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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1, 2011년, pp.62 - 71  

고영지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김인경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in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ample consisted of 199 nursing students before getting jobs who attended a nursing vocational college in Daegu and a nurs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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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간호학에서는 진로준비행동이라는 개념을 사용한 연구가 많지 않으나 진로정체감, 진로태도성숙에 관련된 요인과 간호전문직관과의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권영미, 윤은자, 2007)를 고려해볼 때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는 연구는 의의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취업 전 간호학생을 간호전문 직관과 진로준비행동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취업을 앞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고, 적극적으로 진로준비를 행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및 진로지도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취업을 앞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 정도를 알아보고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취업을 앞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에 대해 파악하기위해 실시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취업을 앞둔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관 및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및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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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에서 경쟁률이 가장 높은 전공분야는 무엇인가요? 최근 간호학생 입학 경쟁률을 살펴보면 전문대학에서 경쟁률이 가장 높은 전공분야는 간호로 12.5:1이고, 4년제 대학에 서는 간호학 경쟁률이 8위로 10.4:1을 나타내었다.
간호전공은 4년제 대학에서 정규직 취업률이 어떻게 되나요? 4:1을 나타내었다. 이와 더불어 간호전공은 4년제 대학에서 정규직 취업률 1위로 91.9%이며, 전문대학은 정규직 취업률이 89.5%인 것으로 나타났다(한국교육개발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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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권영미, 윤은자 (2007).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3(3), 285-292. 

  2.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 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3. 박고운, 이기학 (2007). 진로결정자율성수준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9(2), 409-422. 

  4. 박정희, 김홍석 (2009).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6(11), 125-144. 

  5. 윤은자, 권영미, 안옥희 (2005).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5(6), 1091-1100. 

  6. 이승구, 이제경 (2008). 한국 대학생의 취업목표에 따른 취업준비행동 및 첫 직장 만족도 차이, 진로교육연구, 21(3), 1-25. 

  7. 이주희 (2004). 대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연구. 청소년복지연구, 6(1), 103-114. 

  8. 손은령, 손진희 (2005). 한국 대학생의 진로결정 및 준비행동, 사회 인지적 진로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17(2), 399-417. 

  9. 조성연, 이선순 (2006). 성인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 준비행동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19(1), 127-140. 

  10. 조결자, 백승남 (2004). 4년제 정규과정과 RN-BSN과정 간호학생의 간호관 비교. 간호행정학회, 10(4). 417-425 

  11. 이제경, 김동일 (2004). 한국대학생의 취업준비행동과 발달적 특성. 청소년상담연구, 12(2), 107-123. 

  12. 전혜경, 윤미선 (2010).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 특성에 따른 진로미결정 및 생활만족도와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17(3), 25-54. 

  13. 한국교육개발원 (2009). 취업통계데이터서비스. Retrived Dec, 31, 2009 from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eb site: https://www.kedi.re.kr/ 

  14. 한상숙, 김명희, 윤은경 (2008).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1), 73-79. 

  1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6. Grainger, P., & Bolan, C. (2005). Perceptions of nursing as a career choice of students in th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Nurse Education Today, 26, 38-44. 

  17. Hallin, K., & Danielson, E. (2008).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 Nursing, 61(1), 62-70. 

  18. Hampton, G. M., & Hampton, D. L. (2004). Relationship of professionalism, rewards, market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among medical professionals: The case of Certified Nurse-Midwiv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9), 1042-1053. 

  19. Hwang, J. I.., Lou, F., Han, S. S., Cao, F., Kim, W. O., & Li, P. (2009). Professionalism: the major factor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Korean and Chinese nurs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6, 313-318. 

  20. Leduc, K., & Kotzer, A. M. (2009).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s. Nursing Education Research, 30(5), 279-284. 

  21. Martin, P., Yarbrough, S., & Alfred, D. (2003). Professional values held by baccalaureate and associate degre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5(3), 291-296. 

  22. Rognstad, M. K., Aasland, O., & Granum, V. (2004). How do nursing students regard their future career? Career preference in the post-modern society. Nurse Education Today, 24, 493-500. 

  23. Weis, D., & Schank, M. J. (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7, 114-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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