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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지역 간호대 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기노출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131 - 140  

한선희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유혜순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grees of and relationships between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disclosure in a group of college female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258 participants with self-report questionnaires in August, 2011.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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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I시에 소재한 1개 3년제 간호대학과 J시에 소재한 2개 4년제 간호대학 등 총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중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표본 수 산출은 G power program에 의해 유의수준 .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자기노출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으며, 전북지역 I시, J시에 소재한 3·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임상실습 경험이 있고, 셀프리더십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2·3·4학년 25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이 학생들은 임상실습 경험이 있고, 연구시점에 학과시험이 없거나 끝난 상태이며, 셀프리더십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2·3·4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응답이 불성실 하거나 회수하지 못한 설문지 42부를 제외한 258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셀프리더십, 임상 실습스트레스, 자기노출의 정도는 평균, 표준편차, 최대값, 최소값 등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 •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자기노출의 상관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였다.
  •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노출 정도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 등의 기술통계와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은 Manz(1983)가 개발한 도구를 김한성(2002)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자기기대, 리허설, 목표설정, 자기보상, 자기비판, 건설적 사고 등 6개 요인으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자기노출은 자신에 관한 사적인 정보를 타인에게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행동이다(김교헌, 1992).본 연구에서는 간호대 학생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 자신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언어로 표현하는 과정으로, Jourard(1971)가 개발하고 김지연(1997)이 번안한 자기노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황성자(200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대 학생이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느끼는 스트레스를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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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스트레스란?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대 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원으로서의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불안․공포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황성자, 2006). 본 연구에서는 황성자(200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대 학생이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느끼는 스트레스를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기노출의 관계를 동시에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자기노출의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자기노출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기노출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셀프리더십이란? 셀프리더십은 이론적으로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사용하는 행동, 사고방식, 그리고 감정 등에 초점을 맞춘 자율성의 속성을 지닌 리더십이다(Manz & Sims, 1995). 본 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은 Manz(1983)가 개발한 도구를 김한성(2002)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자기기대, 리허설, 목표설정, 자기보상, 자기비판, 건설적 사고 등 6개 요인으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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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김교헌(1992). 자기노출의 기능. 한국심리학회지, 11(1), 8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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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지영, 홍주영(2007). 병원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13(2), 184-190. 

  4. 김순례, 이종은(2005).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98-106. 

  5. 김한성(2002). 중학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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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희경(2007). 간호사의 인간관계, 의사소통, 창의적 행동, 간호서비스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13(1), 25-36. 

  8. 문미숙(1998).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4(1), 15-27. 

  9. 민순, 유경원, 김혜숙(2010, 3월). 셀프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이 간호대 학생들의 희망과 행복에 미치는 효과. 대한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대회, 381-397. 

  10. 박경님, 박미경(2008).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몰입 및 간호업무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4(1), 63-71. 

  11. 박미영, 김순이(2000). 전문대 간호학생들의 첫 임상 실습체험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1), 23-25. 

  12. 박민아(2009).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경북. 

  13. 박인순, 김창숙, 김란, 김영재, 박명희(2005). 간호학생의 임상 실습 스트레스, 불안 및 피로조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2), 15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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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서문경애(2005). 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개인성과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1(1),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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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한덕웅, 박준호, 김교헌(2004). 스트레스 사건에 관한 자기노출, 반복생각 및 정서경험이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99-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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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DiLiello, T. C., & Houghton, J. D. (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capacity 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19-337. 

  27. Houghton, J. D., Bonham, T. W., Neck, C. P., & Singh, K.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personalit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4), 427-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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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Manz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J: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30. Manz, C. C., & Sims, H. P. Jr. (1995). Business Without Bosses-How self-Managing Teams are Building High-Performing Companies. New York: John Wily & Sons. 

  31. Pennebaker, J. W. (1989). Confession, inhibition, and disease. In Berkowitz. L.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2, New York: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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