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hesis, concerning Femme Fatale Images Costume Form in paintings viewed from DeLong's Theory, analyzed frequency and traits on the basis of DeLong's Form Observation Theory and drew out the result as followings. First, Costume Form was mostly open, whole, planer integration, rounded, and indete...
This thesis, concerning Femme Fatale Images Costume Form in paintings viewed from DeLong's Theory, analyzed frequency and traits on the basis of DeLong's Form Observation Theory and drew out the result as followings. First, Costume Form was mostly open, whole, planer integration, rounded, and indeterminate. The styles were similar each other. Second, surface structure was expressed by line & shape, color, texture, and pattern of which color had the highest priority. Next, line & shape and texture had the priority in order. They were expressed through intereaction. Third, the traits of Costume Form were a similar color harmony or large light and darkness contrast+soft quality+interaction by ambiguous line & shape. So, Femme Fatale Image in paintings was expressed by soft and pure images and erotic images.
This thesis, concerning Femme Fatale Images Costume Form in paintings viewed from DeLong's Theory, analyzed frequency and traits on the basis of DeLong's Form Observation Theory and drew out the result as followings. First, Costume Form was mostly open, whole, planer integration, rounded, and indeterminate. The styles were similar each other. Second, surface structure was expressed by line & shape, color, texture, and pattern of which color had the highest priority. Next, line & shape and texture had the priority in order. They were expressed through intereaction. Third, the traits of Costume Form were a similar color harmony or large light and darkness contrast+soft quality+interaction by ambiguous line & shape. So, Femme Fatale Image in paintings was expressed by soft and pure images and erotic imag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DeLong 이론에 근거하여 회화 작품에서는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을 분석한 연구는 그다지 발표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객관적인 분석 기준의 규명 및 제시를 위해,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을 DeLong 이론에 의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 형태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체계적·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DeLong의 형태 분석 이론을 근거로 하였으며, 연구 대상이 되는 회화는 이제까지 선행 연구 및 단행본에서 공인된 이미지중 19세기에 그려진 회화를 선정하여 그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eLong이 제시한 다섯 가지 대립 구조 및 표면 구조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분류 기준 항목을 만들기 위해 DeLong의 형태 분석론과 관련된 선행 논문(고경숙, 1998; 서봉하, 2004; 배정민, 2007), 단행본(DeLong, 1987/1997)을 대상으로 관련 용어를 발췌·표집하고, Table 1과 같이 복식 형태 분석을 위한 분류 기준틀을 만들고, 이를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 형태의 체계적·객관적인 분석 기준의 규명 및 제시를 위한 것이다.
이는 가능한 한 포괄적이고 균형 잡힌 분류 기준을 제시하므로써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을 보는 시각적 이해를 넓히고, 더 나아가 단적으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 복잡한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을 이해할 수 있고 분석 가능한 기초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제안 방법
선정에 있어 각종 논문에 제시된 인물 그림은 인쇄 환경 및 크기가 분명하고 사진 분석이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그림을 표집하였다. 그 외 단행본의 경우, 그림을 중심으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후, 컴퓨터 화면의 조건하에서 동일한 크기로 분석 하였다.
또한 색채, 선·형, 재질감, 문양과 같은 표면 구조는 다섯 가지 대립 구조 형태에 영향을 미치므로써, 복식 형태 표현에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복식 형태 분석은 DeLong의 형태 분석론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대립 구조 및 표면 구조로 구분하고, 이들의 상관 관계에 의해 표현되는 복식 형태에 관해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및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 형태에 관하여 체계적 분석틀을 바탕으로 보다 폭넓은 이해와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이 요구되고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다섯 가지 대립 구조론과 표면 구조론을 중심으로 한 DeLong의 형태 관찰론을 바탕으로 빈도 분석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 형태의 객관적 분석을 위해 DeLong의 형태 관찰론을 근거로 빈도 분석을 하고, 이를 통해 복식 형태의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팜므 파탈 이미지로 선정된 86인의 그림은 본 연구자를 제외하고 석사 이상의 패션 전공인 4명을 대상으로 각각 시각 평가를 실시하여 이 중 3명 이상이 일치도를 보인 78인의 그림을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에 있어 각종 논문에 제시된 인물 그림은 인쇄 환경 및 크기가 분명하고 사진 분석이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그림을 표집하였다. 그 외 단행본의 경우, 그림을 중심으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후, 컴퓨터 화면의 조건하에서 동일한 크기로 분석 하였다.
연구 분석 대상은 팜므 파탈과 관련한 석·박사 학위 논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및 단행본을 통해 팜므 파탈 이미지로 제시된 인물의 회화속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선정은 19세기 회화 작품으로 한정 하였으며, 그 중 누드를 제외하고 의복이 착용되어 의복과 인체의 관계에 대한 분석 가능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총 60점, 86인을 선정하였다. 팜므 파탈 이미지로 선정된 86인의 그림은 본 연구자를 제외하고 석사 이상의 패션 전공인 4명을 대상으로 각각 시각 평가를 실시하여 이 중 3명 이상이 일치도를 보인 78인의 그림을 최종 선정하였다.
연구 분석 대상은 팜므 파탈과 관련한 석·박사 학위 논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및 단행본을 통해 팜므 파탈 이미지로 제시된 인물의 회화속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팜므 파탈 이미지의 복식은 관찰자의 관점에 따라 형태가 다르게 지각될 수 있는 다의성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최소화하여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단행본 등에서 팜므 파탈로 구분된 이미지를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분석 대상은 팜므 파탈과 관련한 석·박사 학위 논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및 단행본을 통해 팜므 파탈 이미지로 제시된 인물의 회화속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체계적·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DeLong의 형태 분석 이론을 근거로 하였으며, 연구 대상이 되는 회화는 이제까지 선행 연구 및 단행본에서 공인된 이미지중 19세기에 그려진 회화를 선정하여 그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선정은 19세기 회화 작품으로 한정 하였으며, 그 중 누드를 제외하고 의복이 착용되어 의복과 인체의 관계에 대한 분석 가능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총 60점, 86인을 선정하였다. 팜므 파탈 이미지로 선정된 86인의 그림은 본 연구자를 제외하고 석사 이상의 패션 전공인 4명을 대상으로 각각 시각 평가를 실시하여 이 중 3명 이상이 일치도를 보인 78인의 그림을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에 있어 각종 논문에 제시된 인물 그림은 인쇄 환경 및 크기가 분명하고 사진 분석이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그림을 표집하였다.
팜므 파탈 이미지의 분석 대상 기준은 보편성 및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선행 연구 및 관련 서적을 통해 19세기 말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팜므 파탈 이미지로 다루어진 인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복식 형태 분석은 DeLong의 형태 분석론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대립 구조 및 표면 구조로 구분하고, 이들의 상관 관계에 의해 표현되는 복식 형태에 관해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및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립 구조에서는 개방형(23.8%)이 폐쇄형(4.2%)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표면 구조에서는 모호한 선·형(9.2%)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유사한 색채의 조화(7.7%), 부드럽고 얇은 소재의 재질감(7.0%)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립 구조에서는 개방형, 전체형, 공간 통합형, 입체형, 불명료형이 지배적으로 나타났으며, 표면 구조에서는 색채(41.4%)가 가장 높고, 선·형(31.1%), 재질감(24.5%), 문양(2.9%)순으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표면 구조는 선·형, 색채, 재질감, 문양에 의해 표현되었고, 이들 중 색채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선·형, 재질감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에서와 같이 대립 구조에서는 공간 통합형(19.4%)이 공간 분리형(3.7%)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표면구조에서는 선·형(8.1%)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색채(6.8%), 재질감(4.4%), 문양(0.2%)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에서와 같이 대립 구조에서는 불명료형(13.6%)이 명료형(4.0%)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표면 구조에서는 색채(3.8%)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문양(0.5%), 재질감(0.4%)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에서와 같이 대립 구조에서는 입체형(11.9%)이 평면형(4.8%)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표면 구조에서는 색채(5.5%)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재질감(4.9%), 문양(1.3%), 선·형(0.2%)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에서와 같이 대립 구조에서는 전체형(9.5%)이 부분형(5.1%)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표면 구조에서는 색채(5.3%)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재질감(3.8%), 문양(0.4%)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색채에서는 유사한 색채 조화, 큰 명암 대비 효과에 의한 표현이, 선·형에서는 모호한 실루엣에 의한 표현이, 재질감에서는 얇고 부드러운 소재에 의한 표현이 많았다.
셋째, 색채는 주로 엷은 오렌지, 핑크, 아이보리, 청록 등 명암 대비 효과가 높은 밝은 색채의 표현이 많이 나타났고, 선·형은 가늘고 복잡한 곡선들 중심으로 모호하게 표현되었으며, 재질감은 드레이프성이 많은 얇고 투명하며 중첩된 부드러운 소재가 표현되어 시선은 특정한 곳에 두기보다는 흐르는 듯한 실루엣이 많이 나타났다.
위에서와 같이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는 주로 신화적 인물이 그림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면서 그리스·로마풍의 복식 형태가 많이 다루어졌다. 의복은 주로 명암 효과를 크게 할 수 있는 밝은 색채가 표현되었고, 소재는 인체를 완전히 감싸지 않고 드레이프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화 작품에 나타난 당대의 화풍 및 화가들의 독특한 표현 방식에 의해 경계가 불분명한 회화적 표현이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였고, 회화속 팜므 파탈 이미지의 여성을 에로틱하면서도 부드럽고 신비스러운 존재로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형, 입체형은 색채가 가장 영향을 많이 미쳤고, 개방형, 공간 통합형, 불명료형은 선·형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요소로 나타났다.
첫째, 다섯 가지 대립 구조는 폐쇄형보다 움직임에 의해 가변적인 개방형이, 부분적으로 시각을 강조하는 부분형보다 전체를 먼저 인식할 수 있게하는 전체형이, 부분적으로 분리되어 나타나는 공간 분리형보다 상호 연관성이 있어 공간이 확장되어 보이는 공간 통합형이, 단순한 선과 평평한 표면을 이룬 평면형보다 움직임의 요소에 영향을 받는 입체형이, 뚜렷한 선을 이룬 명료형보다 뚜렷하지 않는 선을 이룬 불명료형이 큰 흐름을 이루었다. 이들 형태는 서로 유사성을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분석 방법중 특정 시기의 회화에서 나타난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되었으므로 회화 작품의 수량이 한정된 점, 연구 자료가 되는 팜므 파탈 이미지의 선정 및 평가에 있어 실지 그림이 아니라 컴퓨터 화면 상에서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점을 한계점으로 두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식 형태를 체계적으로 객관화시켜 분석한 이론은 무엇이 있나?
복식 형태를 체계적으로 객관화시켜 분석한 이론으로 DeLong의 형태 분석론이 있다. DeLong은 다섯 가지 대립 구조 이론을 제시하여 복식 형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는데, 다섯 가지 대립 구조는 의복(Apparel)이 인체(Body)위에 착용되어 나타나는 시각 형태 즉, 구조(Construct)와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팜므 파탈은 무엇인가?
팜므 파탈은 남성을 죽음과 같은 절망적인 상황으로 몰고 갈 정도의 뇌쇄적인 매력을 지닌 여성을 이르는 말로(임현주, 2004), 19세기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학을 비롯한 예술영역 전반에 걸쳐 즐겨 사용되는 모티브 중의 하나이다. 19세기의 화가들은 쾌락, 고통, 사랑, 죽음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이러한 이미지를 팜므 파탈이라는 여성 이미지를 통해 즐겨 표현하였다.
DeLong이 제시한 다섯 가지 대립 구조 중 폐쇄형과 개방형은 어떻게 구분하고 있나?
폐쇄형과 개방형은 ABC와 주위 공간과의 관계에서 경계선으로 작용하는 ABC의 실루엣이 주위와 분리되어 뚜렷해 보이는가, 뚜렷해 보이지 않는가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폐쇄형은 공간으로부터 매우 명쾌하게 분리되어 쉽게 지각되는 반면, 개방형은 ABC의 외곽선이 가장 자리나 경계선으로 폐쇄되지 않으며 상호 의존적인 형태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26)
김인철. (2004). 영화 영상 이미지의 “典刑”에 관한 연구-팜므 파탈(Femme Fatale)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시각 디자인학술지(한국디자인포름), 10, 201-212.
김지영, 간호섭. (2004). 영화 ‘시카고’의 의상에 나타난 팜므 파탈이미지 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 8(1), 16-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