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으로 기업활동의 수직적 분화와 현지경영이 가속화 됨에 따라 국제특송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특송기업들은 확대되고 있는 국제물류시장에서 점유율을 증대시키고자 M&A를 통해 대형화하고 글로벌화하고 있는 데 반하여 우리나라 특송업체들은 규모의 영세성으로 국제물류시장에서 경쟁에 밀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현황을 진단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제특송산업의 특성요인과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적 특성요인이 특송업체의 두 유형의 글로벌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 번째 유형의 전략은 특성화전략(SCM전략, 3자물류전략, 토탈물류전략 및 차별화전략)이며 두 번째 유형의 전략은 M&A와 종하물류기업화에 의한 규모확대와 단계별 시장진출전략이다. 이러한 두 유형의 전략이 제대로 실행되어야만 국제특송업체의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제적으로 기업활동의 수직적 분화와 현지경영이 가속화 됨에 따라 국제특송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특송기업들은 확대되고 있는 국제물류시장에서 점유율을 증대시키고자 M&A를 통해 대형화하고 글로벌화하고 있는 데 반하여 우리나라 특송업체들은 규모의 영세성으로 국제물류시장에서 경쟁에 밀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현황을 진단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제특송산업의 특성요인과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적 특성요인이 특송업체의 두 유형의 글로벌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 번째 유형의 전략은 특성화전략(SCM전략, 3자물류전략, 토탈물류전략 및 차별화전략)이며 두 번째 유형의 전략은 M&A와 종하물류기업화에 의한 규모확대와 단계별 시장진출전략이다. 이러한 두 유형의 전략이 제대로 실행되어야만 국제특송업체의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This study aims at searching the global strategy which can raise the competitive power of IEC(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in Korea analyzing and coping with the 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and global factor of promotion. The global strategy varialbe for IEC- invigorating in korea is compose...
This study aims at searching the global strategy which can raise the competitive power of IEC(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in Korea analyzing and coping with the 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and global factor of promotion. The global strategy varialbe for IEC- invigorating in korea is composed with nine variables which is M&A strategy, Intergrated logistics enterprise strategy, Globalized alliance strategy, SCM stratege, the third party operating strategy, Total logistic operating system strategy, Differentiated service providing strategy, Phased market entry strategy, Core capability strengthen strategy. According to the result of study, the global strategy influence for the nature of international express company's and increasing competitiveness is depend on specialization strategy and using scale of economy for globalization strategy.
This study aims at searching the global strategy which can raise the competitive power of IEC(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in Korea analyzing and coping with the 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and global factor of promotion. The global strategy varialbe for IEC- invigorating in korea is composed with nine variables which is M&A strategy, Intergrated logistics enterprise strategy, Globalized alliance strategy, SCM stratege, the third party operating strategy, Total logistic operating system strategy, Differentiated service providing strategy, Phased market entry strategy, Core capability strengthen strategy. According to the result of study, the global strategy influence for the nature of international express company's and increasing competitiveness is depend on specialization strategy and using scale of economy for globalization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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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Porter, 1986) 또한 기업의 글로벌화란 공존공영의 이념 하에 기업의 지리적 경영활동 영역을 일국에서 전 세계로 확장하는 한편 전 세계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기업활동으로서 경쟁력을 바탕으로 또는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다. 글로벌 기업은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며 전 세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 활동 전체에서 규모의 경제를 획득하고 글로벌 경영성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 촉진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산업적 특성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국제특송 업체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글로벌 전략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은 Yip(1992)의 통합적 글로벌전략모형을 현황분석을 토대로 국제특송업의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와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연구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글로벌 국제특송업체들이 수행하고 있는 경영전략과 기업의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는 글로벌 전략의 이론적 배경과 전략모델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Ⅰ]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 촉진요인은 글로벌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Ⅱ] 국제특송업체의 글로벌 전략과 경쟁력제고효과 간에는 정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상기 9개 유형의 전략실행에 대한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경쟁력 제고효과로서 9개 유형의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매개변수는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가 상기 산업의 특성과 글로벌화 촉진요인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으로서 다음의 9개 유형의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S1(글로벌 M&A 전략), S2(글로벌 종합물류기업화전략), S3(글로벌 전략적 제휴전략), S4(글로벌 SCM전략), S5(글로벌 3PL전략), S6(토탈통합물류전략)9), S7(배송서비스 및 특송 상품의 차별화전략), S8(업체의 역량과 진출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별 시장진출전략), S9(글로벌전략을 실행할 업체 조직의 핵심역량 강화전략)
본 연구에서 주요 독립변수는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화 촉진요인으로서 세부적으로는 산업특성요인, 시장과 정부요인, 글로벌화요인, 경쟁요인 그리고 비용과 특송상품과 배송의 기술적 요인으로서 다음의 21개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외생변수인 특송산업 특성 및 글로벌화요인은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21개의 변수(X1-X21)로 구성하였고, 글로벌전략요인은 7개 변수(S1, S2, S4-S8)이며, 마지막으로 내생변수인 경쟁력제고효과요인은 7개 변수(Y1, Y2, Y4-Y8)로 구성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 촉진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산업적 특성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국제특송 업체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글로벌 전략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은 Yip(1992)의 통합적 글로벌전략모형을 현황분석을 토대로 국제특송업의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일반적인 기업의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는 Yip모형의 글로벌전략수단인 글로벌 시장참여, 글로벌 제품, 글로벌활동의 입지 및 글로벌 경쟁행동은 국제특송업체의 특성에 맞는 전략으로서 크게 특성화전략(SCM, 3PL, 토탈물류전략7)과 글로벌시장으로의 진출과 규모 증대전략(단계별 시장진출전략과 인수·합병전략, 종합물류 기업화전략)으로 구분하여 연구모형8)과 이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일반적인 기업의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는 Yip모형의 글로벌전략수단인 글로벌 시장참여, 글로벌 제품, 글로벌활동의 입지 및 글로벌 경쟁행동은 국제특송업체의 특성에 맞는 전략으로서 크게 특성화전략(SCM, 3PL, 토탈물류전략7)과 글로벌시장으로의 진출과 규모 증대전략(단계별 시장진출전략과 인수·합병전략, 종합물류 기업화전략)으로 구분하여 연구모형8)과 이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자료는 설문조사에 의하여 수집하였고 연구대상은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국제특송업체(DHL, FEDEX, UPS, TNT)와 규모가 큰 국내 주요 국제특송업체(한진, 대한통운, CJGLS, 현대) 등의 임직원이다. 다음의 표는 설문조사의 항목과 조사개요이다.
다음의 표는 설문조사의 항목과 조사개요이다.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총 20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유효설문지는 146매이고 설문문항 내역은 Table 4와 같다.
데이터처리
우선, 설문문항의 신뢰성은 크론 바하 α 검증방법에 의해 수행하였으며, 관련변수의 구성타당성은 주성분추출법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간의 순위분석은 캔달(Kendall)의 순위검정방법으로 하였으며, 요인간의 인과관계분석은 AMOS 4.0에 의한 구조방정식분석 모형(SEM)으로 하였고 이에 의해 연구가설을 검정하여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우선, 설문문항의 신뢰성은 크론 바하 α 검증방법에 의해 수행하였으며, 관련변수의 구성타당성은 주성분추출법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가설을 검정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분석방법은 변수간의 관련성을 동시에 검정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고 모형에 투입된 외생변수와 내생변수는 요인분석결과 요인으로 묶인 변수로 Table 7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성능/효과
셋째, 일괄요금(package fee)으로 문전에서 문전으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국제특송은 주로 소형ㆍ소량 화물 운송이지만 요즈음은 중형ㆍ중량 및 대형ㆍ대량화물도 취급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특송업체들은 전략적 제휴, M&A, 계열사의 활용 등의 방법으로 규모를 확장하여 종합물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첫째, 국제특송은 얼마나 신속하게 정시에 정확하게 배송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라는 것이다. 둘째, 국제특송은 수령에서 최종인도까지 일관책임 배송시스템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셋째, 일괄요금(package fee)으로 문전에서 문전으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Table 9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첫째로, 시장·정부요인과 글로벌화요인 및 비용·기술요인은 글로벌전략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산업특성요인과 경쟁특성요인은 글로벌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로, 두 유형의 글로벌전략은 국제특송업체의 경쟁력제고효과에 매우 유의한 영향(유의확률=0.000)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글로벌 시장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국내 중견특송기업들 조차도 해외현지정보와 인적네트위크의 미비, 해외투자 전문인력의 부족 및 투자자금조달의 한계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이 많다(김, 2008)1). 셋째, 선진물류국가들처럼 민간물류기업의 해외진출사업을 독려하고 통합적이고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공적인 기구가 없다는 점이다. 국제특송은 국가물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성장동력잠재력이 큰 신규산업분야이지만 육성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적 연구와 국가차원의 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다.
세부전략별로 보면, 토탈(통합)물류전략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지적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배송서비스와 특송상품의 차별화전략과 종합물류기업화전략이 공동 2순위를 나타나내고 있으며 공급사슬망(SCM)전략과 제3자물류(3PL)전략, 단계별 시장진출전략 그리고 M&A전략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로, 국제특송업체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실행하는 두 유형의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촉진요인으로는 산업특성과 국제특송시장의 경쟁적 특성이며 두 유형의 전략에 대한 특송업체의 경쟁력제고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의 시사점으로는 국제특송산업이 여타 산업에 비해서 글로벌화 속도가 높고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하기 때문에 다양한 글로벌 전략을 도입하여 실행해야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요인분석 결과에 의하면, 공급사슬망(SCM)전략(S4), 3자물류 전략(S5), 토탈(통합)물류전략(S6), 배송서비스와 특송상품의 차별화 전략(S7) 등의 변수가 제1요인(특성화전략)으로 묶여서 추출되었으며, M&A 전략(S1), 종합물류기업화(S2), 그리고 단계별 시장진출전략(S8) 등 3개 전략변수가 제2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어 규모·시장진출 전략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분석 결과에 의하면, 글로벌시장규모 확대로 인한 규모의 경제효과(x1), 고객요구조건의 유사성(x7), 국가간 우호적인 무역정책의 국제특송산업의 글로벌화영향정도(x11), 배송 기술의 표준화와 호환성(x12), 정부의 관심과 지원정책(x13), 무역규모(x14), 국가간 상호의존성 심화(x15) 등 7개 변수가 제1요인(시장·정부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으며, 배송기술의 타기업 학습효과(x5), 국내 국제특송업체 영세성(x18), 진입장벽(x19), 고정비용이 높고 증가(x20), 협력업체와 협력관계(x21) 등 5개 변수가 제2요인(산업특성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고객의 글로벌화 수준(x8), 유통채널의 글로벌화 수준(x9), 마케팅수단의 글로벌화 수준(x10) 등 3개 변수가 제3요인(글로벌화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표에 의하면, 21개 변수는 5개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요인의 설명력은 각각 20.37%, 11.83%, 10.78%, 10.07%, 8.22%로서 5 요인의 설명력은 61.28%이며 KMO 값은 0.868이고 Bartlett 구형성 검증의 유의확률값은 0.000수준으로 변수들이 서로 독립적임이 검정되었다.
Table 6에 의하면, 9개 변수 중에서 공통성과 요인적재값이 낮은 두 개의 변수(S3과 S9)을 제외하여 요인설명력을 증대하는 최종요인모형에서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요인의 설명력은 각각 37.028%와 28.103% 로서 2요인의 설명력은 65.131%이며 KMO 값은 0.862이고 Bartlett 구형성 검증의 유의확률값은 0.000수준으로 변수들이 서로 독립적임이 검정되었다.
이러한 국제특송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특송은 얼마나 신속하게 정시에 정확하게 배송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라는 것이다. 둘째, 국제특송은 수령에서 최종인도까지 일관책임 배송시스템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첫째로, 국제특송산업의 특성 및 글로벌화 촉진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로 타기업에 비하여 유리한 물류망 구축이 지적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글로벌 시장확대로 인한 규모경제효과, 배송기술의 표준화와 호환성,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유지, 무역규모, 경쟁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정도, 정부의 관심과 지원정책, 상호 우호적인 무역관계 유지와 상호의존성심화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크론바하 알파 검정에 의한 신뢰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제 1요인인 시장·정부요인의 신뢰성계수는 0.856, 제2요인(산업요인)은 0.748, 제3요인인 글로벌화요인은 0.746, 제4요인인 경쟁특성요인은 0.736이며 마지막 요인인 제5요인(비용·기술요인)은 0.583으로서 전체 21개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화요인 변수의 신뢰성계수는 0.854로서 설문조사의 응답의 일관성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
크론바하 알파 검정에 의한 신뢰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제1요인인 특성화전략요인의 신뢰성계수는 0.794이고 제2요인인 규모·시장진출 전략요인은 0.734으로서 전체전략의 신뢰성계수는 0.838로서 높은 응답의 일관성은 보여주고 있다.
평균값을 비교해 보면, 국제특송산업의 경쟁요인이 3.862로서 제일 크고 그 다음으로 시장·정부요인과 산업특성요인이 각각 3.844과 3.711이며 글로벌화요인은 가장 낮은 3.516으로 나타나고 있다.
후속연구
물류서비스 뿐만 아니라 물류관련투자와 통관절차 등에서 국내업체에 대한 차별적인 조치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여 국제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연구에 필요한 자료수집에서 시간적 및 공간적인 한계가 있었으며, 설문조사 자료수집이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편중되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국제특송업체들이 서울에 본사를 두고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글로벌 촉진요인과 글로벌 전략요인에 대한 우리나라 특송업체의 인식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향후 이러한 지역의 제약성 없이 충분히 고려한다면 본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는데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제특송업체에서 취급하는 화물이 소형·소량 물품으로서 대부분 항공기로 운송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류기업에 적용되는 SCM 전략과 제3자 전략 및 통합물류전략의 적용은 아직은 시기상조로서 이에 대한 글로벌업체의 전략추세의 검토와 더불어 우리나라 특송업체에도 적용이 가능한 지에 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국제특송업체 육성을 위하여 종합물류기업인증제도 평가시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택배부분 대외협상을 위한 상설 자문단을 구성하여 상시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업계 관계자, 연구기관, 경제단체 등 전문인력으로 대외협상지원단을 구성하여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을 통하여 장기적인 통상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기초하여 여건변화에 대응한 WTO 협상 및 FTA협상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효과적인 협상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외국산업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국내 및 해외 물류단체의 교류강화, 국가별 물류전문가 양성, 해외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과 규모확대를 위한 M&A 전략이 필요하며, 정부 또한 이를 위해 금융·세제 지원 및 체계적인 시장정보 제공 등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대부분의 국제특송업체들이 서울에 본사를 두고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글로벌 촉진요인과 글로벌 전략요인에 대한 우리나라 특송업체의 인식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향후 이러한 지역의 제약성 없이 충분히 고려한다면 본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는데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제특송업체에서 취급하는 화물이 소형·소량 물품으로서 대부분 항공기로 운송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류기업에 적용되는 SCM 전략과 제3자 전략 및 통합물류전략의 적용은 아직은 시기상조로서 이에 대한 글로벌업체의 전략추세의 검토와 더불어 우리나라 특송업체에도 적용이 가능한 지에 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특송이란 어떤 물류서비스를 말하는가?
국제특송이란 개인이나 기업체의 주문을 받아 최종목적지까지 소형·소량 물품을 항공기와 선박으로 운송하는 물류서비스로서 1970년대 미국에서 항공운송사업의 규제완화를 계기로 개발된 신종물류서비스이다. 국제특송용어는 택배와 특송이라는 한자어와 Door to Door Service, Desk to Desk 그리고 Express, Courier Service라는 영어식 용어가 시장에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글로벌 4대 국제특송업체는 무엇인가?
글로벌 4대 국제특송업체인 FedEx, UPS, TNT, DHL의 공통적인 특성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고객맞춤형 글로벌 경영전략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즉, 전문화된 핵심비즈니스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SCM, 3PL 등의 분야에서 다양화되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업구조를 개편하고 신규서비스의 창출과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확대를 위해 사업다각화와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을 추진하여 글로벌 종합물류업체로서 전략을 펼치고 있다.
국제특송의 주요 특징 네 가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국제특송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특송은 얼마나 신속하게 정시에 정확하게 배송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라는 것이다. 둘째, 국제특송은 수령에서 최종인도까지 일관책임 배송시스템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셋째, 일괄요금(package fee)으로 문전에서 문전으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국제특송은 주로 소형ㆍ소량 화물 운송이지만 요즈음은 중형ㆍ중량 및 대형ㆍ대량화물도 취급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특송업체들은 전략적 제휴, M&A, 계열사의 활용 등의 방법으로 규모를 확장하여 종합물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11)
김제철, 예충렬(2002), 항공화물수송부문의 경쟁력 강화 방안,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p.94.
김학소(2008), “글로벌 물류시장 국가적 진출 전략의 시급성”,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91호.
물류신문(2009), 물류산업총람, p. 581.
문성혁(2007),“복합운송주선업의 전략적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5호, pp. 369-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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