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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2, 2012년, pp.137 - 162
자료를 표현하기 위해 선택되는 그래프와 그의 특징은 자료 수집의 목적 및 맥락,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유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통계적 자료를 표현하는 그래프에 대한 학습을 위해 학생들은 측정과 관련된 맥락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자료와 그래프를 선택하고 해석할 때, 측정과 척도에 근거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맥락적 영역과 통계적 영역 사이의 상호적 전환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조사결과, 학생들은 맥락적 영역과 통계적 영역 사이의 상호 전환을 필요로 하는 자료의 측정과 자료를 표현하는 척도와 관련한 비판적 사고가 부족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제시된 자료나 그래프의 정보에 대해 의심을 거의 품지 않는 경향을 보였으며, 또한 문항에서 제시한 통계적 조사의 목적과 같은 맥락에 비추어 문제점을 찾아내거나 유연성을 발휘하여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였다.
Learning graphical representations for statistical data requires understanding of the context related to measurement in statistical investigation since the choice of representation and the features of the selected graph to represent the data are determined by the purpose and context of data collec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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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fannkuch와 Wild(2004)는 언제 통계적 변형이라는 사고 과정이 발현된다고 하였는가? | Pfannkuch와 Wild(2004)는 통계적 조사의 초기 단계에서 문제와 관련하여 실세계를 포착할 수 있는 적절한 측정의 필요성이 요구될 때 통계적 변형(transnumeration)1)이라는 사고과정이 발현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조작적 정의에 대한 타당성 점검은 학생에게 주어진 맥락에서 대상의 속성과 그에 대응하는 변량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이는 통계적 변형을 수반하는 통계적 사고의 한 예가 된다. | |
중학교 학생들이 자료와 그래프를 선택하고 해석할 때, 측정과 척도에 근거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맥락적 영역과 통계적 영역 사이의 상호적 전환을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조사 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자료와 그래프를 선택하고 해석할 때, 측정과 척도에 근거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맥락적 영역과 통계적 영역 사이의 상호적 전환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조사결과, 학생들은 맥락적 영역과 통계적 영역 사이의 상호 전환을 필요로 하는 자료의 측정과 자료를 표현하는 척도와 관련한 비판적 사고가 부족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제시된 자료나 그래프의 정보에 대해 의심을 거의 품지 않는 경향을 보였으며, 또한 문항에서 제시한 통계적 조사의 목적과 같은 맥락에 비추어 문제점을 찾아내거나 유연성을 발휘하여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였다. | |
Pfanncuch와 Wild(2004)는 통계적 사고란 무엇이라 하였는가? | Pfanncuch와 Wild(2004)는 통계적 사고란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자료에 근거한 탐구(data-based inquiry)를 진행하는 동안, 또는 자료에 근거한 주장 (data-based argument)과 맞닥뜨렸을 때, 그리고 업무 수행의 환경에서 자료에 근거한 현상(data-based phenomena)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촉진되는 사고과정이라고 설명한다 (p42). 통계적 추론은 수학적 추론과는 달리 이처럼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며 또한 문제가 제기된 실질적인 맥락에 기초하여 이루지게 된다(delMas, 2004; Wild & Pfanncuch,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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