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44 no.3, 2011년, pp.212 - 221
문현경 (단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윤미옥 (단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장민정 (단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growth based on the obesity index in sixth grade. Heights and weights of 141 students from first to sixth grades were collected from school records. Other information was gathered by survey, and the weight length index (WLI) was calculated. Subj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체중 부족현상이 어린시기에 위험한 이유는? | 한편 영양섭취 편중에 의한 영양불균형과 미량영양소 섭취 부족 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적으로 비만에 대한 관심과 날씬 함에 대한 기준이 마른 체형으로 변질되어감에 따라9) 젊은 층에서는 왜곡된 신체상을 동경하게 되고 이는 부적절한 체중 조절 또는 식이섭취 행위로 이어져 아동들에게도 결식과 저체중 등의 건강상태를 위협하는 현상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0,11)성장기 때 체중부족이 심각하면 저항력 감소와 성장이 지연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로와 소화기계 질환 등의 질병으로 전이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학동기 같은 어린 시기의 체중 부족현상을 간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또한 지금까지 여러 보고에 따르면 소아비만은 식습관 및 생활양상뿐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는다. | |
학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학동기는 일생 중에 신체적·정신적 성장발육이 가장 활발한 만 7세부터 12세까지의 초등학교 시기1) 로, 골격, 근육, 지방, 혈액 등의 체조직 증대를 지속하며 이러한 발육기에 있는 아동에게는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어야 한다. 이 시기의 적절한 영양공급은 일생의 성장 발육의 기초를 다지고 정서적이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므로 이때의 영양불량이나 과잉 등은 성장의 지연뿐만 아니라 정서발달이나 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
학동기 시기에 적절한 영양공급이 중요한 이유는? | 학동기는 일생 중에 신체적·정신적 성장발육이 가장 활발한 만 7세부터 12세까지의 초등학교 시기1) 로, 골격, 근육, 지방, 혈액 등의 체조직 증대를 지속하며 이러한 발육기에 있는 아동에게는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어야 한다. 이 시기의 적절한 영양공급은 일생의 성장 발육의 기초를 다지고 정서적이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므로 이때의 영양불량이나 과잉 등은 성장의 지연뿐만 아니라 정서발달이나 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2-3) |
Mo S, Baek SK, Cheon MJ. Nutrition surve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f remote villages of Gaesan-gun in Chung Buk province. J Korean Home Econ Assoc 1990; 28(1): 43-56
Ku JO, Mo SM, Lee JW, Choi HM. Special nutritional science,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ublishing department; 1993. p.166-243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inistry of Health & Welfare. Report on 2001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2002
Lee MH. A study on status of dietary behavior by school children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6
Kim HR. A strategy for child and adolescent health promotion: Nutrition, overweight and obesity. Health Welf Policy Forum 2008; 141: 20-31
Seung JJ, Kim MH, Kim MH, Kim BY, Kim SK, Kim AJ, Kim YH, No SR, Sung MK, Lee YK, Lee JS, Jung BM, Choi MK, Choi SH, Han KH, Hong JI. Diet therapy: Theory and practice, Kwangmoonkag; 2003
Kim JW. Study on an actual condition and relevant factors of obes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eongw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4
Shin Y. A review of childhood obesity. Korean J Child Health Nurs 2005; 11(2): 240-245
Ku JO, Lee JW, Choi YS, Kim JH, Lee JH. Life cycle nutritional science. Seoul: Hyoil; 2006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Growth Standards Committe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2007 Korean national growth charts standard; 2007
Oh SW. Current status of childhood obesity in Korea and countermeasure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Polices, strategies, and programs by KFDA and KHIDI; 2010. p.39-54.
DuRant RH, Linder CW. An evaluation of five indexes of relative body weight for use with children. J Am Diet Assoc 1981; 78:(1) 35-41
Chang YK, Jung YJ, Moon HK, Yoon JS, Park HR. Nutritional assessment: Theory and practice. Shinkwang Publishing Co.; 2008
Park HR, Kim SL, Ha AW. A longitudinal study on the prevalence and the change in degree of obesity among private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Nat Sci 1996; 13: 130-136
Kim EK, Moon HK. A comparison of the past physical growth, eating habits and dietary intake by obesity index of sixth grade primary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n J Community Nutr 2001; 6(Suppl): 475-48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