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國際特送業體)의 글로벌 전략(戰略)에 관한 연구(硏究)
A Study on Global Strategy for Korean 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3, 2011년, pp.271 - 279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김명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권오성 ((주)한진)

초록

국제적으로 기업활동의 수직적 분화와 현지경영이 가속화 됨에 따라 국제특송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특송기업들은 확대되고 있는 국제물류시장에서 점유율을 증대시키고자 M&A를 통해 대형화하고 글로벌화하고 있는 데 반하여 우리나라 특송업체들은 규모의 영세성으로 국제물류시장에서 경쟁에 밀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현황을 진단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제특송산업의 특성요인과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적 특성요인이 특송업체의 두 유형의 글로벌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 번째 유형의 전략은 특성화전략(SCM전략, 3자물류전략, 토탈물류전략 및 차별화전략)이며 두 번째 유형의 전략은 M&A와 종하물류기업화에 의한 규모확대와 단계별 시장진출전략이다. 이러한 두 유형의 전략이 제대로 실행되어야만 국제특송업체의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searching the global strategy which can raise the competitive power of IEC(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in Korea analyzing and coping with the international express companies and global factor of promotion. The global strategy varialbe for IEC- invigorating in korea is com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orter, 1986) 또한 기업의 글로벌화란 공존공영의 이념 하에 기업의 지리적 경영활동 영역을 일국에서 전 세계로 확장하는 한편 전 세계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기업활동으로서 경쟁력을 바탕으로 또는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다. 글로벌 기업은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며 전 세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 활동 전체에서 규모의 경제를 획득하고 글로벌 경영성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 촉진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산업적 특성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국제특송 업체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글로벌 전략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은 Yip(1992)의 통합적 글로벌전략모형을 현황분석을 토대로 국제특송업의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와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연구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글로벌 국제특송업체들이 수행하고 있는 경영전략과 기업의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는 글로벌 전략의 이론적 배경과 전략모델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Ⅰ]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 촉진요인은 글로벌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Ⅱ] 국제특송업체의 글로벌 전략과 경쟁력제고효과 간에는 정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특송이란 어떤 물류서비스를 말하는가? 국제특송이란 개인이나 기업체의 주문을 받아 최종목적지까지 소형·소량 물품을 항공기와 선박으로 운송하는 물류서비스로서 1970년대 미국에서 항공운송사업의 규제완화를 계기로 개발된 신종물류서비스이다. 국제특송용어는 택배와 특송이라는 한자어와 Door to Door Service, Desk to Desk 그리고 Express, Courier Service라는 영어식 용어가 시장에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글로벌 4대 국제특송업체는 무엇인가? 글로벌 4대 국제특송업체인 FedEx, UPS, TNT, DHL의 공통적인 특성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고객맞춤형 글로벌 경영전략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즉, 전문화된 핵심비즈니스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SCM, 3PL 등의 분야에서 다양화되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업구조를 개편하고 신규서비스의 창출과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확대를 위해 사업다각화와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을 추진하여 글로벌 종합물류업체로서 전략을 펼치고 있다.
국제특송의 주요 특징 네 가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국제특송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특송은 얼마나 신속하게 정시에 정확하게 배송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라는 것이다. 둘째, 국제특송은 수령에서 최종인도까지 일관책임 배송시스템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셋째, 일괄요금(package fee)으로 문전에서 문전으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국제특송은 주로 소형ㆍ소량 화물 운송이지만 요즈음은 중형ㆍ중량 및 대형ㆍ대량화물도 취급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특송업체들은 전략적 제휴, M&A, 계열사의 활용 등의 방법으로 규모를 확장하여 종합물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제철, 예충렬(2002), 항공화물수송부문의 경쟁력 강화 방안,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p.94. 

  2. 김학소(2008), “글로벌 물류시장 국가적 진출 전략의 시급성”,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91호. 

  3. 물류신문(2009), 물류산업총람, p. 581. 

  4. 문성혁(2007),“복합운송주선업의 전략적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5호, pp. 369-375. 

  5. 물류포럼자료(2008),글로벌물류회사의 진화, (주)한진. 

  6. 박준원, 곽규석(2010),“한국선박관리업의 발전모델에 관한 연구-한일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1호, pp. 39-44. 

  7. 박찬석(2008).국내 물류기업의 국제택배 진출현황 및 시사점. 우정경영연구소, pp.28-36. 

  8. 백종실(2001),“FedEx와 UPS의 영업전략 동향”,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00호, pp. 62-68. 

  9. 함지용(2004),한국기업의 국제특송업체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p. 11. 

  10. Porter, Michael(1986),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1. Yip, George. S.(1992), Total Global Strategy, Englewood-Cliff, NJ Prentice Hall. pp. 8-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