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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양.부산항의 항만물류배후단지 효율성 분석
The Efficiency of the Port Hinterlands of Gwangyang and Busa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1, 2011년, pp.13 - 30  

박홍균 (순천대학교 경영통상학부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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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물류기업의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어 핵심역량분야에 관한 비교우위의 확보가 필요하다. 글로벌기업은 공급연쇄관리 측면에서 핵심거점을 위한 전략을 수행하기위하여 항만물류배후단지를 거점화한다. 항만배후물류단지는 지속 가능항 물동량을 확보 할수 있어 부가가치가 창출과 지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항만 물류배후단지의 물류시설과 서비스를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정부는 항만물류배후단지에 관련하여 축소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세계 경제자유구역중 우리나라는 마산자유무역지대(FTZ)만이 24위이다. 본 연구는 어느정도 물동량을 확보하여야하며 우리나라의 효율적인 항만물류배후단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CCR과 BCC모형의 효율성이 100%로 나타난 가장 효율적인 항만물류배후 단지는 광양항의 경우, 로지스올인터내셔널(주) 아이씨모터스(주), 부산항의 경우, 부산신항 CFS(주), 신대륙물류(주), SI로지스틱스, 한진케리,로지스틱스(주)이 있다. 부산항은 IRS 5개 CRS2개 DRS16개이다. 광양항은 IRS 5개 CRS2개 DRS16개이다. CCR 모형 분석에서 물동량을 확보하여 매출액을 증가시켜야 하는 기업으로 부산항에 비하여 광양하은 더 많은 항만물류배후단지가 지속 가능한 물동량 확보에관 세부적 전략을 추구하여야 한다. 전체 단순평균으로는 부산과 광양 440%이상의 물동량확보가 요구된다. 우리나라 항만 배후단지는 국제적환경에 맞는 시장 맞춤형 항만 배후단지를 조성하여 기업의 적극적 수용이 요구되고 있다. 항만 물류배후단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항만별 배후단지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vital to establish the competitive comparative advantage as the competitions among global logistics companies have become fierce. The global companies, hence, must innovate their Port Hinterland to hub and spoke in a view of SCM. The Port Hinterland significantly affects its local economy and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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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문에 중앙정부는 항만물류배후단지에 관련하여 축소화 정책을 제시하며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항만물류배후단지가 유지되기 위하여서는 어느 정도 물동량을 확보하여야하며 우리나라의 효율적인 항만물류배후단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 물류배후단지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분석기법으로 DEA를 이용한다.
  • DEA는 선형계획법(LP)에 기반을 두어 다수의 투입물(input)과 다수의 산출물(output)을 가진 다수의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s: DMUs)의 상대적 효율성(relative efficiency)을 측정하는 비모수적(non-parametric)인 접근방법이다. 따서 효율성 증진을 위한 실증적 근거를 기반으로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며 세부 운영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1장 서론, 제2장 DEA의 모형과 항만물류배후단지의 역할과 기능, 제3 장 기존연구의 검토 실증결과로서 항만물류배후단지 효율성 측정, 효율성 증대방안, 제 4장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탐색적인 실증연구를 하여 항만물류배후단지의 비교우위가 될 수 있는 항만물류배후단지의 운영에 관한 효율성을 파악하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01년 5월 항만법 개정으로 항만배후단지에 개발종합계획 수립과 더불어 자유무역지역과 경제자유구역이라는 명칭 하에 유지되어왔으나 각 항만별로 차별화되는 제도를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주요항만이 종합물류기능을 통하여 항만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추세에 우리나라의 주요항만 배후부지를 항만과 연계된 종합물류단지로 개발하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우리나라 항만물류배후단지에서 운영되거나 개발 중인 항만 물류시설의 효율성를 분석한 연구는 현재까지 많지 않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효율성 분석을 통하여 항만배후물류단지 기업이 어느 정도 고정화물을 창출해야 하는 가를 파악하여 시장흐름에 대한 물동량 산출량을 도출하고자 한다.
  • 총 56개의 항만물류배후단지는 유사한 시설, 종업원의 기술과 능력은 동일한 작업조건 등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배후단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항만물류배후단지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 투입요소는 모두 2가지 변수인 항만물류배후단지(㎡), 투자액은 이용하였다. 우리나라의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운영되고 있는 항만물류배후단지의 산출처리물동량에 따른 효율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항만물류배후단지의 성과와 효율성 수준을 파악하고 준거 항만물류 배후단지의 대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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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역량분야에 관한 비교우위의 확보가 필요한 이유는? 글로벌 물류기업의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어 핵심역량분야에 관한 비교우위의 확보가 필요하다. 글로벌기업은 공급연쇄관리 측면에서 핵심거점을 위한 전략을 수행하기위하여 항만물류배후단지를 거점화한다.
글로벌기업은 무엇을 위해 항만물류배후단지를 거점화하는가? 글로벌 물류기업의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어 핵심역량분야에 관한 비교우위의 확보가 필요하다. 글로벌기업은 공급연쇄관리 측면에서 핵심거점을 위한 전략을 수행하기위하여 항만물류배후단지를 거점화한다. 항만배후물류단지는 지속 가능항 물동량을 확보 할수 있어 부가가치가 창출과 지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각 항만은 항만 배후 물류단지의 개발, 자율적 운영체제 구축, 자유무역지대 확대 등 물류서비스 공급능력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유는? 글로벌기업과 물류기업의 항만배후물류단지는 국제물류의 공급연쇄관리 측면에서 최적배분과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기능으로 항만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결정한다. 따라서 각항만은 항만배후 물류단지의 개발, 자율적 운영체제 구축, 자유무역지대(free trade zone) 확대 등 물류서비스 공급능력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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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광휘, "일본 물류기업의 부산 신항 배후단지의 전략적 활용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 물류동향 , 2008, 1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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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마문식?유홍성?김병일, "인천신항 배후물류단지의 지역 경제파급효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2009, 8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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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임정덕, "항만과 항만관련산업이 부산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제24집 제2호, 2008, 113-129. 

  11.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 "광양항과 배후 물류단지 종합육성 전략 및 세부 추진방안 수립연구용역",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 용역보고서 ,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 2007.12. 

  12.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L.,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 1978, 429-444. 

  13. Notteboom, T., and Rodrigue, J., "Port Regionalization : Toward a New Phase in Port Development," Mar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32, 2005, 297-313. 

  14. Carbone, V., and De Martino, M., "The Changing Role of Ports in Supply Chain Management : An Empirical Analysi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20, No.4, 2003, 305-320. 

  15. Korea Maritime Institute, "Free Trade Zone and Port Hinterland Development," 2005, 14-16. 

  16. IAPH Spanish State Port Agency, Guide for Developing Logistics Activity Zones in Ports, V.A. IMPRESSERS, S.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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