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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2 no.1, 2011년, pp.75 - 87
Congestion problems can be approached from the viewpoint of system dynamics theory.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capacity and congestion can be explained by the 'relative control' archetype among four system archetypes suggested by Wolstenholme. There is a balancing feedback loop between road cap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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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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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정책의 정책적 목표는 무엇으로 논의되는가? | 도로정책의 정책적 목표로는 교통혼잡의 개선이 일차적으로 논의된다. 즉 도로교통의 혼잡도를 개선하고 차량통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도로건설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 |
Wolstenholme에 따른 모든 변화를 위한 행태는 무엇인가? | Wolstenholme(2003, 2004)에 따르면 모든 변화를 위한 행태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첫째는 자기강화 피드백 효과에 의해 시스템의 확장을 의도하는 것이고, 둘째는 자기조절 피드백 효과에 의해 시스템의 균형, 조정을 의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위의 의도한 효과 이외에 의도하지 않은 시스템의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기제들이 시스템 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 |
도로교통의 혼잡도를 개선하고 차량통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도로정책의 정책적 목표로는 교통혼잡의 개선이 일차적으로 논의된다. 즉 도로교통의 혼잡도를 개선하고 차량통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도로건설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교통혼잡의 개선 이외에도 도로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 증가나 온실 가스 배출 등이 이슈화되면서 단순히 교통혼잡도의 개선뿐만 아니라 차량 통행의 감소에 대해서도 정책적 관심을 점차 갖게 되었다(Noland, 2007; 김도훈 외, 2009; 최남희․김선경,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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