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nursing professional values(NPV) of college nursing students. Methods: A convenience sample of 274 subjects was recruited from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college.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29 to Jun 20 2006. 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nursing professional values(NPV) of college nursing students. Methods: A convenience sample of 274 subjects was recruited from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college.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29 to Jun 20 2006.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10.1. Results: The average item score of NPV, satisfaction, socialization, self-esteem were 3.60, 3.00, 2.74, and 2.71. The NPV of nursing students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to speciality satisfaction(r=.28-.46), socialization(r=.13-.46), and self-esteem(r=.12-.15). Th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NPV of nursing students were service, curriculum satisfaction, social perception satisfaction, leadership & popularity, and sociability, which explained about 37.5%. Conclusions: Therefore, on the basis of this study's result, when nursing educational programs are developed to make positive NPV, these factors need to be considere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nursing professional values(NPV) of college nursing students. Methods: A convenience sample of 274 subjects was recruited from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college.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29 to Jun 20 2006.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10.1. Results: The average item score of NPV, satisfaction, socialization, self-esteem were 3.60, 3.00, 2.74, and 2.71. The NPV of nursing students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to speciality satisfaction(r=.28-.46), socialization(r=.13-.46), and self-esteem(r=.12-.15). Th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NPV of nursing students were service, curriculum satisfaction, social perception satisfaction, leadership & popularity, and sociability, which explained about 37.5%. Conclusions: Therefore, on the basis of this study's result, when nursing educational programs are developed to make positive NPV, these factors need to be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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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전공 만족,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 전문 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 정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전공만족,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 전문 직관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간호 전문 직관과 전공 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의 각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순상관 관계를 보여 독립변수 투입 조건을 만족시켰다. 다중 회귀분석에서 케이스 진단 시 절대값이 3보다 큰 이 상점 3개가 발견되어 이를 제거한 후 간호전문직관 관련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였으며 단계선택 방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 요인인 전공만족도 사회성, 자아존중감은 서술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요인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잔차분석에서 절대값이 3보다 큰 이상 점을 확인하여 제거한 후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간호 전문 직관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간호전문직관 29문항, 전공 만족도 27문항, 사회성 56문항, 자아존중감 25문항, 일반적 특성 3문항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6월 3일부터 17일까지 2주간이었으며 배부한 300부의 설문 지중 285부가 회수되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수도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대학의 간호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료수집에 참여를 서면동의서로 허락한 자로 하였으며, 학년마다 100명씩 편의표출 하였다.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6월 3일부터 17일까지 2주간이었으며 배부한 300부의 설문 지중 285부가 회수되었다. 응답이 미비한 경우를 제외한 274부를 SPSS/WIN 10.
데이터처리
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로 구하였으며, 대상자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 요인인 전공만족도 사회성, 자아존중감은 서술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요인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잔차분석에서 절대값이 3보다 큰 이상 점을 확인하여 제거한 후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간호 전문 직관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다중 회귀분석에서 케이스 진단 시 절대값이 3보다 큰 이 상점 3개가 발견되어 이를 제거한 후 간호전문직관 관련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였으며 단계선택 방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6월 3일부터 17일까지 2주간이었으며 배부한 300부의 설문 지중 285부가 회수되었다. 응답이 미비한 경우를 제외한 274부를 SPSS/WIN 10.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로 구하였으며, 대상자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 요인인 전공만족도 사회성, 자아존중감은 서술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요인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Illinois 대학에서 개발한 Program Evaluation Survey를 토대로 요인타당도를 검증하여 수정보완한 하혜숙(1999)의 전공 만족도를 사용하였다. 전공 만족도는 27문항으로 교과 만족(5문항), 교수-학생 관계(3문항), 일반적 관심(7문항), 사회적 인식 (5문항), 학교(7문항)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의 Self-Esteem Inventory (SEI)를 강종구(1986)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간호전문직관(5점 척도)를 제외한 연구도구는 Likert 식 4 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김동환(1992)이 개발한 8개 요인(자율성, 지도성, 사교성, 봉사성, 신뢰성, 근면성, 안정성, 준법성)의 사회성검사를 이지윤 (2003)이 청소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자율성, 지도성, 사교성, 봉사 성을 사회성 발달지표로 규정하여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성의 하위영역은 4개 요인(자율성, 지도성, 사교성, 봉사성)으로 구분되며 각 요인별로 14개 문항씩 총 5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을 확인하고 간호 전문 직관에 영향을 주는 관련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3년제 간호 학생 274명이며,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은 2006년 6월에 2주간 진행하였다 측정 도구는 간호 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측정하기 위해 윤은자 등(2005)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전공만족은 Program Evaluation Survey를 수정보완한 하혜숙 (1999)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성은 김동환(1992)의 사회성검사를 수정보완한 이지윤(2003)의 사회성검사를 사용하였 匸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의 Self-Esteem Inventory (SEI)를 강종구(1986)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윤은자 등(2005)이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간호전문직관은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전문직 자아개념(9문항), 사회적 인식(8문항), 간호의 전문성(5문항), 간호실무 역할(4문항), 간호의 독자성(3문항)의 5개 요인으로 분류된다.
자아존중감의 즉정을 위해서 Coopersmith 의 Self-Esteem Inventory(SEI)를 강종구(1986)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25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자기고양 (5문항), 타인과의 관계(7문항), 지도력과 인기(6문항), 자기주장과 확신(7문항)의 4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전공 만족,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의 각 하위영역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12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Durbin-Watson을 이용하여 오차의 자기 상관을 검정한 결과 1.896으로 자기 상관이 없었으며, 잔차 분석 결과에서 모형의 선형성, 오차항의 정규성, 등분산성이 확인되어 회귀분석 결과는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3>.
간호 학생의 사회성을 하위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봉사 성이 가장 높았고, 봉사 성은 간호 전문 직관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연구참여자들이 모두 사회봉사과목을 신청한 학생들로 봉사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은 20.9%의 설명력을 갖는 봉사 성이었으며, 교과 만족, 사회적 인식 만족, 리더십과 인기, 사교성의 변수가 포함되어 총 37.5%의 설명력을 보였다.
선행연구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가 미비하여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직업관 진로에 대한 건강한 자기 확신정도를 의미하는 진로정체감과 진로를 선택하고 적응해가는 준비의 정도를 나타내는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고찰한 결과 자율성, 인간관계, 자아개념, 직업적 긍지, 직무 만족, 전공 만족, 자아존중감 등이 있었다. 자율성, 인간관계, 자아개념, 직업적 긍지, 직무 만족은 간호사의 간호 전문 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고(손 혜안 2002; 이광숙, 2000; 함영희와 김상나 2000), 고향 자(1992)와 심은숙(2003)은 전공 만족도가 진로의식형성과 직업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26이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 학생의 전공 만족도는 4점 만점 중 3.00으로 일반 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보다 높았으며 각 하위영역별로도 높은 수준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간호 학생들은 간호직이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인식이 되어 있고, 졸업 후 취업 등의 진로 문제에 있어서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잇점을 고려하여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입학을 했기 때문에 타 전공에 비해 전공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학생이 졸업 후 현실충격을 극복하고 간호사로서의 역할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수준보다도 더 확고한 간호 전문 직관을 정립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전공 만족 사회성, 자아존종감이 간호학생의간호전문직관의 예측변수로 영향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들 예측변수의 하위요인인 봉사성, 교과 만족 사회적 인식 만족, 리더십과 인기, 사교성이 간호 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37.5%였다. 이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낮은 이유는 예측변수를 전공 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으로 제한을 두었기 때문이라고보여지며, 이를 통해 간호전문직관의 개념이 매우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진로 정체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다(김명아 등, 2004; 조희와 이규영, 2006). 이상의 관련 요인 가운데 직업적 긍지와 직무 만족은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과 관련성이 적었고, 자율성과 인간관계는 상위개념인 사회성으로 분류하고, 자아개념은 자아존중감의 하위개념이므로 자아존중감으로 포함하여 최종적으로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이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예측할 수 있다.
전공 만족도, 사회성, 자아존중감의 각 하위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간호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봉사 성으로 20.9%의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다음 교과 만족 사회적 인식 만족 리더십과 인기, 사교성이 유의한 변수로 포함되어 간호 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37.5%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간호 전문 직관과 3개의 예측변수의 하위요인 간에 모두 유의한순상관 관계가 있었다. 즉 전공 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정한 결과 모두 회귀식의 가정을 충족하였다 독립변수들간에 r= .15- .기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설명 변수간의 다 중공선 성을 검증한 결과 공차한계가.
후속연구
이는 간호 학생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규범 및 정체성, 직업에 대한 가치를 습득하는 전문직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고 아울러 간호 전문 직관을 형성한다는 근거를 제시한 것이라 하겠다. 간호 교육은 간호사의 실무를 위한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시작하나 간호 전문 직관은 졸업과 동시에 완전하게 정립될 수 없다 간호전문직관의 발달은 간호 실무현장에서 일어나는 전문직 사회화의 필수적인 부분이므로(Schank & Weis, 2001) 간호 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의 정립과 발달을 위한 간호 교육의 재조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전공 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간호 전문 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여 이를 반영한 간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둘째, 학년에 따른 간호 전문직관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는 연구가지속되어야 한다.
" data-before="한다" data-ocr-fix="">한다. 첫째,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학제, 지역 등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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