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관련 논문의 연구 동향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Effortful Control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57 - 70  

배윤진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임지영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n effortful control with a focus on those found in academic journals. This was done in an attempt to understand the conception of effortful control clearly and lay the foundations for future studies. An analysis was performed on frequen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의도적 통제 연구들의 연도별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연도별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 방법에서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 시점의 연속성에 따른 연구 설계(단기 연구 및 종단 연구) 동향과 연구 대상의 연령, 그리고 조사 방법(질문지 및 실험) 및 연구 도구의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구 주제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주제를 이론 범주, 초기 발달 경향, 발달 영역과의 관계, 개인차, 환경 요소와의 관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런데 최근 국외의 자기 조절 연구들에서 기질의 한 요소인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EC) 개념이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아동기 사회ㆍ정서발달에 있어 의도적 통제의 역할을 살펴보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국외의 많은 연구자들이 주목하는 의도적 통제와 관련된 논문들의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국내에서의 의도적 통제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현재까지 진행된 국외의 의도적 통제 연구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의도적 통제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국내의 의도적 통제 연구의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는데 의의를 가진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외의 의도적 통제 연구들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의도적 통제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발전적인 연구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비록 이 세 가지 측면이 어느 정도 서로 연관되어 있기는 하나 지금까지 국내 연구들에서는 기질 또는 정서 조절에서와 같이 어느 한 가지 관점에서만 의도적 통제를 다루었으며, 연구마다 주의 통제, 노력 통제, 의도적 통제 등 여러 용어를 혼용하여 이를 명확히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고자 기질, 정서 조절, 신경학적 입장 각각에서 의도적 통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1993)에서 기질과 관련된 주의력의 한 요소로서 처음 확인한 개념이며, 이는 기질에 대한 선행 연구인 Thomas와 Chess(1977)의 뉴욕종단연구에서 밝혀진 기질의 아홉 가지 영역 중 산만함(distractibility) 및 집중 기간/지속성(attention span/persistence)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Rothbart & Bates, 1998). 기질은 정서, 행동, 그리고 주의력 영역에서 나타나는 반응성과 자기 조절에서의 개인차를 의미하는데(Rothbart & Bates, 2006), 이 중 반응성의 자기 조절 요소가 바로 의도적 통제인 것이다.
Kochanska의 실험은 어떤 요소를 측정하는가? (2000)은 영아기부터 학령기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의도적 통제를 측정할 수 있는 일련의 실험절차를 고안하였다. 이 실험은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를 측정한다; (1) 만족지연(예, 즐거운 일을 기다리기), (2) 느리게 움직이기(예, 선을 따라 느리게 걷기), (3) 신호에 맞게 행동을 억누르기/시작하기(예, 어느 한 신호에는 반응을 하고 다른 신호에는 반응을 억제하는 게임), (4) 의도적으로 주의 집중하기(예, 스트룹 과제처럼 어느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자극의 두드러진 특징을 무시하고 두드러지지 않는 특징을 제시하도록 요구함), (5) 작게 소리내기(예, 소곤거림).
자기 조절의 발달은 어떤 이유로 그동안 아동 연구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는가? 자기 조절의 발달은 아동의 모든 행동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초기 아동기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Shonkoff & Phillips, 2000)는 이유로 그동안 아동 연구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다. 그런데 최근 국외의 자기 조절 연구들에서 기질의 한 요소인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EC) 개념이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아동기 사회ㆍ정서발달에 있어 의도적 통제의 역할을 살펴보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문영경. (2010).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 (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연변 조선족과 한국 유아의 비교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2), 311-333. 

  3. 위영희. (1994). 영.유아 기질측정 척도(IBQ)의 타당화에 관한 일 연구. 아동학회지, 15(1), 109-125. 

  4. 윤소연. (2009). 아동의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 자기개념과 effortful control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이경옥. (2004). 유아 기질 척도(CBQ)의 타당화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5), 101-120. 

  6. 이시자. (2008). 마음이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87-120. 

  7. 최현아. (2008). 걸음마기 유아와 어머니의 기질이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황윤세. (2009). 18-36개월 영아용 기질 척도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0(4), 191-204. 

  9. Ahadi, S. A., Rothbart, M. K., & Ye, R. M (1993). Child temperament in the U.S. and Chilna: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 359-378. 

  10. Botwinick, M. M., Braver, T. S., Barch, D. M., Carter, C. S., & Cohen, J. D. (2001). Conflict monitoring and cognitive control. Psychological Review, 108, 624-652. 

  11. Cumberland-Li, A., Eisenberg, N., & Reiser, M. (2004). Relations of young children's agreeableness and resiliency to effortful control and impulsivity. Social Development, 13(2), 193-212. 

  12. Derryberry, D., & Reed, M. A. (2002) Anxiety-related attentional biases and their regulation by attentional control.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 225-236. 

  13. Eisenberg, N. (2005).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Self-Regulation). Encyclopedia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online]. 

  14.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New York: Guilford. 

  15. Eisenberg, N., & Spinrad, T. (2004). Emotion-regu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 2, 334-339. 

  16. Eisenberg, N., Valiente, C., Fabes, R. A., Smith, C. L., Reiser, M., Shepard, S. A., Losoya, S. H., Guthrie, I. K., Murphy, B. C., & Cumberland, A. J.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resiliency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761-776. 

  17.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3). Studying infant temperament via the revise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 64-86. 

  18. Goldsmith, H. H. (1996). Studying temperament via construction of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67, 218-235. 

  19. Jensen-Campbell, L. A., Rosselli, M., Workman, K. A., Santisi, M., Rios, J. D., & Bojan, D. (2002).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and effortful control processe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6, 476-489. 

  20.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8).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personality and observed parenting: The moderating role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 723-234. 

  21.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9). Predicting young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s: Interactions among effortful control, parenting, and child gender. Merrill-Palmer quarterly, behavior and development, 55(2), 111-134. 

  22. Kochanska, G., Murray, K.,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 220-232. 

  23. Kochanska, G., & Knn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24. Lengua, L. J., Honorado, E., & Bush, N. R. (2007). Contextual risk and parenting as predictors of effortful control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 40-55. 

  25. Lonigan, C. J., & Vasey, M. W. (2009). Negative affectivity, effortful control, and attention to threat-relevant stimuli.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37, 387-399. 

  26. Loukas, A., & Roalson, L. A. (2006). Family environment, effortful control, and adjustment among European American and Latino ear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6(4), 432-455. 

  27. Mischel, W. (1974). Processes in delay of gratification. In L. Berkowitz.(Ed.), Progress in experimental personality research(Vol. 3, pp. 249-292). New York: Academic Press. 

  28. Muris, P. (2006). Unique and interactive effects of neuroticism and effortful control on psychopathological symptoms in non-clinical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 1409-1419. 

  29. Obradovi , J. (2010). Effortful control and adaptive functioning of homeless children: Variable-focused and person-focused analys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1, 109-117. 

  30. Posner, M. I., & Rothbart, M. K. (2000). Developing mechanisms of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and Psychology, 12, 427-441. 

  31.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3), 386-401. 

  32.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Series Ed.) and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personality development (pp. 105-176). New York: Wiley. 

  33.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34. Rothbart, M. K., Ellis, L. K., Rueda, M. R., & Posner, M. I. (2003). Developing mechanisms of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Journal of Personality, 71(6), 1113-1144. 

  35. Rothbart, M. K., & Posner, M. I. (2005). Genes and experience in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attention and effortful contro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09, 101-108. 

  36. Rothbart, M. K., Sheese, B. E., & Posner, M. I. (2007). Executive attention and effortful control: Linking temperament, brain Networks, and genes.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1), 2-7. 

  37. Ruff, H. A., & Rothbart, M. K. (1996). Attention in early development: Themes and variat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8. Shonkoff, J. P., & Phillips, D. A. (2000). From neurons to neighborhoods: The science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39. Spinrad, T., Eisenberg, N., & Gartner, B. (2007). Measure of effortful regulation for young childre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 606-626. 

  40. Stifter, C. A., Cipriano, E., Conway, A., & Kelleher, R. (2009).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of conscience: The moderating role of effortful control, Social development, 18(2), 353-374. 

  41. Terranova, A. M., Boxer, P., & Morris, A. S. (2009). Factors influencing the course of posttraumatic stress following a natural disaster: Children's reactions to Hurricane Katrina.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44-355. 

  42.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43. Valiente, C., Eisenberg, N., Smith, C. L., Reiser, M., Fabes, R. A., Losoya, S., Guthrie, I. K., & Murphy, B. C.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reactive control to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s: A longitudinal assessment. Journal of personality, 71(6), 1171-1196. 

  44. Valiente, C.,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 Losoya, S. H. (2004). Prediction of children's empathy-related responding from their effortful control and parents' express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0(6), 911-926. 

  45.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46. Watamura, S. E., Donzella, B., Kertes, D. A., & Gunnar, M. R. (2004). Developmental changes in baseline cortisol activity in early childhood: Relations with napping and effortful control. Developmental Psychobiology, 45(3), 125-133. 

  47. Wiersema, J. R., & Roeyers, H. (2009). ERP Correlates of effortful control in children with varying levels of ADHD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3), 327-336. 

  48. Wilkowski, B. M., & Robinson, M. D. (2008). The cognitive basis of trait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An integrative analysi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2(1), 3-21. 

  49. Wilkowski, B. M., & Robinson, M. D. (2010). The anatomy of anger: An integrative cognitive model of trait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78(1), 9-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