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별과제 동료평가의 역효과 해결을 위한 직무배정 수업기법 Teaching Method using Job Assignment as a Solution on the Adverse Effects of Peer Evaluation in Team-based Learning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직무배정을 통한 과제 수행이 조별과제에 대한 동료평가 시 발생하는 역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변화된 조별과제 수행방법이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 방법은 무임승차자 문제의 해결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동료평가 방법을 적용한 경우와 대비하여 학생들 간의 갈등 발생을 줄이고, 적대감 형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교육과정의 조별과제 수행 시 적용하면 과제 수행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직무배정을 통한 과제 수행이 조별과제에 대한 동료평가 시 발생하는 역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변화된 조별과제 수행방법이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 방법은 무임승차자 문제의 해결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동료평가 방법을 적용한 경우와 대비하여 학생들 간의 갈등 발생을 줄이고, 적대감 형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교육과정의 조별과제 수행 시 적용하면 과제 수행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This paper suggests a new method for team-based learning which is focusing on the individual job assignment to solve the possible problems of free riders,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Especially, it examines that if a method using job assignment could reduce the adverse eff...
This paper suggests a new method for team-based learning which is focusing on the individual job assignment to solve the possible problems of free riders,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Especially, it examines that if a method using job assignment could reduce the adverse effects of peer evaluation. This study was executed during one semester. Each team was organized with seven members and an independent job among seven different jobs was assigned to each member. At the end of the semester, it was examined that if individual job assignment had solved the possible problems of free riders,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Finally, this study found that a new method of team-based learning using a job assignment lessened a problem of free riders, and reduced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comparing with the peer evaluation method. The suggested method in this paper, which focuses on the job assignment of team project, could improve the efficiency of team-based learning in education course.
This paper suggests a new method for team-based learning which is focusing on the individual job assignment to solve the possible problems of free riders,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Especially, it examines that if a method using job assignment could reduce the adverse effects of peer evaluation. This study was executed during one semester. Each team was organized with seven members and an independent job among seven different jobs was assigned to each member. At the end of the semester, it was examined that if individual job assignment had solved the possible problems of free riders,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Finally, this study found that a new method of team-based learning using a job assignment lessened a problem of free riders, and reduced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comparing with the peer evaluation method. The suggested method in this paper, which focuses on the job assignment of team project, could improve the efficiency of team-based learning in education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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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해 조별과제를 수행하였으며, 동료평가를 시행하는 경우와 대비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변화된 조별과제 수행방법이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고찰한다.
마지막으로는 본 연구에서 핵심적으로 고찰하고자하는 조별과제에서 동료평가 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가 직무배정 방식을 통해 감소된 부분이 있는지 논한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다섯 단계의 Likert 척도로 역효과 항목에 대하여 동료평가의 경우와 직무배정의 경우에 대하여 각각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변화된 조별과제 수행방법이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고찰한다.
셋째 단계에서는 한 학기간의 조별과제를 종료한 이후에 학습자 개별 대상으로 과제 진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기존의 다른 교과목에서 경험한 동료평가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조사하였다.
셋째 단계에서는 한 학기간의 조별과제를 종료한 이후에 학습자 개별 대상으로 과제 진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기존의 다른 교과목에서 경험한 동료평가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본 연구에서 핵심적으로 고찰하고자하는 조별과제에서 동료평가 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가 직무배정 방식을 통해 감소된 부분이 있는지 논한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다섯 단계의 Likert 척도로 역효과 항목에 대하여 동료평가의 경우와 직무배정의 경우에 대하여 각각 응답하도록 하였다. 5단계가 역효과가 가장 큰 경우이며, 1단계가 역효과가 가장 작은 경우를 의미한다.
조별과제를 통해 본인의 능력이 향상된 부분을 조사하기 위하여, 자신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는 능력을 중요도에 따라 1순위부터 5순위까지 응답 하게 하였다. 향상된 능력은 책임감, 협동심, 성취의식, 도전정신, 창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조별과제 수행방법의 적용 실험은 K대학교 공과대학 소속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 설계 교과목에서 실시되었다. 첫 주 수업에서 조별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MBTI검사를 실시하여, 검사결과상 최대한 상이한 유형을 나타내는 학습자들을 같은 조로 구성하였다. MBTI검사는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개인이 스스로 문항에 대한 응답을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선천적 심리경향을 판단하는 검사기법이다[15].
5단계가 역효과가 가장 큰 경우이며, 1단계가 역효과가 가장 작은 경우를 의미한다. 평가항목은 조별과제의 역효과로 지적된 무임승차자,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 조내부 구성원 간의 적대감의 세 가지를 사용하였다. 세 항목에 대한 크론바흐알파값은 0.
대상 데이터
첫째 단계에서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를 편성하고 개별적 직무를 부여한다. 새로운 조별과제 수행방법의 적용 실험은 K대학교 공과대학 소속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 설계 교과목에서 실시되었다. 첫 주 수업에서 조별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MBTI검사를 실시하여, 검사결과상 최대한 상이한 유형을 나타내는 학습자들을 같은 조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조별과제라는 교육방식에 대하여 학생들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며, 직무배정이라는 과제 수행방법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동기부여 수단으로 작용함이 관찰되었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무임승차자,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 및 적대감의 문제점을 모두 50%이상 감소시킨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원간의 유대감’과 ‘수업 분야에 대한 본인의 흥미’항목이 그 다음 순위였다. 결과적으로 조별과제를 진행하는 동안 학습자들은 교수의 피드백, 새롭게 시도된 직무배정 방법, 총점에 대한 조별과제의 높은 비중으로부터 동기를 부여받았다. 이는 연구 [12, 13]의 결과와 잘 부합되는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조별과제라는 교육방식에 대하여 학생들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며, 직무배정이라는 과제 수행방법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동기부여 수단으로 작용함이 관찰되었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무임승차자,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 및 적대감의 문제점을 모두 50%이상 감소시킨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서 직무배정 방식이 동료평가 방식과 대비하여 문제점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켰음이 검증되었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무임승차자의 문제점을 54% 감소시켰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의 문제점을 56% 감소시켰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무임승차자의 문제점을 54% 감소시켰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의 문제점을 56% 감소시켰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조내부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적대감의 문제를 58% 감소시켰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의 문제점을 56% 감소시켰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조내부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적대감의 문제를 58% 감소시켰다.
첫째, 직무배정의 공정성은 직무 만족에 큰 영향을 준다. 둘째, 직무에 대한 지각과 직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바탕으로 직무가 선택되고 강화된다. 셋째, 동기부여는 과업의 성과에 큰 영향을 주며, 동기부여를 위해 직무 가치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료평가를 통한 조별과제 진행의 경우와 대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방법은 무임승차자, 조내부 구성원 간 갈등 및 적대감의 문제점을 모두 50%이상 감소시킨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서 직무배정 방식이 동료평가 방식과 대비하여 문제점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켰음이 검증되었다.
둘째, 직무에 대한 지각과 직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바탕으로 직무가 선택되고 강화된다. 셋째, 동기부여는 과업의 성과에 큰 영향을 주며, 동기부여를 위해 직무 가치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의 기존 연구들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첫째, 직무배정의 공정성은 직무 만족에 큰 영향을 준다. 둘째, 직무에 대한 지각과 직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바탕으로 직무가 선택되고 강화된다.
조별과제를 통해 본인의 능력이 향상된 부분을 조사하기 위하여, 자신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는 능력을 중요도에 따라 1순위부터 5순위까지 응답 하게 하였다. 향상된 능력은 책임감, 협동심, 성취의식, 도전정신, 창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3위에 열거된 성취의식 부분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1순위에 열거된 능력이다.
후속연구
3위에 열거된 성취의식 부분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1순위에 열거된 능력이다. 또한 기업의 경영진은 취업준비자들에게 미흡한 점 1순위로 협동심을 꼽았으며[16], 본 설문결과를 보면 협동심 부분에서의 미흡한 점을 조별과제를 통해 개선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별과제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자들의 인식을 보면 전체의 80%가 ‘매우 필요’또는 ‘조금 필요’로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한다면 동료평가 시 발생할 수 있는 학생 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일부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이와 관련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며, 관찰된 역효과의 개선에 대한 연구도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별과제에서 발생하는 무임승차자의 문제가 초래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2]와 같이 조별과제 과정에서 과제에는 기여하지 않으면서 평가는 다른 조원들과 동일하게 받고자하는 무임승차자(free rider)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키고, 해당 학생에 대한 평가결과의 왜곡을 초래한다. 무임승차자에 대한 문제 이외에도 [3]에서는 조별과제 과정에서 학생들 간에 심각한 수준의 갈등이 발생하거나 적대적인 관계가 형성되는 등의 부작용도 존재함이 언급된다.
동료평가 (peer evaluation)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조별과제 과정에서의 무임승차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같은 조내의 동료 간에 서로를 평가하는 동료평가 (peer evaluation)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4]. [5]는 동료 평가를 통해서 무임승차자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으나, 그 해소 정도에는 한계가 있음을 설명한다. 또한 조별과제에 대한 동료평가는 무임승차자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는 있으나, [3]에서 지적된 학생들 간의 갈등이나 적대감 형성의 문제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존재한다.
조별과제 과정에서 무임승차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는가?
조별과제 과정에서의 무임승차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같은 조내의 동료 간에 서로를 평가하는 동료평가 (peer evaluation)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4]. [5]는 동료 평가를 통해서 무임승차자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으나, 그 해소 정도에는 한계가 있음을 설명한다.
참고문헌 (16)
Jarvenpaa, S.L. and Leidner, D.E., "Communication and trust in global virtual teams",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3, No.4, pp. 1-36, 1998.
Mello, J.A., "Improving individual member accountability in small work group settings",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Vol.17, No.2, pp. 253-259, 1993.
Brooks, C.M. and Ammons, J.L., "Free riding in group projects and the effects of timing, frequency, and specificity of criteria in peer assessmen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8, No.5, pp. 268-72, 2003.
Hackman, J.R. and Oldham, G.R.,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6, No.2, pp. 250-279, 1976.
Athanasou, J.A., "The role of contextual factors in judgements: implications for research into adult learning", Australian Vocational Education Review, Vol.9, No.2, pp. 1-8, 2002.
Hager, P. and Halliday, J., "The importance of context and judgement in learning", Proceedings of the 30th Conference of the Philosophy of Education Society of Australasia, pp. 15-30, 2002.
Halliday, J. and Hager, P., "Context, judgement and learning at work", Annual Conference Papers 2002 of the Philosophy of Education Society of Great Britain, pp. 248-25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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