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369 - 384
Current Mathematics of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aced with preparing the test system and test items according to the new curriculum. The discuss about how to construct the items and what form of items should be set was not conducted enough. To accord with these requirements, in this s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만은 교육에 있어 한국과 유사한 측면이 많은데, 사회적 현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 이슈들은? | ). 또한, 대학입시로 인한 고등학교에서의 과열된 경쟁 분위기에 대한 우려(大纪元, 2015.3.29.), 대학의 서열화, 일류대, 명문대, 인기학과 선호로 인한 입시경쟁(Taipei Times, 2017.3.5.), 아침 자율학습, 야간 자율학습으로 인한 고등학생들의 수면 부족 문제(Taipei Times, 2016.12.2.) 등의 교육 이슈들이 사회적 현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포함하여, 대만은 교육에 있어 한국과 유사한 측면이 많다(왕로녕, 2009). | |
우리나라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은? | 최근 우리나라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 개정, 교수ㆍ학습 방법의 혁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한국의 교육문제를 대표하는 대학입시제도와 긴밀한 관련을 맺지 못하고 추진될 경우 정책의 실효성 확보뿐 아니라, 교육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 환경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 | |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데 고려해야 할 것은? |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한국의 교육문제를 대표하는 대학입시제도와 긴밀한 관련을 맺지 못하고 추진될 경우 정책의 실효성 확보뿐 아니라, 교육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 환경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 즉, 교육과정과 평가는 유기적인 관계임을 고려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염두에 두고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국가 수준에서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김선희ㆍ김경희, 2010). |
김선희(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11), 481-498.
김선희.김경희(2010). TIMSS 2003의 내용 영역별 수학 성취도 국제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8(2), 239-261.
김수진 . 김선희(2013). TIMSS 2007에 따른 한국, 대만, 싱가포르, 미국의 수학 수업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17(4), 1421-1439.
김화경 . 김선희 . 박경미 . 장혜원 . 이환철 . 이화영(2016). 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6(3), 403-420.
남진영 . 탁병주(2016). 대학입학 수학 시험 국제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87-307.
동아일보(2017.4.6.). 문 . 이과 통합-내신 절대평가-서술형 수능 …교육 틀 확 바뀐다. http://news.donga.com/3/all/20170406/83715434/1. (검색일: 2017.6.13.).
왕로녕(2009). 대만 학생의 사교육 참여양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숙 . 이창묵(2015). TIMSS 수학 성취 상위국의 수학 흥미와 자신감에 대한 학년 및 연도간 변화 분석. 교육평가연구, 28(2), 313-337.
정수정(2015). TIMSS 2011 참여 국가들의 중학교 2학년 학생특성별 교육맥락변인과 수학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2010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사업-대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61-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학습방법 안내. 수능 CAT 2017-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Taipei Times(2016.12.2.). Tired students to be able to skip early activities: ministry.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6/12/02/2003660422. (검색일: 2017.6.13.).
Taipei Times(2017.3.5.). College admissions plans require greater flexibility.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3/05/2003666182. (검색일: 2017.6.13.)
Taipei Times(2017.4.29.). MOE delays guidelines to next school year. http://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4/29/2003669629. (검색일 : 2017.6.13.)
敎育部(2013.7.31.). 修正普通高級中學課程綱要中. http://www.k12ea.gov.tw/files/common_unit/f5842ef3-b7be-4d54-b988-1385680464fa/doc/1073_%E6%99%AE%E9%80%9A%E9%AB%98%E7%B4%9A%E4%B8%AD%E5%AD%B8%E8%AA%B2%E7%A8%8B%E7%B6%B1%E8%A6%81.pdf. (검색일: 2017.6.13.)
敎育部關心?(2016). 106學年度大學多元入學專攻秘?. http://nsdua.moe.edu.tw/data/106%E5%AD%B8%E5%B9%B4%E5%BA%A6%E5%AD%B8%E7%94%9F%E6%89%8B%E5%86%8A.pdf. (검색일: 2017.6.13.).
大?元(2015.3.29.). 那一年我?考台?大??招. http://www.epochtimes.com/gb/15/3/29/n4399119.htm. (검색일: 2017.6.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