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57 - 70
배윤진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임지영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n effortful control with a focus on those found in academic journals. This was done in an attempt to understand the conception of effortful control clearly and lay the foundations for future studies. An analysis was performed on frequenc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 1993)에서 기질과 관련된 주의력의 한 요소로서 처음 확인한 개념이며, 이는 기질에 대한 선행 연구인 Thomas와 Chess(1977)의 뉴욕종단연구에서 밝혀진 기질의 아홉 가지 영역 중 산만함(distractibility) 및 집중 기간/지속성(attention span/persistence)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Rothbart & Bates, 1998). 기질은 정서, 행동, 그리고 주의력 영역에서 나타나는 반응성과 자기 조절에서의 개인차를 의미하는데(Rothbart & Bates, 2006), 이 중 반응성의 자기 조절 요소가 바로 의도적 통제인 것이다. | |
Kochanska의 실험은 어떤 요소를 측정하는가? | (2000)은 영아기부터 학령기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의도적 통제를 측정할 수 있는 일련의 실험절차를 고안하였다. 이 실험은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를 측정한다; (1) 만족지연(예, 즐거운 일을 기다리기), (2) 느리게 움직이기(예, 선을 따라 느리게 걷기), (3) 신호에 맞게 행동을 억누르기/시작하기(예, 어느 한 신호에는 반응을 하고 다른 신호에는 반응을 억제하는 게임), (4) 의도적으로 주의 집중하기(예, 스트룹 과제처럼 어느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자극의 두드러진 특징을 무시하고 두드러지지 않는 특징을 제시하도록 요구함), (5) 작게 소리내기(예, 소곤거림). | |
자기 조절의 발달은 어떤 이유로 그동안 아동 연구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는가? | 자기 조절의 발달은 아동의 모든 행동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초기 아동기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Shonkoff & Phillips, 2000)는 이유로 그동안 아동 연구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다. 그런데 최근 국외의 자기 조절 연구들에서 기질의 한 요소인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EC) 개념이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아동기 사회ㆍ정서발달에 있어 의도적 통제의 역할을 살펴보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문영경. (2010).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 (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연변 조선족과 한국 유아의 비교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2), 311-333.
윤소연. (2009). 아동의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 자기개념과 effortful control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옥. (2004). 유아 기질 척도(CBQ)의 타당화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5), 101-120.
이시자. (2008). 마음이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87-120.
최현아. (2008). 걸음마기 유아와 어머니의 기질이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hadi, S. A., Rothbart, M. K., & Ye, R. M (1993). Child temperament in the U.S. and Chilna: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 359-378.
Botwinick, M. M., Braver, T. S., Barch, D. M., Carter, C. S., & Cohen, J. D. (2001). Conflict monitoring and cognitive control. Psychological Review, 108, 624-652.
Cumberland-Li, A., Eisenberg, N., & Reiser, M. (2004). Relations of young children's agreeableness and resiliency to effortful control and impulsivity. Social Development, 13(2), 193-212.
Derryberry, D., & Reed, M. A. (2002) Anxiety-related attentional biases and their regulation by attentional control.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 225-236.
Eisenberg, N. (2005).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Self-Regulation). Encyclopedia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online].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New York: Guilford.
Eisenberg, N., & Spinrad, T. (2004). Emotion-regu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 2, 334-339.
Eisenberg, N., Valiente, C., Fabes, R. A., Smith, C. L., Reiser, M., Shepard, S. A., Losoya, S. H., Guthrie, I. K., Murphy, B. C., & Cumberland, A. J.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resiliency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761-776.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3). Studying infant temperament via the revise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 64-86.
Goldsmith, H. H. (1996). Studying temperament via construction of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67, 218-235.
Jensen-Campbell, L. A., Rosselli, M., Workman, K. A., Santisi, M., Rios, J. D., & Bojan, D. (2002).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and effortful control processe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6, 476-489.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8).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personality and observed parenting: The moderating role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 723-234.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9). Predicting young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s: Interactions among effortful control, parenting, and child gender. Merrill-Palmer quarterly, behavior and development, 55(2), 111-134.
Kochanska, G., Murray, K.,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 220-232.
Kochanska, G., & Knn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Lengua, L. J., Honorado, E., & Bush, N. R. (2007). Contextual risk and parenting as predictors of effortful control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 40-55.
Lonigan, C. J., & Vasey, M. W. (2009). Negative affectivity, effortful control, and attention to threat-relevant stimuli.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37, 387-399.
Loukas, A., & Roalson, L. A. (2006). Family environment, effortful control, and adjustment among European American and Latino ear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6(4), 432-455.
Mischel, W. (1974). Processes in delay of gratification. In L. Berkowitz.(Ed.), Progress in experimental personality research(Vol. 3, pp. 249-292). New York: Academic Press.
Muris, P. (2006). Unique and interactive effects of neuroticism and effortful control on psychopathological symptoms in non-clinical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 1409-1419.
Obradovi , J. (2010). Effortful control and adaptive functioning of homeless children: Variable-focused and person-focused analys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1, 109-117.
Posner, M. I., & Rothbart, M. K. (2000). Developing mechanisms of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and Psychology, 12, 427-441.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3), 386-401.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Series Ed.) and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personality development (pp. 105-176). New York: Wiley.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Rothbart, M. K., Ellis, L. K., Rueda, M. R., & Posner, M. I. (2003). Developing mechanisms of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Journal of Personality, 71(6), 1113-1144.
Rothbart, M. K., & Posner, M. I. (2005). Genes and experience in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attention and effortful contro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09, 101-108.
Rothbart, M. K., Sheese, B. E., & Posner, M. I. (2007). Executive attention and effortful control: Linking temperament, brain Networks, and genes.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1), 2-7.
Ruff, H. A., & Rothbart, M. K. (1996). Attention in early development: Themes and variat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honkoff, J. P., & Phillips, D. A. (2000). From neurons to neighborhoods: The science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Spinrad, T., Eisenberg, N., & Gartner, B. (2007). Measure of effortful regulation for young childre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 606-626.
Stifter, C. A., Cipriano, E., Conway, A., & Kelleher, R. (2009).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of conscience: The moderating role of effortful control, Social development, 18(2), 353-374.
Terranova, A. M., Boxer, P., & Morris, A. S. (2009). Factors influencing the course of posttraumatic stress following a natural disaster: Children's reactions to Hurricane Katrina.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44-355.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Valiente, C., Eisenberg, N., Smith, C. L., Reiser, M., Fabes, R. A., Losoya, S., Guthrie, I. K., & Murphy, B. C.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reactive control to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s: A longitudinal assessment. Journal of personality, 71(6), 1171-1196.
Valiente, C.,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 Losoya, S. H. (2004). Prediction of children's empathy-related responding from their effortful control and parents' express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0(6), 911-926.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Watamura, S. E., Donzella, B., Kertes, D. A., & Gunnar, M. R. (2004). Developmental changes in baseline cortisol activity in early childhood: Relations with napping and effortful control. Developmental Psychobiology, 45(3), 125-133.
Wiersema, J. R., & Roeyers, H. (2009). ERP Correlates of effortful control in children with varying levels of ADHD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3), 327-336.
Wilkowski, B. M., & Robinson, M. D. (2008). The cognitive basis of trait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An integrative analysi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2(1), 3-21.
Wilkowski, B. M., & Robinson, M. D. (2010). The anatomy of anger: An integrative cognitive model of trait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78(1), 9-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