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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 브랜드태도, 브랜드애착이 브랜드충성도간의 관계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 Lifestyle on Brand Attitude, Brand Attachment influence upon Brand L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185 - 192  

서경도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  이정은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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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태도, 브랜드애착, 행동유형에 따른 관계를 파악하고 하고자 하였다. 지역의 외식업체의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 하였고 광주지역 외식업체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태도간의 관계는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적인 성향과 습관적인 행동으로서 브랜드 태도인 인지, 편안함, 친숙한 특징들은 라이프스타일의 유형과 상관없이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과 애착간의 관계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은 브랜드 애착이 현실추구형, 가치지향형, 유행추구형 순으로 유의한 관계가 형성이 되었으나 사교지향성은 브랜드애착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셋째, 고객의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 관계와 고객의 브랜드애착과 브랜드충성도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유의한 관계가 형성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consumer lifestyle, brand attitude, brand attachment, and behavior pattern. Sampling with consumers who experienced eating out in regional catering companies as a population was done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consumers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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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주지역 외식업체고객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이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애착, 브랜드충성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태도, 애착,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의 파악을 통해 그 의미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나타난 결과가 1회성만의 특징이 아닌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 [Fig.
  • 본 연구는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행동유형이 브랜드태도, 브랜드애착이 브랜드충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레스토랑 브랜드와 행동의 관계에 있어 학문적인 시사점도 중요하지만 한 지역과 시기에 따른 탐색적인 관찰도 의의가 있어 수행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행동유형이 브랜드태도, 브랜드애착이 브랜드충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레스토랑 브랜드와 행동의 관계에 있어 학문적인 시사점도 중요하지만 한 지역과 시기에 따른 탐색적인 관찰도 의의가 있어 수행하고자 했다.
  • 현재 외식시장의 성격은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현재의 외식시장은 개인의 여가시간을 충족시키는 공간인 것을 고려가 필요하며,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파악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태도, 브랜드애착, 행동유형에 따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외식시장에서 마케팅전략의 차별화된 자료로서 고찰하고자 한다.
  • 브랜드 충성도는 어떤 소비자가 특정상표에 집착하여 다른 상표들 보다 더 선호하고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사용하려는 경향 혹은 어느 제품 집단내의 여러 상표 중에서 하나의 상표만을 선택하려는 심리적 성향이라고 정의했다[19,20]. 행동의도는 일반적으로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만족, 재구매, 긍정적 추천의도 등로 나타낼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충성도의 관점에서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만족은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기대에 따른 충족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면 브랜드충성도는 동일한 브랜드, 상품을 반복적인 구매를 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 현재 외식시장의 성격은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현재의 외식시장은 개인의 여가시간을 충족시키는 공간인 것을 고려가 필요하며,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파악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태도, 브랜드애착, 행동유형에 따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외식시장에서 마케팅전략의 차별화된 자료로서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3. 고객의 브랜드태도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고객의 브랜드애착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은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고객의 브랜드애착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고객의 브랜드태도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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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충성도란 무엇인가? 브랜드 충성도는 어떤 소비자가 특정상표에 집착하여 다른 상표들 보다 더 선호하고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사용하려는 경향 혹은 어느 제품 집단내의 여러 상표 중에서 하나의 상표만을 선택하려는 심리적 성향이라고 정의했다[19,20]. 행동의도는 일반적으로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만족, 재구매, 긍정적 추천의도 등로 나타낼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충성도의 관점에서 보고자 한다.
구매행동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구매행동은 제품관여, 상품관여, 구매관여 그리고 선호하는 구매결정방식에 따라서 고관여구매형, 상표애교형, 다양성추구형, 타성적 반복구매형으로 구분된다. 소비자들은 고관여상화에서도 많은 정보와 대안을 중심으로 논리적인 방법에 의해 인지적 구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차에 의한 습관적인 구매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1988년은 우리니라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난 시기인가? 여가관광 등을 비롯한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패턴의 변화의 계기는 1988년이다. 우리나라에서 메가이벤트로 불리는 올림픽이 처음 개최된 시기이며 우리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사회적 큰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이다. 지금 우리가 이용하는 많은 패밀리레스토랑 및 패스트푸드 브랜드도 이 시기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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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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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N. G.,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the Customer's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189-202, 2014. 

  21. W. Choi., J. S. Lee & W. K. Cho, "The effect of Brand Equity and Consumer Value on Customer Loyalty in Food Industry. Journal of Food Management", Vol.14, No.2, pp. 277-29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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