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대상 영양교육의 효과 -당 섭취에 관한 영양교육 중심으로-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Social Cognitive Theor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Nutrition Education of Sugar Intak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4 no.2, 2011년, pp.246 - 257  

김윤실 (냉천초등학교) ,  이민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f reducing children's sugar intake based on social cognitive theory. This education program composed of 6 units was conducted in discretional activity class of the $3^{rd}$ and $4^{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영양교육 이론 중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역동성과 행위변화를 증진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인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당 섭취 중심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현장에서 영양교사가 실시하여 영양교육 효과를 평가함으로써 효율적 영양교육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하여 당 섭취에 관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영양교육을 실시한 후, 영양교육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와 같은 영양교육을 통해 어린이의 올바른 영양지식과 식생활태도를 도모하여 바람직한 식행동을 실천하도록 하고 실제적인 영양교육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동기란? 학동기는 신체적으로는 인간의 생애주기 중 성장 발육이 왕성하여 영양소의 요구량이 증가되며, 식습관이 형성되고, 정신적으로는 자아의식이 발달하고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학동 및 청소년기의 식생활 특징은? 우리나라 학동 및 청소년기의 식생활은 고지방, 고육류, 고가공 식품을 섭취하는 식사 패턴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패스트푸드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ung KA 2009). 또한 주요 식생활 관련 문제점으로 비만, 편식, 아침 결식, 패스트푸드 섭취의 증가, 부적절한 체중 조절 등을 들 수 있다(Jung KA 2009).
학동기에 익힌 건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고쳐야하는이유는? 학동기의 식생활은 성장 발달 및 영양 관련 질환과 연관이 있을 뿐 아니라 비만, 이상 지혈증, 고혈압의 위험요인과도 연관이 있다. 또한 이 시기에 익힌 건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은 향후 성인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성인기의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어린 시기부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 및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Choi 등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손애리, 조원웅, 천성수. 2002. 성교육 이론과 실제: 12장 사회인지이론. 16장 학습 지도안. 삼양출판사 

  2. 식품의약품안전청(KFDA). 2008. '아하! 당! 그렇구나! 교사용 지도서. 디자인인스, pp.3-18 

  3. 식품의약품안전청(KFDA). 2008. '새롭게 나누는 당이야기' 교사용 지도서. 디자인인스, pp.3-18 

  4. Ahn Y, Ko SY, Kim KW. 2009.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4:266-276 

  5. Chang SO, Lee OH, Lee KS. 2008. Intake of processed foods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label education in 5th grade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14:166-175 

  6. Choi YS, Jang NS, Jung HJ, Cho SH, Park HK. 2006. A study on the guideline amounts of sugar, sodium and fats in processed foods met to children's taste. Korean J Nur 41:561-571 

  7. Han HM, Lee SS. 2008.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 for the elementary students- Focused on sugar intak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1:111-131 

  8. Henroid D, Sneed J. 2004. Readiness to implement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systems in Iowa schools. J AM Diet Assoc 104:180-185 

  9. Hyun SM, Kim JW. 2007. Improvement of dietary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by nutrition labeling education. Korean J Community Nutr 12:168-177 

  10. Jang YA, Moon JJ, Lee HS, Lee HS, Lee YN, Kim DH, Lee JY, Nam SH, Lee JE, Kim HS, Kim CI. 2008. Frequency of sweetened food consuption by children and adolescents is related to age and family income level. Korean J Community Nutr No 2:144 

  11. Jeun EJ. 2008.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on dietary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12. Jung KA. 2009. A study on the trends of researches on problems related to eating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161-196 

  13. Jung YS. 2009. Food purchase behavior of elementary students in fifth and sixth grade: Based on their knowledge and behavior towards nutrition labeling.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14. Jung YY, Shin EK, Lee HJ, Lee NH, Chun BY, Ann MY, Lee YK.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odium redu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14:746-755 

  15. Kim HJ, Lee KY, Lee SY, Kim YJ, Kim YJ, Han SH, Kong EH, No MS. 2007. The effect of obesity on the physical strength.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Obesity 15:32-36 

  16. Kim KW. 2005. Nutrition education for school-aged children in the U.S. Korean J Community Nutr 10:366-374 

  17. Kim SB, Choi HJ. 2008.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using food exchange system: Changes in elementary students' nutrition knowledge, dietary attitude and nutrients intake. Korean J Community Nutr 13:922-933 

  18. Kim SH, Choi HI, Lee EK, Kwak TK.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on food waste reduction. 2007. J Korean Diet Assoc 13:357-367 

  19. Kim SM. 2001. The influence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on dietary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among the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 thesis. Ewha Womans Uuiversity. Korea 

  20. Lee AR, Moon YK, Kim EK. 2000. A study on dietary habits, dietay behaviors and body image recognition of nutririon knowledge after nutrition education for obese children in Seoul. J Korean Diet Assoc 6:171-178 

  21. Lee JW, Lee MS, Kim JH, Son SM, Lee BS. 2008. Nutritional Assessment. Kyomunsa 

  22. Lee KA, Lee SS, Kim YK, Lee KH. 2007. Developments of contents and materials for the education and the advertisement for lowing intakes of trans fatty acids, sugar and sodium. KFDA 

  23. Lee SA. 2006. A study on nutritional status of iron in Korean normal and obese mal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Diet Assoc 12:55-67 

  24. Lee YM, Kim JW, Seo JS. 2007. Development and Proliferation of Nutrition Information for Children. KFDA 

  25. Lee YM, Lee MJ, Kim SY. 2005.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discretional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Focused on improving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in 4th-, 5th- and 6th- grade students-. J Korean Diet Assoc 11:331-340 

  26. Min KC, Park YS, Park HW, Lee MH, Shin YC, Cho KB, Rhie KI, Jeaung KO, Shin IS, Yoon HS. 2006. Nutrition education perfomance of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in north Gyeonggi province. Korean J Food & Nutr 19:138-192 

  2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8. Korea Health Statistics: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8. Sin EK, Lee YK,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health belief model base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day care center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1:488-501 

  29. Son HN, Park MJ, Han JS. 2009. A study on dietary habits and food frequency of young children who like sweets. J Korean Diet Assoc 15:10-21 

  30. Yang IS, Kim HY, Lee HY, Kang YH. 2004. Effectiveness of web-based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junior and senior high students. Korean J Nutr 37:576-5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