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여자 중학생 대상 사회인지이론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Application and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Social Cognitive Theory Among Middle School Girl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1 no.6, 2016년, pp.497 - 508  

김지혜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우태정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경애 (부산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  이승민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경혜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using materials based on social cognitive theory. Education topics focused on improving health-related and dietary self-awareness and behavior capability in adolesc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리고, 청소년들은 영양교육 주제 중에서 식품이나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보다는 식단작성, 음식조리법, 식문화 등 실생활에 대한 관련성이 높고 활용성이 높은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식생활 개선 의지와 바람직한 식생활 수행 능력을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청소년들 스스로 식생활개선 의지와 능력을 갖추도록 통합적으로 사회인지이론의 구조에 기반하여 설계된 「건강하게 즐기는 청소년의 식생활」[12]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인지이론은 어떤 구조를 제공하는가? 청소년의 식생활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 요인을 고려하였을 때 사회인지이론은 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인 가정이나 개인의 인식, 지식, 행동수행력, 환경적 조건 등을 고려하여 영양교육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구조를 제공한다[1]. 그리고, 청소년들은 영양교육 주제 중에서 식품이나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보다는 식단작성, 음식조리법, 식문화 등 실생활에 대한 관련성이 높고 활용성이 높은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되는 시기이며 신체적성장과 인지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생애주기 중 영양소 요구량이 가장 높은 시기이며, 이 시기의 바람직한 식행동 실천과 균형된 영양섭취는 성인기에까지 이어져 평생 건강을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1].
청소년의 식생활에서 가족의 영향력이 약해지는 이유는? 청소년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청소년의 특성을 살펴보면 청소년기는 가치 판단의 기준이 부모나 선생님과같은 기성 세대보다는 또래 집단의 가치 기준에 영향을 더 크게 받으며 집단에 동조하려는 경향과 더불어 타인의 평가에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에[6], 가족과의 식사는 또래와 먹는것에 비해 더 중요하지 않게 되고 또래에서 유행처럼 먹는 음식에 더 치우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 즉, 식생활에서 가족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또래집단이나 젊은 세대의 사회적 영향력이 높아지는 행태를 보이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Lee KH, Kim GW, Lee YK, Lee SM, Son SM.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3rd ed. Seoul: Life Science Publishing Co.; 2015. p. 22-27, 275, 353.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 n Survey (KNHANES VI-2) [Internet]. Korea Health Statistics; 2015 [cited 2016 Nov 9]. Available from: http://knhanes.cdc.go.kr. 

  3.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11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5 [cited 2016 Nov 9]. Available from: http://yhs.cdc.go.kr. 

  4. Han MR, Lim JH, Song YJ. The effect of high-carbohydrate diet and low-fat diet for the risk factors of metabolic syndrome in Korean adolescents: Using the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s 1998-2009. J Nutr Health 2014;47(3): 186-192. 

  5. Lee YA, Shin CH, Lim JS. Measures against pediatric metabolic syndrome. J Korean Med Assoc 2010; 53(5): 392-406. 

  6. Moon SM. Educational psychology. Paju: Yangseowon; 2014. p.161-166. 

  7. Han SY. A study of relationship among physical symptoms, mental health according to stress fa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2; 13(12): 5800-5807. 

  8. Jeong IG, Nam GO, Kim JH. The effects of academic stress on dietary behavior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Educ Inq 2012; 30(3): 125-143. 

  9. Truswell AS, Darnton-Hill I. Food habits of adolescents. Nutr Rev 1981; 39(2): 73-88. 

  10.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Development of action plans for improving adolescents' health; 2012 [cited 2015 Feb 9]. Available from: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policy02_01g.jsp?funcview&idx642924. 

  11. Kang YH, Yang IS, Kim HY, Lee HY. Identifying the subjects of nutrition education for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Nutr 2004; 37(10): 938-945. 

  12. Lee KH, Lee KA, Lee SM, Woo TJ. Evaluation of dietary education's effect on dietary awareness and practices in adolescents.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Research report; 2014 Nov. Report No. 14162MFDS130. 

  13. Son SM, Lee KH, Kim KW, Lee YK.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Seoul: Life Science Publishing Co.; 2009. p. 49-50. 

  14. Dewar DL, Lubans DR, Plotnikoff RC, Morgan PJ.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ocial cognitive measures related to adolescent dietary behaviors. Int J Behav Nutr Phys Act 2012; 9(1): 1-10. 

  15. Woo TJ, Lee KH. Effects of sensory education based on classroom activities for lower grade school children. Nutr Res Pract 2013; 7(4): 336-341. 

  16. Contento IR. Nutrition education linking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3rd ed. MA: Jones & Bartlett Learning; 2015. p. 13, 138-139, 177-179, 310-331. 

  17. Lee JS, Yun JW. A study on perception about body image, dietary attitude, dietary self-efficacy and nutrient intake of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03; 32(2): 295-301. 

  18. Suh YS, Chung YJ. Comparison of mineral and vitamin intakes according to the stage of change in fruit and vegetable intak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hungnam province. Korean J Nutr 2008; 41(7): 658-666. 

  19. Granner ML, Evans AE. Measurement properties of psychosocial and environmental measures associated with fruit and vegetable intake among middle school adolescents. J Nutr Educ Behav 2012; 44(1): 2-11. 

  20. Woo TJ, Lee HJ, Lee KA, Lee SM, Lee KH.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dietary perceptions and practices. Korean J Community Nutr 2016; 21(2): 165-177. 

  21. Yu NH, Kim MJ, Han JS. A study on the food intake frequency, dietary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like sweets in Busan.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07; 36(6): 735-744. 

  22. Kim JS, Kim YN. Body perception, dietary attitude and selfesteem in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J Korean Assoc Pract Art Educ 2009; 21(2): 123-139. 

  23. Molaison EF, Connell CL, Stuff JE, Yadrick MK, Bogle M. Influences on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by low-income black American adolescents. J Nutr Educ Behav 2005; 37(5): 246-251. 

  24. Kwon MS, Cho HR, Park DJ. A comparison between Seoul and Gangwon-do in elementary students' eating habits and their mothers' parenting attitude toward eating habits. Korean J Health Educ Promot 2013; 30(5): 101-1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