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2, 2011년, pp.247 - 261
이종희 (이화여자대학교) , 김선희 (신라대학교) , 김수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기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부미 (원광대학교) , 윤수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김윤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In this study, the researchers developed an inventory which can measure the affective achievement in mathematical learning especially targeted to Korean students. By using EFA and CFA, the six affective factors of mathematical learning such as learning directivity, self control, anxiety, interest, c...
고정화 외 (2008). 200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5-3.
김경희?김수진?김미영?김선희 (2009).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 특성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9-7-2.
김명화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개선 방안 탐색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58(pp. 3-20).
김부미 (1996). 교사변인과 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남상엽 (1999). 수학적 신념 및 태도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선화?김명화?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개선 방안 탐색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자료집(연구자료 ORM 2010-58).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6(1), 19-31.
유지윤 (2000). '흥미존중교육'에 내재된 흥미개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순묵 (1990). 공변량구조분석. 서울:성원사.
정구향?조영미?이대현?이봉주 (2004).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1-4.
정원식 (2001). 인간의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최인선 (1999). 인문계, 실업계 고등학생의 수학에 관련된 태도 비교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육개발원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III). 한국교육개발원. RM92-05-02.
허선영 (1998). 수준별 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Aiken, L. R. (1974). Two Scale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5, 67-71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Bentler, P. M., & Bennett, D. G. (1980). Significant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s. Newbury Park, CA: Sage, pp.136-162.
DeBellis, V., & Goldin, G. (2006). Affect and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epresent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31-147.
Chen,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beliefs and performance: a study of students and their teachers in Beijing and New York.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Fennema, E., & Sherman, J. A. (1976). Fennema-Sherman mathematics attitude scales.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6(1), 31(Ms.No.1225).
Furinghetti, F., & Moselli, F. (2009). Every unsuccessful problem solver is unsuccessful in his or her own way: affective and cognitive factors in pro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0(1), 71-90.
Hannula, M. (2004). Introduction. PME 28th Conference, vol.1, 107-109.
Hannula, M. (2006a). Motivation in mathematics: Goals reflected in Emo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65-178.
Hannula, M. (2006b). Affect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Towards integration of emotion, motivation, and cognition. In J. Maas, W. Schloeglamann (Eds.), New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9-232.
Kloosterman, P., & Stage, F. K. (1992). Measuring beliefs about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2(3), 109-115.
Malmivuori, M. L. (2006). Affect and self-regul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49-164.
Medsker, G. J., Williams, L. J., & Holahan, P. J. (1994). A review of current practices for evaluating causal models i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20, 439-464.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ouwe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Macmillan, NY, 575-596.
Mullis, I. V. S., Martin, M. O., & Fo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Findings From IEA'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at the Fourth and Eighth Grade. MA: Boston College.
OECD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First Result from PISA 2003.
OECD (2009). PISA 2009 Assessment Framework-Key Competencies in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Sandman, R. (1974). The mathematics attitude inventory: Instruments and user's mannua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2), 148-149.
Schoenfeld, A, H. (1989). Explorations of Student's Mathematical beliefs and behavio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0(4), 338-355.
Schunk, D. H. (1984).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y, 19, 48-58.
Zimmerman, B, J., & Martinez-Ponz, M. (1988). Construct validation of strategy model of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3), 284-290.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86). Development of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 614-628.
Zimmerman, B. J., & Schunk, D. H. (1989).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 Verla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