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2, 2011년, pp.216 - 225  

양남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문선영 (신흥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was examined.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73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0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추후 이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셀프리더십을 함양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궁극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게 되어 간호학적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 대상자는 2010년 9월부터 12월까지 연구자의 편의추출에 의해 D광역시와 K도 소재 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1학기 이상의 임상실습의 경험이 있는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참여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음과 설문지 작성 중 언제라도 연구의 참여를 포기할 수 있음을 설명한 후 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무기명으로 대상자가스스로 작성하게 하였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학년, 셀프리더십,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규명하여 추후 임상실습 만족도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기초 자료를 위한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 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관련 교육 과정에는 이러한 점을 추가 강조하여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간호 연구, 실무, 교육에서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 되는 사고 및 행동전략의 일체(Manz & Sims, 1991)를 말한다. 셀프리더십은 Manz(1983)가 개발하여 Kim(2002)이 수정보완한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1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간호교육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전문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론과 실제를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시행되어야 하는 교육 과정이므로 이론 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은 필수적인 요소이다(Ha & Choi, 2005). 특히 임상실습을 통하여 학생은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함으로써 간호의 기본 역할과 기술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행능력을 획득할 수있도록 폭넓게 준비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Park,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gelucci, P. A. (2005). For leadership effectiveness, look inside. Nursing Management, 36(11), 12-15. 

  2. DiLiello, T. C., & Houghton, J. D. (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19-337. 

  3.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4. Gu, H. J.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mily support and nursing student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aegu. 

  5. Ha, N. S., & Choi, M.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9. 

  6. Ha, S. B. (2007).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ubordinate's self-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7. Henrikson, M. (2006). Great leaders are made, not born. association of women's health. Obstetric and Neonatal Nurses Lifelines, 10(4), 335-338. 

  8. Kang, Y. S., Choi, Y. J., Park, D. L, & Kim, I. J. (2010). A study on nue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43-151. 

  9. Kazan, A. L. (2000). Exploring the concept of self-leader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10. Kim, H. K. (2007).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communication skills, creative behaviors and nursing services on self-leadership among nurses in hospitals. Clinical Nusing Research, 13(1), 25-36. 

  11. Kim, H.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2. Kim, J. Y., & Hong, J. Y. (2007). Self-leadership,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2), 176-183. 

  13.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4. Lee, J. D (2006). The study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5.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0(2), 219-231. 

  16. Lee, S. J. (1980).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41-52. 

  17.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18. Manz, C. C., & Sims, H. P. (1991).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19. Neck, C. P., & Houghton, J. D. (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20. Neck, C. P., Stewart, G. W., & Manz, C. C. (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31(3), 278-302. 

  21. Park, A. S. (2003). Relation of autonomy in clinical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student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22. Park, B. S. (2008).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angwon. 

  23. Park, M. A. (2009).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4. Park, K. N., & Park, M. K. (2008).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1), 63-71. 

  25. Seomun, G. A., Chang, S. O., Cho, K. H., Kim, I. A. & Lee, S. J. (2006).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151-158. 

  26. Whang, S. J.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age of Nursing, 14(1), 35-54. 

  27.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28. Won, J. S., Kim, K. S., Kim, K. H., Kim, W. O., Yu, J. H., Jo, H. S., & Jeong, I. S. (2000).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7(2), 192-207. 

  29. Xabier, Z. G., Xabier, H. E., Mari, J. A. E., Mari, J. U. I., Inma, E. G., Maite, B. L., & Xabier, S. C. (2007). Stress sources in nursing practice. Evolution during Nursing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27(7), 777-7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