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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품특성과 구매패턴에 따른 uTradeHub 활용요인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tion of uTrade Hub in terms of Product Characteristics and Sourcing Patterns -Focused on the uTrade Search Services-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49, 2011년, pp.461 - 490  

송선옥 (혜전대학 무역유통마케팅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ich factors are encouraging SMEs to participate in uTradeHub(focused on the uTrade search service) in terms of product characteristics and sourcing patterns. The three factors encouraging Trade e-Marketplaces are identified in this study. First, internal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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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Trade Search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이나 구매패턴에 따라 활용요인에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바, 그 차이를 검증하고 유형별 중요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조절변인(제품특성/구매패턴)을 사용하여 독립변인들이 uTrade Search 활용에 차이를 보이는지와 차이를 보인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요인이 중요변수로 작용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하에 국내 중소기업들의 uTradeHub, 특히 uTrade Search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직전 가설(H8∼H9) 검증에서 보았듯이 제품의 특성과 구매패턴에 따라 uTrade Search의 활용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추가적인 분석으로 조절변인(제품특성/구매패턴)에 따라 uTrade Search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이들이 시사하는 바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최고경영층의 지원은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성숙된 IT기반은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산업압력이 높을수록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 산업내 경쟁강도가 높을수록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 파트너 의존도가 높을수록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6 : 지각된 유용성은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7 : 사용의 용이성은 uTrade Search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8 : uTrade Search 활용은 제품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 H9 : uTrade Search 활용은 구매패턴에 따라 달라진다.
  • 제품특성에 따른 분석에서는 구매하는 제품이 생산용 자재인가 아니면 업무용 자재 인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H8은 채택되었다. 그리고 구매패턴의 차이에 따른 uTrade Search의 활용에 대한 교차분석에서도 현물구매인가 아니면 장기계약 구매인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연구가설 H9은 채택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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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플랫폼으로 구축된 uTradeHub란 무엇인가? 전자무역플랫폼으로 구축된 uTradeHub는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무역업무 프로세스를 단절없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무역업무 처리방식으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불리한 중소기업들의 효용이 크다고 할 수 있다.
uTradeHub는 어떤 기업들의 효용이 크다고 할 수 있는가? 전자무역플랫폼으로 구축된 uTradeHub는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무역업무 프로세스를 단절없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무역업무 처리방식으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불리한 중소기업들의 효용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무역경쟁 상대국이었던 일본이나 미국 등에 비해 무역관련 부대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한국의 입장에서는 uTade Hub 구축을 통한 무역프로세스의 효율적 개선으로 획기적인 무역 부대비용절감과 무역경쟁력 향상 효과가 기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에는 무역업체가 은행, 관세청, 선사 및 항공사, 금융결제원 등 수많은 수출입 유관기관을 직접 방문 접촉하면서 무역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였으나 uTradeHub 포털을 이용하면 모든 정보가 전자문서보관소에 통합 저장되기 때문에 동일한 서류를 중복적으로 제출하거나 종이원본을 낼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따라서 그동안 무역경쟁 상대국이었던 일본(9%)이나 미국(10%) 등에 비해 무역관련 부대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한국(12%)의 입장에서는 uTade Hub 구축을 통한 무역프로세스의 효율적 개선으로 획기적인 무역 부대비용절감과 무역경쟁력 향상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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