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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3, 2011년, pp.55 - 62
위정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송인수 (중앙대 대학원 경영학과)
G-learning, based on online game, virtual reality activities and communities, is considered as a fresh, differentiated idea at learning which drives learners' interest and attention. The paper is to analyzed effectiveness of G-learning at the mathematics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Fourth, fifth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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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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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러닝은 무엇인가? | G러닝은 온라인게임 네트워크와 가상세계 속 활동, 유저 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몰입과 재미를 느끼며 공부할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기존 학습방법과 차별화된 새로운 시도로 평가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G러닝을 실제 초등학교 수학 정규 교과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G러닝의 실제 활용에 대한 사례를 마련하고 아울러 G러닝을 통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
온라인게임은 무엇인가? | 온라인게임이란 비디오게임 고유의 게임성에 ‘커뮤니티’라는 속성이 추가된 게임으로[8] 기존의 게임 아키텍처(game architecture)와는 다른 구조를 가진 게임이다[9]. MMORPG는 온라인게임에 속한 여러 장르 중 하나로 네트워크를 통해 수백에서 수천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조정하며 홀로 또는 주변 동료와 협력하여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장르이다. | |
어떠한 온라인게임의 특성으로 온라인게임을 교육도구로 활용할 경우, 현실에서 체험을 통해 학습 가능한 내용들을 온라인게임 속 나의 아바타를 통해 간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것이 가능한가? | 교육도구로서 온라인게임의 특징 중 가장 핵심 적인 것은 현실과 유사한 체험이다. 이러한 온라인게임의 특성으로 인하여 온라인게임을 교육도구로 활용할 경우, 현실에서 체험을 통해 학습 가능한 내용들을 온라인게임 속 나의 아바타를 통해 간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강문봉, "초등학교 수학 학습용 게임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0(2), 2001.
위정현, 송인수, "가상세계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업 효과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22(5), 2565-2585, 2009.
원은석, "MMORPG를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서울, 2009.
위정현, 김태연, "G러닝(온라인게임 기반 학습) 콘텐츠의 학습효과 분석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영상학회, 7(1), 67-82, 2010.
위정현,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전략, 서울: 제우미디어. 2006.
위정현, 노지마 미호, "온라인게임 사용자 속성의 한일 비교", 한국경영학회 하기통합대회, 경기도 용평, 2003. 8. 20-22.
위정현, 오나라, "온라인게임을 활용한 전략경영 교육방법론의 효과분석", 한국전략경영학회 2006년도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1-126, 2006.
Flottermesch, K., "Building effective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A review of literature", Educational Technology, May-June, 46-51, 2000.
Hodgson, P., "How to teach in cyberspace.", Techniques, 74(5), 34-3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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