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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서비스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브랜드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Brand Personality-self Image Congru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in Quick Service Restaurants: Moderating Effects of Band Ident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7 no.1, 2011년, pp.33 - 42  

정효선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윤혜현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brand personality-self image congruence in quick service restauran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o empirically analyze whether or not customers' brand identification plays a moderating role between brand personality-self image congru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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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고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브랜드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브랜드동일시의 조절효과를 포괄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고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추가적으로 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이러한 인과관계에 있어서 조절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2009년 매출액 기준 상위 4개사에 해당하는 퀵서비스 레스토랑(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해당 레스토랑을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수도권 지역 거주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Lee YJ 와 La SA(2002)도 브랜드 동일시가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하였으며, Yu JP 등(2009)도 특정 항공사에 대한 브랜드동일시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고, Han KH와 Choi WS(2007)도 호텔의 브랜드개성을 고찰한 연구에서, 특정 호텔에 대한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데,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고객이 만족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퀵서비스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3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토대로 구성된 본 연구의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 Brakus JJ 등(2009)도 브랜드개성과 이미지가 일치할수록 특정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충성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만족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고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1을 설정하였으며, 추가적으로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고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브랜드 동일시에 의해 조절될 것이라는 가설 2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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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개성이 타 사와 차별화를 위한 도구로서 기업 차원에서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브랜드개성은 인간의 개성과 마찬가지로 한번 형성되면 오랜 기간 지속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기업 차원에서타 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써 활용된다(Park GJ와 Chung KH 2010). 왜냐하면 소비자는 특정 기업의 브랜드개성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통하여 브랜드를 상징적이고 자아-표현적으로 소비하며, 브랜드를 자신의 일부로 생각하기 때문이다(Fournier S 1998). 더불어 소비자는 다양한 브랜드 속에서 제품 자체의 일차적인 속성에 의해 구매 결정을 하기 보다는 해당 기업에 대해 각자에게 내재된 이미지에 의거하여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때문에(Simmons CJ와 John GL 1991), 기업 스스로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브랜드개성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개성은 특정 브랜드에서 연상되어지는 사람과 관련된 개성 특성들의 집합으로 브랜드에 인간의 성격이나 개성을 부여하는 것이며(Aaker J 1997), 자아이미지는 사람들이 자신 스스로의 능력이나, 특성, 취약점, 외관, 개성 등에 관한 총체적 인식을 의미한다(Rosenberg M 1979). 따라서 인간은 브랜드개성을 하나의 인격체로 여기면서 브랜드개성에 자신의 자아이미지를 투영시키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Kim KS 2008).
본 연구에서 브랜드개성 측정을 위해 사용된 세부적인 측정 문항 25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aker J(1997), Kressmann F 등(2006), Milas G와 Mlacic B(2007), Geuens M 등(2009)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개성을 측정하였으며, Malhotra NK(1988)의 연구에서와 같이 브랜드개성 측정 항목을 이용하여 자신의 실제적인 자이미지를 동일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세부적인 측정 문항은 품격 있는, 화려한, 상류층의, 매력적인, 좋아 보이는(이하 세련됨), 믿음직한, 성공적인, 인기 있는, 잘 만들어진, 전문적인(이하 유능함), 재미있는, 유쾌한, 정직한, 진실한, 친절한(이하 호감성), 젊은, 새로운, 획기적인, 최신의, 현대적인 (이하 유행성), 튼튼한, 거친, 남성적인, 근면한, 외향적인(이하 강인함)의 25문항이며, 리커드 5점 척도(1점 매우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브랜드 동일시는 소비자가 특정 기업의 브랜드를 친밀하게 느낌으로써 인지하는 지각된 일체감을 의미한다(Bhattacharya CB 등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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