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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생의 일반학급 및 영재교육기관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
Gifted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in General Schools and Educational Institute for the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2, 2011년, pp.465 - 484  

조성신 (마북초등학교) ,  유미현 (아주대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학생, 영재학급 영재학생, 영재교육원 영재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영재학생이 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의 느끼는 학교생활만족도를 각각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 영재학생 76명, 초등 일반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급,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의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급 영재학생의 일반학급 학교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영재교육원 영재학생, 일반학급 학생 순으로 학교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영재교육기관이 다른 영재학생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영재학급의 학생이 영재교육원 학생에 비해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셋째, 영재학생의 일반학급에서의 생활만족도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넷째, 영재학생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of the gifted students with general students.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on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76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125 genera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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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성별, 학년에 따른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를 비교 ·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초등학교 일반학생, 영재학급 영재학생, 영재교육원 영재학생들의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파악하고 비교하고 더 나아가 소속된 영재교육기관이 다른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생활만족도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과 학교 및 영재교육 행정가들의 학생을 지도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영재교육의 질 개선과 영재교육기관 운영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또, 학교생활만족도란 학교라는 환경적 공간에서 학생들이 교사, 또래집단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교육활동을 하는데 충분하가 정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적절한 학교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물리적‧심리적 환경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소는 학교환경,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로 볼 수 있다(강선희, 2008; 이은주, 2003; 황진숙,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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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영재아동이 특히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학교 또는 영재교육기관에서 얼마나 잘 적응하며, 생활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영재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초등학생에 있어서 학교는 가정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학생들은 그 주변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생활양식을 배우는 곳이기 때문이다.
Kagan & Havreven는 영재성은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 어떤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가? 영재는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의 재능이 키워질 수 있는 환경과 동시에 일반 학생들을 위한 교육 환경 속에서 살아가므로 영재는 학교라는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는지, 또래 학생들과 얼마나 잘 어울리고, 자신의 재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발달 과업을 지니게 된다(윤여홍, 2003). Kagan & Havreven (1978)에 의하면 영재성은 유전적 요인만이 아니라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개인의 신체적, 사회적, 감정적 특성뿐만 아니라 지적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특히 학교라는 환경 속의 요인의 아동의 학교생활만족과 관련이 있고(김무겸, 2004),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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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강선희 (2008).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아동의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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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창희 (2002). 초등학생의 학교체육활동 참여태도와 학교생활만족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4. 김무겸 (2004). 초등학교 아동의 권리 인식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5. 김미경 (2000).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그 결정요인.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6. 김미숙, 이희현, 임청묵 (2008). 시도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기관 효율화 방안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김애희 (2008). 한국과학영재학교와 일반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8. 류광식 (2002).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가정생활만족도 및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9. 서득영 (2008).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10. 송강영, 안정덕 (2006). 한국과학영재학교와 민족사관고 학생들의 여가활동특성 및 생활만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4(2), 133-140. 

  11. 유동훈 (1999). 초등학교 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만족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2. 유상구 (2000). 체육수업과 여가활동의 연계지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13. 윤여홍 (2003).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편).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14. 이국행, 이영환, 김현지 (2003). 과학영재아동의 적응, 자기지각, 사회적지지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3(2), 7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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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은주 (2003).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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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Brookover, W. B. (1975). Sociology of education. IL: Dorsey. 

  26. Gallagher, J. J., & Gallagher, S. A. (1994). Teaching the gifted child. Boston: Allyn & Bacon. 

  27. Gatfield, T. (1999). Examin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group projects and peer assessment.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4(4), 365-377. 

  28. Huebner, S. (2010). Feelings count: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students' happiness in schools, Communique, 39(4), 1-13. 

  29. Kagan, J., & Havreven, K. K. (1978). The family. New York: Norton Co. 

  30. Keneal, P. (1991). Teacher expectation as predictors of academic succes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1, 305-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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