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was examined.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73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0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
Purpos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was examined.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73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0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s: The mean scores for self-leadership ($3.72{\pm}.41$), stress ($3.45{\pm}.59$), and satisfaction ($3.11{\pm}.38$) in clinical practice were above average. Self-leadership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yea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as a major. Stress in clinical practic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year, and health status.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yea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as a major.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between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Year, self-leadership,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were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20.0%). Conclusion: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there is a need to improve self-leadership, and to lessen stress in clinical practice to improve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above-mentioned results should be reflected in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clinical practice.
Purpos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was examined.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73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0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s: The mean scores for self-leadership ($3.72{\pm}.41$), stress ($3.45{\pm}.59$), and satisfaction ($3.11{\pm}.38$) in clinical practice were above average. Self-leadership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yea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as a major. Stress in clinical practic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year, and health status.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yea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as a major.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between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Year, self-leadership,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were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20.0%). Conclusion: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there is a need to improve self-leadership, and to lessen stress in clinical practice to improve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above-mentioned results should be reflected in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clinical practi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추후 이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셀프리더십을 함양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궁극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게 되어 간호학적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 대상자는 2010년 9월부터 12월까지 연구자의 편의추출에 의해 D광역시와 K도 소재 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1학기 이상의 임상실습의 경험이 있는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참여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음과 설문지 작성 중 언제라도 연구의 참여를 포기할 수 있음을 설명한 후 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무기명으로 대상자가스스로 작성하게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학년, 셀프리더십,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규명하여 추후 임상실습 만족도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기초 자료를 위한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 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관련 교육 과정에는 이러한 점을 추가 강조하여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간호 연구, 실무, 교육에서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참여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음과 설문지 작성 중 언제라도 연구의 참여를 포기할 수 있음을 설명한 후 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무기명으로 대상자가스스로 작성하게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설명력을 검증하고, 어떤 변수가 더 강력한 예측력을 지니고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단계별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때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중 차이를 보인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포함시켰다. 이 중 학년은 더미변수로 변환하였는데 4년제 3학년 집단을 기준변수로 투입하였다.
이 때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중 차이를 보인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포함시켰다. 이 중 학년은 더미변수로 변환하였는데 4년제 3학년 집단을 기준변수로 투입하였다. 산출된 임상실습 만족도의 회귀모형은 유의하였고(F=14.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는 2010년 9월부터 12월까지 연구자의 편의추출에 의해 D광역시와 K도 소재 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1학기 이상의 임상실습의 경험이 있는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참여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음과 설문지 작성 중 언제라도 연구의 참여를 포기할 수 있음을 설명한 후 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하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G power program(Faul, Erdfelder, Lang, & Buchner, 2007)을 사용하여 산출해보면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유의수준 α=.05, 효과크기(effect size)는 회귀분석의 중간크기로 .15, 검정력(power)는 95%, 예측변수를 2개 정도로 감안하며 본 연구에서 필요한 최소 표본수 107명이 필요하나 중도 탈락의 우려를 고려하여 280명을 대상으로 정하였다.
15, 검정력(power)는 95%, 예측변수를 2개 정도로 감안하며 본 연구에서 필요한 최소 표본수 107명이 필요하나 중도 탈락의 우려를 고려하여 280명을 대상으로 정하였다. 자료 수집방법은 연구대상자가 설문지에 직접 답하도록 하였으며 이 중 자료가 부실한 7부를 제외하고, 273부를 연구 결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산출 하였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영향정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고, 이 때 임상실습 만족도에 차이를 나타내는 일반적 특성은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다중회귀분석 후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은 다중공선성, 잔차, 특이값 등으로 확인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ANOVA 분석 후 평균비교는 사후검정 Scheffe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산출 하였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영향정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고, 이 때 임상실습 만족도에 차이를 나타내는 일반적 특성은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ANOVA 분석 후 평균비교는 사후검정 Scheffe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산출 하였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영향정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고, 이 때 임상실습 만족도에 차이를 나타내는 일반적 특성은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다중회귀분석 후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은 다중공선성, 잔차, 특이값 등으로 확인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설명력을 검증하고, 어떤 변수가 더 강력한 예측력을 지니고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단계별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때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중 차이를 보인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포함시켰다.
이론/모형
셀프리더십은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 및 행동전략의 일체(Manz & Sims, 1991)를 말한다. 셀프리더십은 Manz(1983)가 개발하여 Kim(2002)이 수정보완한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1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문항 구성은 도전의 극복과 과업의 성공적인 수행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인 ‘자기 기대’ 3문항, 어떤 일을 실행하기에 앞서 깊이 생각하고 미리 연습하는 태도인 ‘리허설’ 3문항, 목표를 설정한 후 이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기 스스로에게 실행을 지시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목표설정’ 3문항, 자기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물질적 보상과 추상적인 무형의 보상인 ‘자기보상’ 3문항, 일이 잘못되었을 때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는 의식적인 자기징계인 ‘자기비판’3문항, 어려운 상황을 장애물로 여기기보다는 기회요인으로 보는 긍정적 사고패턴을 의미하는 ‘건설적사고’ 3문항으로 되어있고,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음을 의미한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임상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 시간 및 실습평가에 대한 반응의 정도(Lee, 1980)를 말한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Lee(1980)가 개발한 것을 Lee(2006)가 수정보완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 27문항으로 실습내용 6문항, 실습지도 7문항, 실습환경 6문항, 실습시간 4문항, 실습평가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항상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부정적인 문항은 역으로 환산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무 실습에 대한 불안, 공포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을 진행하는 데 방해가 되는 상태(Whang, 2006)를 말한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Whang(2002)이 개발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도구 57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문항은 상황특성, 개인특성, 외부적 조정요인 등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위영역으로 상황특성에는 의료인의 태도 6문항, 환자와 보호자 태도 6문항, 실습환경 8문항, 실습상황 9문항, 역할갈등 2문항이었다.
성능/효과
일반적 특성 중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성별, 학년, 건강상태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차이를 보였으며,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학년, 셀프리더십,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확인되었고, 이들 변수는 전체 20.0%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은 상황특성, 개인특성, 외부적 조정요인 등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위영역으로 상황특성에는 의료인의 태도 6문항, 환자와 보호자 태도 6문항, 실습환경 8문항, 실습상황 9문항, 역할갈등 2문항이었다. 개인특성에는 심리적 요인 7문항, 지식과 기술적 요인 6문항, 사회적 요인 4문항이었고, 외부적 조정요인에는 과제물 4문항, 학사일정 5문항이 구성되었다.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연구대상자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상관성은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관계를 보여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증가한다는 Kim(2002), Ha(2007), Kim과 Hong (2007), Kang 등(2010)의 연구와 같은 맥락을 보이고 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임상실습 만족도가 증가한다는 Park(2009)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학년, 셀프리더십,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들 변수의총 설명력은 20.0%를 나타냈다. 이는 임상실습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리더십을 제시한 Ha와 Choi(2005),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제시한 Park(2008)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대상자가 지각한 셀프리더십의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3.72점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와의 비교에서는 연구대상자의 수가 다르고 평균에 대한 표준편차들이 다르므로 단순히 점수만가지고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Park(2009)의 3.
본 연구대상자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11점이었다. 이는 Park(2008)의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 학년, 건강상태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성별, 건강상태,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는 Park(2009)의 연구와 학년, 학과에 대한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었다는 Kim과 Lee(2005)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사후분석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성 역할 정체성 유형 중 여성 형이 남성형에 비해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한다는 Park(2008)의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임을 알 수 있다.
산출된 임상실습 만족도의 회귀모형은 유의하였고(F=14.02, p<.001), 영향요인은 학년, 셀프리더십, 대인관계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였으며, 이들 4개 변수는 임상실습 만족도를 20.0% 예측 설명하였다.
연구대상자가 지각한 셀프리더십으로 측정된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3.72±.41점이었다.
연구대상자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상관성은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만족도(r=.23, p<.001) 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r=-.12, p=.026)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관계를 보였다[Table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는 학년 (F=12.10, p<.001), 대인관계(F=4.34, p=.005), 전공에 대한 만족도(F=3.18, p=.014)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 종교, 건강상태, 전공 지원 동기, 졸업 후 희망진로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 (t=-2.87, p=.007), 학년(F=8.25, p<.001), 건강상태(F=3.91, p=.004)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종교, 대인 관계, 전공 지원 동기, 전공에 대한 만족도, 졸업 후 희망진로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일반적 특성 중 차이가 있는 부분의 사후분석 결과 셀프리더십은 학년에 있어서는 4년제 3학년이 3년제 2학년보다 높았고, 대인관계에서는 ‘좋음’과 ‘매우 좋음’이 ‘나쁨’보다 높았으며,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매우 만족’이 ‘매우 불만족’과 ‘보통’보다 높았다.
일반적 특성 중 차이가 있는 부분의 사후분석 결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학년에서는 4년제 3학년이 3년제 2학년,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보다 높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좋음’이 ‘나쁨’보다 높았으며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매우 만족’이 ‘보통’보다 높았다[Table 3].
일반적 특성 중 차이가 있는 부분의 사후분석 결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에 있어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학년에서는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이 3학년 2년제보다 높았으며 건강상태에 있어서는‘나쁨’이 ‘보통’과 ‘매우 좋음’보다 높았다.
연구대상자들의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는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 일반적 특성 중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성별, 학년, 건강상태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차이를 보였으며, 학년, 대인관계,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학년, 셀프리더십,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확인되었고, 이들 변수는 전체 20.
077로 10이하를 보여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존재하지 않았다. 잔차분석 결과, Durbin Watson 검정결과는 1.704로 2에 가까워 모형의 오차항 간에 자기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잔차의 등분산성과 정규분포성 가정을 만족하였다.
이는 임상실습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리더십을 제시한 Ha와 Choi(2005),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제시한 Park(2008)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년이 가장 큰 영향을 준예측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년별로 적합한 실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학생의 학년별 특성을 고려하여 실습내용, 환경, 시간을 계획하여 실습지도 및 평가를 하여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학제간 및 학년간 교육과정에 따른 실습 환경 및 실습내용, 시간 등에 차이를 보여 이러한 결과를 나타냈다고 생각되어지며 추후 동일한 학제간, 학년별 집단을 구분하여 비교하는 연구의 진행을 제안하며 간호대학생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한 실습 장소의 부족으로 학년별 적합한 임상실습 교과과정에 따른 실습 환경 마련이 어려운 시기이지만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히 이점이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대인관계가 좋은 학생이 나쁜 학생보다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만족하는 학생이 보통인 학생보다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실습 전에 원활한 대인관계를 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훈련이 제공되어야 하며 실습 전 이론 교육 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하여 자부심 및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신입생의 경우 자의에 의한 전공 선택인 경우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으므로(Lee, 1980), 학생 선발시 이점을 충분히 고려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년별로 임상실습에 임하는 태도 및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추후 성별, 학년별 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히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고 이를 근거로 적절한 대처를 위한 중재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사후분석에서 건강상태가 나쁜 학생이 건강상태가 보통이거나 매우 좋은 학생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다는 것으로 파악된다.
후속연구
이는 긍정적 사고 양상을 가진 개인은 그렇지 못한 개인보다 셀프리더십이 높다는 것으로 보아진다. 따라서 추후 셀프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은 학년을 포함한 개인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임상실습을 이제 막 시작한 3년제 2학년에 비해 졸업을 앞둔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은 졸업 후 진로와 짧은 시기 안에 직면하게 될 간호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부담감 등이 가중되어 스트레스 정도가 높게 나타나게 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학년별로 임상실습에 임하는 태도 및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추후 성별, 학년별 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히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고 이를 근거로 적절한 대처를 위한 중재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사후분석에서 건강상태가 나쁜 학생이 건강상태가 보통이거나 매우 좋은 학생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년별로 적합한 실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학생의 학년별 특성을 고려하여 실습내용, 환경, 시간을 계획하여 실습지도 및 평가를 하여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임상실습 만족도는 개인의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을 함양하여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고,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다양한 측면의 임상실습 관련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면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일 전략으로 학년별 수준에 적합한 실습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실습에 임하기 전 단계에서 미리 학생들이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개별적, 집단적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현 시점에서의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임상실습 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세밀히 분석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중재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임상실습의 경우, 간호대학생은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을 통하여 얻은 자신에 대한 신뢰감은 결국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바탕이 되어 리더십과 창의력을 발휘하게 되지만, 이런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 없으면 간호행위가 올바르게 수행할 수 없다 (Ha & Choi, 2005). 또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효율적인 실습 교육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추후 간호사로서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설계해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이 고려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추후 이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셀프리더십을 함양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궁극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게 되어 간호학적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56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는 연구자마다 대상자 수와 학년을 달리하여 연구하였으므로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대체로 이전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보통 이상의 수준이며 추후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고 보다 더 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연구 진행을 제안한다. 하부영역별 분석에 있어 외부적 조정요인의 과제물이 3.
본 연구의 사후분석에서 4년제 3학년이 3년제 2학년,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보다 높았다. 이는 학제간 및 학년간 교육과정에 따른 실습 환경 및 실습내용, 시간 등에 차이를 보여 이러한 결과를 나타냈다고 생각되어지며 추후 동일한 학제간, 학년별 집단을 구분하여 비교하는 연구의 진행을 제안하며 간호대학생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한 실습 장소의 부족으로 학년별 적합한 임상실습 교과과정에 따른 실습 환경 마련이 어려운 시기이지만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히 이점이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대인관계가 좋은 학생이 나쁜 학생보다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만족하는 학생이 보통인 학생보다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일 전략으로 학년별 수준에 적합한 실습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실습에 임하기 전 단계에서 미리 학생들이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개별적, 집단적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현 시점에서의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임상실습 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세밀히 분석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중재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관련 교육 과정에는 이러한 점을 추가 강조하여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간호 연구, 실무, 교육에서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추후 본 연구를 통하여, 일부 간호대학생으로 한정되었던 대상자를 확대하여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이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요인분석 및 대처 중재 마련과 관련된 추후 연구 및 대인관계와 셀프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연구를 실시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 되는 사고 및 행동전략의 일체(Manz & Sims, 1991)를 말한다. 셀프리더십은 Manz(1983)가 개발하여 Kim(2002)이 수정보완한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1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간호교육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전문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론과 실제를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시행되어야 하는 교육 과정이므로 이론 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은 필수적인 요소이다(Ha & Choi, 2005). 특히 임상실습을 통하여 학생은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함으로써 간호의 기본 역할과 기술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행능력을 획득할 수있도록 폭넓게 준비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Park, 2009).
참고문헌 (29)
Angelucci, P. A. (2005). For leadership effectiveness, look inside. Nursing Management, 36(11), 12-15.
DiLiello, T. C., & Houghton, J. D. (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19-337.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Gu, H. J.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mily support and nursing student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aegu.
Ha, N. S., & Choi, M.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9.
Ha, S. B. (2007).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ubordinate's self-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enrikson, M. (2006). Great leaders are made, not born. association of women's health. Obstetric and Neonatal Nurses Lifelines, 10(4), 335-338.
Kang, Y. S., Choi, Y. J., Park, D. L, & Kim, I. J. (2010). A study on nue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43-151.
Kazan, A. L. (2000). Exploring the concept of self-leader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Kim, H. K. (2007).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communication skills, creative behaviors and nursing services on self-leadership among nurses in hospitals. Clinical Nusing Research, 13(1), 25-36.
Kim, H.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im, J. Y., & Hong, J. Y. (2007). Self-leadership,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2), 176-183.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1(1), 98-106.
Lee, J. D (2006). The study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0(2), 219-231.
Lee, S. J. (1980).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41-52.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Manz, C. C., & Sims, H. P. (1991).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Neck, C. P., Stewart, G. W., & Manz, C. C. (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31(3), 278-302.
Park, A. S. (2003). Relation of autonomy in clinical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student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Park, B. S. (2008).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angwon.
Park, M. A. (2009).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Park, K. N., & Park, M. K. (2008).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1), 63-71.
Seomun, G. A., Chang, S. O., Cho, K. H., Kim, I. A. & Lee, S. J. (2006).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151-158.
Whang, S. J.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age of Nursing, 14(1), 35-54.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Won, J. S., Kim, K. S., Kim, K. H., Kim, W. O., Yu, J. H., Jo, H. S., & Jeong, I. S. (2000).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7(2), 192-207.
Xabier, Z. G., Xabier, H. E., Mari, J. A. E., Mari, J. U. I., Inma, E. G., Maite, B. L., & Xabier, S. C. (2007). Stress sources in nursing practice. Evolution during Nursing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27(7), 777-78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