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의 리더십교육과 국내 B대학 코칭 프로그램 사례
Case of Leadership Training of USA University & Coaching Program of Korean B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3, 2011년, pp.1197 - 1203  

이용태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미국 대학의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고찰하였다. 또한 국내 기독교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코칭 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리더십 교육의 목적과 내용들을 중심으로 제반사례 분석을 실시하고 국내 B 대학의 IT 전공에 적용 예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한국 리더십 교육에서 반영되지 않고 있는 세부적인 요소들을 분석하고 있다. 제안된 논문은 산업체와 국내 대학의 리더십 교육에서 요소분석에 주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views cases of leadership training program of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ty. Also it proposes guideline of coaching program for domestic Christian students. In according to the needs of industry, it enforces a various case analysis in center of purpose and contents of leadership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리자 훈련은 학생들의 조직과 리더 가운데 재정적 책임성과 관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SDA에 의해 마련된 워크숍으로 학생 리더들은 대학 정책과 운영절차에 관한 사항들을 학습 받는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재정 계정을 예산과 관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차세대 리더 프로그램은 Leadership Frameworks ⇒ Who Am I? ⇒ Getting There ⇒ Leadership Labs 의 단계로 구성된다.
  • 리더십센터의 프로그램의 신조는 믿음이며, 목표는 학생들에게 정보력을 제공하고 교육적이고 실제적이며,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흥미로운 서비스, 효과적인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버클리 리더십 프로그램은 리더십 향상 모델들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 대학생 시기에 개발되는 리더십은 미래를 향한 삶을 계획하고 준비해 나가는 데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1-5]. 본 논문은 아직도 국내 대학에서 리더십 교육의 방향성과 교육 지표 설정에 미흡한 부분이 존재하는 가운데[5-8], 미국대학이 현장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는 리더십 교육 현황과 리더십 교육의 목적과 교육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대학 및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 주요한 지표로 삼도록 하기 위해 분석하였다. 미국 대학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개괄적인 연구 수준을 뛰어 넘어[9-12], 본 논문에서는 리더십 교육 사례 연구가 주요 대학별로 심층적으로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 국내 대학의 경우 미국 대학과 달리 리더십 교육 내용이나 목적에서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미국 대학의 리더십 교육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기업이나 대학에 리더십 교육 방향성 수립 및 적용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미국대학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위한 리더십교육의 사례대학 선정은 그 자료와 대상이 다양하고 방대하여 미국에서 인지도와 쉽게 알 수 있는 대상으로 정했다.
  • 버클리 리더십 프로그램은 리더십 향상 모델들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효과적으로 학생리더들을 계발시키고,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교육 목적들을 잘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이 프로그램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Blueprint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Dean’s Team, Future Leaders Program, Leadership Symposium 등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에 개발되는 리더십의 역할은 무엇인가? 리더십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대학에서도 대학생의 리더십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채택하는 대학들의 수가 증가되고 있다. 대학생 시기에 개발되는 리더십은 미래를 향한 삶을 계획하고 준비해 나가는 데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1-5]. 본 논문은 아직도 국내 대학에서 리더십 교육의 방향성과 교육 지표 설정에 미흡한 부분이 존재하는 가운데[5-8], 미국대학이 현장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는 리더십 교육 현황과 리더십 교육의 목적과 교육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대학 및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 주요한 지표로 삼도록 하기 위해 분석하였다.
버클리 대학교 리더십센터의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리더십센터의 프로그램의 신조는 믿음이며, 목표는 학생들에게 정보력을 제공하고 교육적이고 실제적이며,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흥미로운 서비스, 효과적인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버클리 리더십 프로그램은 리더십 향상 모델들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버클리 리더십 프로그램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버클리 리더십 프로그램은 리더십 향상 모델들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효과적으로 학생리더들을 계발시키고,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교육 목적들을 잘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이 프로그램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Blueprint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Dean’s Team, Future Leaders Program, Leadership Symposium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광수 외 4인. 대학생과 리더십. 서울:학지사, 2008. 

  2. 김재득. 리더십. 서울 : 대영문화사, 2008. 

  3. 배정훈. 리더십 에센스. 서울 : 형설출판사, 2009. 

  4. 신구범.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2007. 

  5. 안봉근.이태관.정막래. 21세기감성리더십. 대구 : 계명대출판부,2009. 

  6. 신의항. "미국 대학의 리더십 교육현황에 관한 비교 연구". 교양교육 연구. 제1권 제1호, 2007. 

  7. 이 난. "대학생의 리더십 집단활동이 리더십과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6권 2호, 2005. 

  8. 전주대학교사회과학종합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제20집, 2005. 

  9. Kochan, T. A., Schmidt, S. S., and DeCotiis, T. A., "Superior Subordinate Relations : Leadership and Headship," Human Relations, Vol. 28(3), 1975, 

  10. Koontz, H. C. O'Donnell, & H. Weihrich, Management, 7th ed, McGraw-Hill International Book Company, 1980. 

  11. Stogdill, R. M., Handbook of Leadership, New York : The Free Press, 1974. 

  12. Yukl, G. A., Managerial Leadership: A Review of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15(2), 19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