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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패션 소비자의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Malls Attributes on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Fashion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4, 2011년, pp.476 - 487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malls attributes on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fashion consumers. Data were collected from 400 consumers who purchased fashion product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s for the last 3 month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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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온라인 소매업을 선도하고 있는 오픈마켓을 포함시켜종합형, 오픈마켓, 전문형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을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구매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 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을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구매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 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결과는 패션 상품을 취급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행동을 밝히고, 쇼핑몰 유형별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별로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해야 할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을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구매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따른 요인별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패션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을 고객의 질문이나 불만,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상호작용성, 사이트 배경이나 메뉴, 로고와 디자인 등의 사이트 구성, 경품행사나 이벤트, 할인쿠폰이나 마일리지 적립금 제도와 관련된 판촉 서비스, 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평판에 대한 사이트 명성, 주문 절차와 배송, 환불에 관한 주문용이성, 패션상품의 디자인과 구색이 다양하고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하다는 내용을 포함한 패션상품속성, 그리고 패션 상품에 대한 정보와 정기적인 뉴스레터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성으로 지각하고 있었으며, 이 중 상호작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었다.
  • 연구문제 1.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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