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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i-METRIC을 개선한 다단계 재고모형의 효과측정
The Effect Analysis of the Improved Vari-METRIC in Multi-Echelon Inventory Model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8 no.1, 2011년, pp.117 - 127  

윤혁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  이상진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ulti-Echelon maintenance environment, METRIC(Multi-Echelon Technique for Repairable Item Control) has been used in several different inventory level selection models, such as MOD-METRIC, Vari-METRIC, and Dyna- ETRIC. While this model's logic is easy to be implemented, a critical assumption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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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Vari-METRIC을 포함한 다단계 재고모형에서는 그 핵심논리가 되는 평균재고부족량에 대한 검증이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뮬레이션과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하여 유한정비능력을 고려한 평균재고부족량 계산모형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1) 기지와 창은 정비능력이 충분하여 고장품은 입고 즉시 정비된다. (2) 각 기지에서 발생하는 창수리수요에 대한 창에서의 지연시간은 서로 독립이다. (3) 각 기지에서의 수요는 포아송분포를 따른다.
  • (2) 각 기지에서 발생하는 창수리수요에 대한 창에서의 지연시간은 서로 독립이다. (3) 각 기지에서의 수요는 포아송분포를 따른다.
  • 식 (1)과 식 (2)에 의해 재보급선 재고량의 평균과 분산을 계산할 수 있었다. 그 결과를 적용하여 xj의 확률분포를 정의해야 하는데 Vari-METRIC에서는 xj의 확률분포를 음이항 분포로 가정한다. 음이항 분포는 모수로 평균과 분산대 평균 비율 (V-MR:Variance to Mean Ratio)을 갖는다.
  • 시뮬레이션 결과는 안정상태의 평균값을 얻기 위해 10,000시간, 100회의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후 얻은 평균값이며 시뮬레이션 시간은 1회에 12초가 소요되었다. 먼저 시뮬레이션 모형을 검증 하기 위하여 수리능력을 무한대로 가정하고 Simon 모형과 비교하였다. Simon model은 Vari-METRIC 의 여러 가정사항을 배제하고 일정시점 재고부족량 확률분포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평형상태 재고부족량을 구한다.
  • ))는 부대 수리 중 재고량, 창 재고부족량, 주문/수송 중 재고량의 확률분포를 이용하여 각각의 확률곱으로 구할 수 있으며 식 (13)과 같다. 이 때 각 재고량 확률변수는 독립임을 가정하였다.
  • 따라서 정비시스템 내에 수리중인 재고의 평균은 포아송 분포의 정의에 따라 고장률에 평균정비 시간을 곱한 값이 된다. 이와 같이 간단하게 각 단계별 평균 정비중 재고량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Vari-ME TRIC은 수리능력을 무한대로 가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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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단계 정비보급체계하에서 적정 수리부속재고량을 결정하는 문제는 어떤 측면에서 중요한가? 다단계 정비보급체계하에서 적정 수리부속재고량을 결정하는 문제는 장비의 가용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부대구조가 점차 기계화되는 군의 경우 적정 수리부속재고량 산정 문제는 그 중요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부대구조가 점차 기계화되는 군에서의 수리부속구매 예산 및 운용해야 하는 장비의 현실은 무엇인가? 부대구조가 점차 기계화되는 군의 경우 적정 수리부속재고량 산정 문제는 그 중요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수리부속구매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운용해야하는 장비는 점차 늘어나는 현실은 이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렇게 높아지는 관심에도 불구하고 적정 수리부속재고량 산정문제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의 작용으로 인해 쉽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군에서 적용하고 있는 수리부속산정 재고모델은 무엇으로부터 발전해왔는가? 군에서 적용하고 있는 수리부속산정 재고모델은 Sherbrooke[16]에 의해 제시된 METRIC(Multich-elon Technique for Repairable Item Control) 모형으로부터 발전되어 왔다. METRIC은 부대 (Base)와 창(Depot), 2단계 정비보급체계에서 평균 재고부족량의 합을 최소화하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위치와 재고량을 동시에 결정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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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박찬우, 김창곤, 이효성, "다단계 수리체계의 성능 평가를 위한 폐쇄형 대기행렬 네트워크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5권, 제4호(2000), pp.27-44. 

  2. 방위사업청, 방위사업관리규정, 2009. 

  3. 서용성, 정상환, 박영택, "다단계 기계수리문제 의(S-1, S) 예비품 재고정책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19권, 제1호(1991), pp.129-141. 

  4. 우제웅, 이혁수, 선미선, 평시 수리부속 소요산정 개념연구, 국방연구원 연구보고서, 서울, 2008. 

  5. 육군본부, ILS 업무발전 세미나, 대전, 2009. 

  6. 이상진, 김성원, "한국형 헬기의 목표 운용가용도 달성을 위한 정비대충장비 최적 재고수준 결정", 경영과학, 제24권, 제2호(2007), pp. 81-93. 

  7. 이호우, 대기행렬이론, 제3판, 시그마프레스, 서울, 2006. 

  8. Albright, S.C., "An Approximaiton to the Stationary Distribution of a Multiechelon Repairable- Item Inventory System with Finite Sources and Repair Channels," Naval Research Logistics Quarterly, Vol.36(1989), pp. 179-195. 

  9. Fu, C.M., "Techniques for optimization via simulation : an experimental study on an (s, S) inventory systeml," IIE Transactions, Vol.29(1997), pp.191-199. 

  10. Gross, D., "On the Ample Service Assumptions of Palm's Theorem in Inventory Modeling," Management Science, Vol.28(1982), pp.1065-1079. 

  11. Gross, D., D.R. Miller, and R.M. Soland, "A Closed Queueing Network Model for Multi-Echelon Repairable Item Provisioning," IIE Trans., Vol.15(1983), pp.344-352. 

  12. Hillestad, R.J., "Dyna-METRIC : Dynamic 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R-2785-AF, Rand, Santa Monica, 1982. 

  13. Kim, J.S., K.C. Shin, and S.K. Park, "An Optimal Algorithm for Repairable-item Inventory Systems with Depot Spare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51 (2000), pp.350-357. 

  14. Muckstadt, J.A., "A Model for Multi-item, Multiechelon, Multi-indenture Inventory System," Management Science, Vol.20(1973), pp. 472-481. 

  15. O'Malley, T.J., "The Aircraft Availability Model : Conceptual Framework and Mathematics," Technical Report AF201,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83. 

  16. Sherbrooke, C.C., "METRIC : A 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Operations Research, Vol.10(1968), pp.122-141. 

  17. Sherbrooke, C.C., Optimal Inventory Modeling of System, Second Edi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4. 

  18. Sherbrooke, C.C., "VARI-METRIC : Improved Approximations for Multi-Indenture, Multi-Echelon Availability Models," Operations Research, Vol.34(1986), pp.311-319. 

  19. Simon, R.M. "Stationary Properties of a Two-Echelon Inventory Model for Low-Demand Items," Operations Research, Vol.19 (1971), pp.761-773. 

  20. Slay, F.M., "Arificial Retrospection, The Distribution Enforcement Method," IR806R1,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2007. 

  21. Slay, F.M. et al., "Optimizing Spares s-upport : The Aircraft Sustainability Model," Technical Report AF501MR1,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96. 

  22. Slay, F.M., "VARI-METRIC : An approach to mode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a Gamma prior," Technical Report AF301-3,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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