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1, 2011년, pp.207 - 227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김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This study developed a statistical thinking level with constructs framework from based on Jones, Thornton, Langrall, & Mooney (2000) to analyze the 6th graders' thinking level shown on their survey activities. It was modified by 5 constructs framework such as collecting, describing, organizing, rep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CTM(2000)은 통계적 사고 함양을 위한 통계 교육 활동에서 무엇을 강조하였나? | 한편, NCTM(2000)에서는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통계자료에 대하여 분석적, 비판적 관점을 가지고 데이터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올바른 선택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임을 강조하였는데, 이를 위해 통계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통계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통계적 사고 함양을 위한 통계 교육 활동에는 자료 표현 및 해석 외에 문제 제기를 위한 조사 설계 활동이 포함되어 있어 풍부한 자료 수집 기회를 접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자료를 활용한 예측, 정당화 활동을 할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Scheaffer(2002)는 기존의 통계 교육은 양적 추론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으로 제시되기 보다는 단순히 기술이나 도구로써 제시되고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 |
Wild와 Pfannkuch(1999)는 통계적 사고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 Wild와 Pfannkuch(1999)는 통계적 사고란, 통계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 수집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며,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 요약하며 표현하고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하는 등 자료에 관련된 제반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Chance(2002)는 통계적 사고에는 특히 통계적 조사가 왜, 어떻게 실시되었는지에 대한 이해가 포함되어야 하며 통계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라고 정의하였다. | |
통계적 정보 또는 통계적 연구 결과를 이해하는데 활용되는 기술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 한편, NCTM(2000)에서는 통계교육에서 통계적 소양의 함양을 강조하며, 통계적 소양이란 통계적 정보 또는 통계적 연구 결과를 이해하는데 활용되는 주요 기술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자료 정리, 표의 구성, 자료의 표현 등을 포함하는 것이며 통계적 소양을 바탕으로 통계적 사고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겠다. 김상룡(2009)은 통계적 사고를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자료를 정의하고, 수집하고 처리, 분석하며, 의사결정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