 실천적인 방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지역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환경소양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체험 중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으며, 체계적인 환경교육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을 함양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둘째, 지역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환경체험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태도 변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즉, 보고 만지고, 들으며 깨닫고, 생각하며 탐구하는 환경체험학습의 교육적 경험과 생태학적 지식, 환경의식 등을 환경 친화적 태도로 발현시켜 환경보존을 생활할 수 있도록 내면화시키는데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 |
환경소양은 무엇인가? | 즉,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환경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강, 2009; Gayford, 2002; Stables와 Bishop, 2001). 환경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환경과 관련한 지식을 갖추며, 환경유지 및 문제해결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박과 장, 1998)으로 인지적 교육과 실천적인 방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환경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스스로 실천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노, 2000). |
강경희, 2009, 제주도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초등학교 고학년 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22(3), 72-82.
권중희, 2001,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김대희, 2006, 순천지역 학교에서 실시하기 적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농헙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1), 159-177.
김영용, 송경욱, 2004, 초등학교에서 환경체험학습이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7(1), 93-112.
김인호, 남상준, 이영, 1999,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체험 학습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 연구”, 환경교육, 12(1), 294-310.
남경희, 이성희, 2010, 초등환경교재 ‘환이랑 경이랑 함께 가꾸는 초록 서울’ 개발 및 환경소양도 검증, 사회과교육, 49(1), 15-26.
남상준, 2005, 한국의 환경교육 연구?실천 경향의 분석: 변천 모형 및 유형의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2), 187-196.
노경임, 2000, 환경관 분석 틀의 개발 및 환경관에 따른 인식 특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박기학, 2008, 환경쟁점수업이 대학생의 환경소양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환경위생공학회, 23(4), 1-11.
박미선, 2002, 한강 시민공원을 활용한 초등학교 사회과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박진희, 장남기, 1998, 환경소양의 정의와 관련연구에 관한 분석, 환경교육, 11(2), 83-101.
박태윤, 최석진, 이동엽, 정완호, 최돈형, 노경임, 2002, 환경교육학 개론, 서울:교육과학사.
박성진, 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행동과 관련 변인,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신동희, 이제선, 2003, 고등학교 과학 “환경”단원 수업에서 NIE의 효과, 한국교육학회지, 23(6), 599-607.
안만홍, 2006, 지방자치단체의 체험환경교육 시행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이기복, 정지윤, 2004, 초등사회과 환경교육 연계성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집, 6, 37-65.
이동엽, 김희철, 박만근, 안아영, 이지숙, 이지희, 정철, 2007, 지역기반 환경체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20(1), 19-27.
이재혁, 노수홍, 최석진, 2009, 도시 공원에서의 체계적인 환경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남산 야외식물공원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7(1), 73-87.
장경애, 차희영, 2006, 강화 남단 갯벌에 적용 가능한 탐조 활동 중심의 생태 체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39-452.
조태호, 서승조, 백남권, 김성규, 박강은, 박원석, 2002, 초등학교의 과학과 환경교육에 대한 실태분석 및 인식도, 한국환경과학학회지, 11(7), 611-620.
천정길, 2005, 환경도서를 활용한 독서.논술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Chawla, L., 1998, Significant Life Experiences Revisited: A Review of Research on Sources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11-21.
Dunlap, R. E., Van Liere, K. D., Mertig, A. G., Jone, R. E., 2000,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 Scale, Journal of Social Issues, 56(3), 425-442.
Hungerford, H. R., Volk, T. L., 1990, Changing Learner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oronmental Education, 3, 7-15.
Gayford, C. G., 2002, Environmental literacy: Towards a shared understanding for science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0(1), 99-100.
Manolim, C., Johnson, B., Dunlap, R. E., 2007, Assessing children's Environmental Worldviews: Modifying and Validating the New Ecological Paradigm Scale for use with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8(4), 3-13.
Simmons, D., 1998, Using Natural Setting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Perceived Benefits and Barriers,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23-31.
Stables, A., Bishop, K., 2001, Weak and strong conception of environmental literacy : Implication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7(1), 8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