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Social Adjustment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ffortful Control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1, 2013년, pp.161 - 173  

배윤진 (경북대학교 아동학부.아동가족학전공) ,  임지영 (경북대학교 아동학부.아동가족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behavior,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and social adjustment. The subjects were 351 preschoolers(174 boys, 177 girls) and their parent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ships among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 및 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통해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에게 있어 중요한 환경적 요소인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 및 유아의 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적응 사이에서 유아의 개인적 특성인 의도적 통제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의 기질 차원 중에서도 Rothbart와 동료들(Ahadi, Rothbart, & Ye, 1993; Rothbart & Bates, 1998)이 제안한 의도적 통제를 다룸으로써 의도적 통제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고,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의도적 통제의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 현대 사회에서 적응 문제가 대두되면서 단순히 문제 행동 및 부적응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나 소수계층에 대한 관심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며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유아기 적응력 향상을 위한 요소들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환경 변인인 부모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내적 특성인 의도적 통제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때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행동뿐만 아니라 이러한 양육을 통해 유아의 의도적 통제 능력을 길러주는 필요성을 강조해야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적응(adjustment)은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로 개체가 환경에 대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조화를 이루어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해 타인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집단의 규범에 순응하며 독립된 성원으로서 적합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면, 잘 적응하였다고 볼 수 있다(Moon, 2010).
유아의 사회적 적응과 관련된 요소 중 개인적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한편, 유아의 사회적 적응과 관련된 요소들은 다양하다. 유아의 적응을 다룬 선행연구들(Ji & Lee, 2009; Kim, 1996; Lee & Seo, 2006; Park, 2010; Song & Kwon, 2003)에 따르면, 사회적 적응과 관련이 있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는 성, 연령, 기질뿐만 아니라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문제행동 및 행동조절 능력 등이 있으며, 유아의 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양육행동,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질적인 측면 등이 있다.
의도적 통제란? 즉, 기질의 자기 조절적 측면인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적응 간의 관계에 있어 매개변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유아의 적응에 영향을 줄 것으로 추측된다. 의도적 통제는 하위 반응을 수행하기 위해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Rothbart & Bates, 1998)으로 정의되며 주의력과 행동을 의지적으로 혹은 자발적으로 억제하고, 활성화하고, 변화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Eisenberg, Smith, & Spinrad, 2011). 또한 의도적 통제는 개인의 사회적 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Cumberland-Li, Eisenberg와 Reiser(2004)의 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자아탄력성과 친화성에 영향을 주었으며, Eisenberg 등(2003)의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가 높은 아동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hadi, S. A., Rothbart, M. K., & Ye, R. M. (1993). Child temperament in the U.S. and China :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 359-378. 

  2. Bae, K. J. (2001). Effects of individual and familial characteristics on preschoolers' theory-of-min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3. Bae, Y. J., & Lim, J. Y. (2012). Factors affecting preschooler's prosocial behavior and cognitive problem-solving ability : Focusing on the parents' and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and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3), 1-22. 

  4. Chi, K. S., & Song, J. S. (2002).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 Parenting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0, 231-248. 

  5. Cumberland-Li, A., Eisenberg, N., & Reiser, M. (2004). Relations of young children's agreeableness and resiliency to effortful control and impulsivity. Social Development, 13(2), 193-212. 

  6. Eisenberg, N., Chang, L., Ma, Y., & Huang, X. (2009). Relations of parenting style to Chinese children's effortful control, ego resilience, and mal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1, 455-477. 

  7. Eisenberg, N., Smith, C. L., & Spinrad, T. L. (2011). Effortful control : Relations with emotion regulation, adjustments, and socialization in childhood. In R. F. Baumeister & K. D. Vohs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2nd ed., pp. 263-283). New York : Guilford Press. 

  8. Eisenberg, N., Valiente, C., Fabes, R. A., Smith, C. L., Reiser, M., Shepard, S. A., Losoya, S. H., Guthrie, I. K., Murphy, B. C., & Cumberland, A. J.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resiliency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761-776. 

  9. Entwisle, D. R., & Hayduk, L. A. (1988). Lasting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ociology of Education, 61, 147-159. 

  10. Jewsuwan, R., Luster, T., Kostelink, M. (1992).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3-51. 

  11. Ji, K. J., & Lee, K. Y. (2009). Preschoolers' behavior regulation assessed by head-totoes task and socia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6), 591-605. 

  12. Kim, H. S. (1995). The relations between the children's temperament perceived by mother and teacher and their adjustment and behavior in the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3. Kim, K. S. (2010).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 Hannarae. 

  14. Kim, M. H., & Moon, H. J.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 temperament, mothering daily hassles and social adjustment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9), 27-36. 

  15. Kim, Y. H. (1996). The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their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 and adjustment among kindergarte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2), 19-32. 

  16.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17. Lee, E. Y., & Kim, K. H. (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ir children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djustment in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0(1), 105-119. 

  18. Lee, Y. S. (2006). A study of children's adjustment behaviors : Children's gender, temperament, child care experiences, and maternal parenting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19. Lee, Y. S., & Seo, S. J. (2006). Preschoolers' adjustment behavior : Focusing on the socio-demographic variables of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5), 143-155. 

  20. Lengua, L. J. (2008). Anxiousness, frustration, and effortful control as moder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parenting and adjustment in middle-childhood. Social Development, 17(3), 554-577. 

  21. Lengua, L. J., Honorado, E., & Bush, N. R. (2007). Contextual risk and parenting as predictors of effortful control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 40-55. 

  22. Lim, Y. J. (2002).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 113-124. 

  23. Moon, E. S. (2007).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hild's adjustment to kindergart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4), 145-154. 

  24. Moon, Y. K. (2010).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5. Park, Y. Y. (2010). The relationship among young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4(6), 319-336. 

  26. Putnam S. P., & Rothbart, M. K. (2006). Development of short and very short forms of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87(1), 103-113. 

  27.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Series Ed.) and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personality development (pp. 105-176). New York : Wiley. 

  28.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2010). Study on educational support system for students at risk. Seoul : Serii. 

  29. Song, J. S. (2004). A study on variables the 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1(3), 167-189. 

  30. Song, J. S., &, Kwon, H. K. (2003).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e to child's social ability and behavior problem.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3), 207-225. 

  31. Spinrad, T., Eisenberg, N., & Gartner, B. (2007). Measure of effortful regulation for young childre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 606-626. 

  32.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r/ Mazel. 

  33.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34. Yu, W. Y., & Lee, S. (1998). The causal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adjustment and related variables : Focusing on the parenting stressor, social support and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10), 65-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