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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참가자의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2010 서울리빙디자인페어를 중심으로
Impacts 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on Visitors 'Satisfaction in Exhibi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28 - 439  

이경숙 (김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이연화 (김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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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전시회 참가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서비스 품질로 연구를 시작하여 고객만족의 연구로 이루어졌으나,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중요성이 광범위하게 논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재방문행동이나 충성도를 설명해줄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서비스 가치에 대한 역할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이 기존 연구가 주로 서비스 접점 일부 개념 간 인과관계를 검토하였다는 문제점에 착안하여, 제반개념의 관계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또한 서비스 가치개념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점에 유의하여, 기존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의 체제 안에서 고객가치의 역할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만족에 대한 인과관계를 규명하였고, 서비스품질보다는 서비스 가치가 만족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 the service value and the service quality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ticipants in exhibition. Previous studies, from the general service quality to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begin to focus on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so focus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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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 서비스 가치와 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아직 요즘 부각되고 있는 MICE 산업 중 지속적인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는 전시산업 부분에 이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는 이 개념을 동시에 비교하여 전시회에서의 서비스 품질, 서비스가치 및 만족에 대한 정확한 본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증가 추이에 있는 전시산업의 주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전시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전시회에 대한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재방문을 유도하여 전시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전시관 시설 및 인프라 등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고객 차원의 서비스의 질적 측면 등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도 참가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치의 개념을 Zeithaml의 네 가지 가치개념 중에서 네 번째 개념인 가치는 소비자가 준 것(지각된 희생)에 대해 받는 것(지각된 화폐적/비화폐적 가치)으로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비스는 변성동, 소멸성, 동시성, 무형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서비스가 올바르게 전달되었는지의 여부가 고객의 경험이나 인지에 의해서만 나타나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시회나 박람회는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란 사실상 어렵다.
  •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전시산업의 핵심주체라 할 수 있는 전시회의 참가자를 중심으로 연구방향을 설정하고, 관람객들이 전시 참관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의 속성을 규명하여 이 서비스 속성 중 전시 만족도 및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전시 주최자, 전시 참가 기업 등 전시 산업의 해당업계나 관계자들에게 참가자들의 전시회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향후 전시회 운영 또는 전시회 참가 시 전시를 효율적으로 기획, 운영할 수 있는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전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전시회 서비스 품질 향상을 꾀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전시 및 서비스에 관련된 논문과 전반적인 서비스 산업관련 간행들, 그 외 학회지, 전문지침서, 외국저널 등을 참고하여 기존문헌연구를 고찰하고 2010년 3월 25일부터 3월 29일 사이에 서울 COEX에서 개최된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전시회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회에 참가하는 참가자들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를 지각하면서부터 고객만족과 그에 따른 행동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관련 개념들의 관계를 전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서비스 품질, 만족, 서비스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첫째,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둘째,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서비스 품질보다는 서비스 가치가 만족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가치에 정의(+)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서비스 품질은 만족에 정의(+)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서비스 가치는 만족에 정의(+)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김제일, 이유재, 김주영(1996)은 서비스 품질을 10개의 차원으로 하여 국내 10개의 서비스업종에 대한 실증적인 실험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ZB와 Cronin and Taylor 등의 주장에 따라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요인분석은 변수들이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다. 또한 요인패턴의 구조를 단순화시켜 요인에 대한 특성을 보다 쉽게 알기 위해서 요인 축을 직각 회전하는 방법 가운데 요인 적재값이 높은 변수의 수를 최소화하는 배리맥스(Varimax)회전을 실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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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eithaml의 탐험적 연구에 따르는 가치는 크게 네 가지로 정의 되는데 그 4가지는 무엇인가요? Zeithaml의 탐험적 연구에 따르는 가치는 크게 네 가지로 정의된다. 첫째, “가치는 낮은 가격(value is low price)"으로써 소비자의 서비스 구매 시 포기해야 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개념이다. 둘째, ”가치는 서비스에서 얻고자 하는 것 전부(value is whatever I want in a service)"로써 소비자가 서비스의 구매에서 얻는 이익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다. 셋째, “가치는 지불한 가격에 대해 얻은 품질(value is the quality I get for the price I pay)"로써 소비자 자신이 지불한 것(give)과 얻은 것(get) 사이의 교호관계(trade off)로 개념화한 것이다. 네 번째, ”가치는 준 것에 대해 얻는 것(value is what I get for what I give)"으로써 소비자가 지불한 요소를 단순히 금전적 요소에 한정하지 않고 시간, 노력 등의 모든 것을 고려하여 얻게 되는 것 전부라는 것이다. 서비스 가치를 양의 효용인 지각된 화폐적(비화폐적) 가치와 음의 효용인 지각된 희생으로 구분했을 때 소비자들이 화폐적/비화폐적 단서가 공정하고 수용할만하다고 지각할수록 서비스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시간소비, 육체적, 정신적 부담을 낮게 지각할수록 서비스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9].
서비스가치란 무엇인가요? 서비스가치는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기대하는 이익이나 혜택을 의미하며, 이는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함에 있어서 가격보다 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17][18]. 서비스가치에 대한 개념 정의와 서비스 측정에 관한 연구는 그동안 광범위하게 진행되어 왔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 품질과 그 서비스를 얻기 위해 지불하는 희생(시간과 비용)간의 상쇄효과로 정의하고 있다[15].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요?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부문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논의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19].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제공기관이나 그 제공되는 서비스의 상대적 우수성/열등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이라고 정의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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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김정만, "호텔 서비스품질이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2급 호텔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0권, 제2호, pp.154-174, 1997. 

  2. 박정화, 김홍범, "호텔의 서비스 품질관리가 종사원 직무만족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0권, 제2호, pp.134-153. 1997. 

  3. 김봉석(2003), "국제 전시참가에 있어서의 전시자의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Vol.17 pp.2 

  4. 김용만, 심규열, 신현호,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5집, pp.103-124, 2000. 

  5. 김은미, "서비스품질,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미용산업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p.21, 2004. 

  6.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박사논문, 고려대학교, p.82, 1998. 

  7. 신동식, "여행사의 서비스 보증이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8. 이명식,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이 서비스 가치에 마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5권, 제2호. 

  9. 조선배, "호텔서비스평가척도의 개발", 호텔경영학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제2호, pp.167-188., 1994. 

  10. 김기일, "서비TM접점에서 재구매의도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박사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1996. 

  11. 이학식, 김영(1999),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pp.77-99. 

  12. 고성은, "스포츠이벤트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참여만족도, 재참여의도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0호, pp.189-202, 2007. 

  13. 표성수(1993), "여행사의 전사적품질경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10. 

  14. Anderson E,C. Farnell and 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53-66, 1994. 

  15. Bolton R. N. and H. J. Drew,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17(4); pp.375-384, 1999. 

  16. Baker, D. A and J.C.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pp.785-804, 2000. 

  17. Bitner, Mary 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 Journal of Marketing, 54(April), pp.69-82, 1991 

  18. Bitner Mary J,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April), pp.57-71, 1990 

  19. Cronin et al., "Advertising and consumer citizenship ; gender, images and right", Routledge, 2000. 

  20. Cronin, J. J. and S. A. Taylor,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 and Perception-Minus-Expectation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 pp.125-131, 1992. 

  21. Gronross Christian,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pp.36-44. 1984. 

  22. Olshavsky, RW., and J.A. Miller., "Consumer expectations, Product Performance and Perceived Product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 pp19-21. 1972. 

  23. Oliver, R. L, "Processing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in Consumption: A Suggested Framework and Research Propositions",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2, pp.1-6, 1980. 

  24. Parasuraman, A., V. A. Zeithma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Fall), pp.41-50, 1985. 

  25. Parasuraman, A., V. A. Zeithmal, and L., L. Berry,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67(Win), pp.420-450, 1991. 

  26. Sheth, J.N., Bruce I., Newman, and Barbara L. Gross, Consumption Values and Market Choice; Theory and Applicntions, South-Western Publishing Co. 1991. 

  27. Woodside, A. G., L. L. Frey, and R. T. Daly,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9, pp.5-17, 1989. 

  28. Zeithaml, V. A.,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1), pp.1-12. 1993. 

  29. Zeithaml, V. A.,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April), 1996. 

  30.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 and 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July), pp.2-2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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