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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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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진동의 크기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응도(느낌)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낸 것이 주파수 보정곡선이다. 주파수 보정곡선은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이기 때문에 이 전달함수를 직접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승차감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를 시간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달함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이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valuating the ride comfort of railway vehicles, relationship between passenger's feeling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is very important because human feeling is dependent on frequency spectrum of vibration. Therefore, the weighing curves in frequency domain are used to evaluate the ride comfo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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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로 정의되어 있는 주파수 보정곡선을 z변환한 전달함수로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주파수 보정 가속도 실효값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시간 영역에서 계산된 주파수 보정 가속도 실효값과 주파수 영역에서 계산된 것에 대해 다양한 예를 통한 비교 검증을 통해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실제 고속철도 차량의 시운전 시험을 통해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 승차감 지수를 계산하고 이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로 정의되어 있는 주파수 보정곡선을 z변환한 전달함수로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주파수 보정 가속도 실효값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시간 영역에서 계산된 주파수 보정 가속도 실효값과 주파수 영역에서 계산된 것에 대해 다양한 예를 통한 비교 검증을 통해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실제 고속철도 차량의 시운전 시험을 통해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 승차감 지수를 계산하고 이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시간 영역에서 직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로 정의되어 있는 주파수 보정곡선을 z변환형태로 변환할 수 있도록 근사적 방법인 Tustin 방법을 적용하는 방안의 제안 및 예제 검토를 통해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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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equency weighting curve는 어디에서 규격을 제시하고 있는가?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는 동일한 진동의 크기에 대해 주파수 변화에 대한 느낌을 말해주는 주파수 보정곡선 (frequency weighting curve)으로 정의된다[1-8].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를 위한 주파수 보정곡선은 국제철도협회 (UIC,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유럽표준위원회 (CEN,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위원회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Committee) 등 많은 규격에 제시되어 있다[6-7].
철도차량의 승차감의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진동의 크기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응도(느낌)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낸 것이 주파수 보정곡선이다. 주파수 보정곡선은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이기 때문에 이 전달함수를 직접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승차감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철도차량의 승차감에서 진동에 대해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진동의 크기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응도(느낌)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낸 것이 주파수 보정곡선이다. 주파수 보정곡선은 라플라스 변환형태의 전달함수이기 때문에 이 전달함수를 직접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승차감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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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G. Kim, C.K. Park, S.W. Kim, K.H. Kim, J.S. Paik (2010)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52-558. 

  2. Y.G. Kim, S. Choi, S.W. Kim, Y.M. Kim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ide comfort of the Korea high-speed train, EXPERIMENTAL TECHNIQUES, 33(6), pp30-37. 

  3. Y.G. Kim, H.B. Kwon, S.W. Kim, C.K. Park (2003), Correlation of evaluation methods of ride comfort for railway vehicles, Proc. Instn. Mech. Engrs(Part F), 217, pp. 73-88. 

  4. Suzuki, H. (1998) Research Trends on Riding Comfort Evaluation in Japan, Proc. Instn. Mech. Engrs.(Part F), 212, pp. 61-72. 

  5. Y.G. Kim, S.W. Kim, J.Y. Mok, S.S. Kim (2007)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2), pp. 146-152. 

  6.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Code 10056 (2001). 

  7.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9), EN Code 12299. 

  8. Y.G. Kim, S.W. Kim, J.Y. Mok, K.H. Kim (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513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332-338. 

  9. Ogata, K. (1970) Modern Control Engineering, Prentice-Hall, Inc. 

  10. NATIONAL INSTRUMENTS (2006) LabVIEW Control design toolkit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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