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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6 = no.67, 2011년, pp.495 - 500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In evaluating the ride comfort of railway vehicles, relationship between passenger's feeling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is very important because human feeling is dependent on frequency spectrum of vibration. Therefore, the weighing curves in frequency domain are used to evaluate the ride com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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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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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quency weighting curve는 어디에서 규격을 제시하고 있는가? |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는 동일한 진동의 크기에 대해 주파수 변화에 대한 느낌을 말해주는 주파수 보정곡선 (frequency weighting curve)으로 정의된다[1-8].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를 위한 주파수 보정곡선은 국제철도협회 (UIC,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유럽표준위원회 (CEN,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위원회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Committee) 등 많은 규격에 제시되어 있다[6-7]. | |
철도차량의 승차감의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진동의 크기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응도(느낌)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낸 것이 주파수 보정곡선이다. 주파수 보정곡선은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이기 때문에 이 전달함수를 직접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승차감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 |
철도차량의 승차감에서 진동에 대해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진동의 크기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응도(느낌)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낸 것이 주파수 보정곡선이다. 주파수 보정곡선은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이기 때문에 이 전달함수를 직접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승차감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
Y.G. Kim, C.K. Park, S.W. Kim, K.H. Kim, J.S. Paik (2010)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52-558.
Y.G. Kim, S. Choi, S.W. Kim, Y.M. Kim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ide comfort of the Korea high-speed train, EXPERIMENTAL TECHNIQUES, 33(6), pp30-37.
Y.G. Kim, H.B. Kwon, S.W. Kim, C.K. Park (2003), Correlation of evaluation methods of ride comfort for railway vehicles, Proc. Instn. Mech. Engrs(Part F), 217, pp. 73-88.
Suzuki, H. (1998) Research Trends on Riding Comfort Evaluation in Japan, Proc. Instn. Mech. Engrs.(Part F), 212, pp. 61-72.
Y.G. Kim, S.W. Kim, J.Y. Mok, S.S. Kim (2007)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2), pp. 146-152.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Code 10056 (2001).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9), EN Code 12299.
Y.G. Kim, S.W. Kim, J.Y. Mok, K.H. Kim (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513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332-338.
Ogata, K. (1970) Modern Control Engineering, Prentice-Hall, Inc.
NATIONAL INSTRUMENTS (2006) LabVIEW Control design toolkit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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