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학생, 영재학급 영재학생, 영재교육원 영재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영재학생이 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의 느끼는 학교생활만족도를 각각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 영재학생 76명, 초등 일반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급,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의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급 영재학생의 일반학급 학교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영재교육원 영재학생, 일반학급 학생 순으로 학교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영재교육기관이 다른 영재학생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영재학급의 학생이 영재교육원 학생에 비해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셋째, 영재학생의 일반학급에서의 생활만족도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넷째, 영재학생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학생, 영재학급 영재학생, 영재교육원 영재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영재학생이 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의 느끼는 학교생활만족도를 각각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 영재학생 76명, 초등 일반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급,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의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급 영재학생의 일반학급 학교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영재교육원 영재학생, 일반학급 학생 순으로 학교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영재교육기관이 다른 영재학생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영재학급의 학생이 영재교육원 학생에 비해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셋째, 영재학생의 일반학급에서의 생활만족도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넷째, 영재학생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of the gifted students with general students.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on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76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125 genera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of the gifted students with general students.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on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76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125 genera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t the general clas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groups. It was found that the gifted students showed a little higher school life satisfaction score than the general students' (p<.05). The score of gifted class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Second, the score of gifted class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gifted education institute students' (p<.05). Third, school life satisfaction score of gifted students in a gifted clas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in a general class (p.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of the gifted students with general students.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on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conducted to 76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125 genera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t the general clas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groups. It was found that the gifted students showed a little higher school life satisfaction score than the general students' (p<.05). The score of gifted class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Second, the score of gifted class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gifted education institute students' (p<.05). Third, school life satisfaction score of gifted students in a gifted clas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in a general class (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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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더불어 성별, 학년에 따른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를 비교 ·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초등학교 일반학생, 영재학급 영재학생, 영재교육원 영재학생들의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파악하고 비교하고 더 나아가 소속된 영재교육기관이 다른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생활만족도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과 학교 및 영재교육 행정가들의 학생을 지도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영재교육의 질 개선과 영재교육기관 운영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학교생활만족도란 학교라는 환경적 공간에서 학생들이 교사, 또래집단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교육활동을 하는데 충분하가 정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적절한 학교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물리적‧심리적 환경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소는 학교환경,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로 볼 수 있다(강선희, 2008; 이은주, 2003; 황진숙, 1995).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환경, 학습, 교사, 교우에 대한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와,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하였다. 더불어 영재학생 중 현재 재학 중인 소속 일반학급에서와 재원 중인 영재교육기관과의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영역들 간의 차이를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 학교생활만족도라 함은 학교환경에 대한 만족도, 학업에 대한 만족도,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와 같은 4개 영역을 의미하며, 각각의 영역에서의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환경, 학습, 교사, 교우에 대한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와,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하였다. 더불어 영재학생 중 현재 재학 중인 소속 일반학급에서와 재원 중인 영재교육기관과의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영역들 간의 차이를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임명숙(1997)이 사용한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조사 설문지를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일반학생, 영재학생 학교생활만족도 검사는 ‘학교환경 만족도’, ‘학업에 대한 만족도’,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의 4개의 하위영역이며 Likert 5점 척도 총 3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대상은 영재로 판별되어 경기도 지역 시도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영재 5~6학년 38명과 같은 지역 초등학교에 설립된 영재학급 초등 영재 5~6학년 38명, 총 76명의 초등영재학생과 같은 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일반학생 5~6학년 125명이다( 참조).
데이터처리
과학영재의 성별에 따른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에서의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비교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에 나타내었다.
영재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는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영재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각각 느끼는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는 동일 집단의 변수에 대한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 방법인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집단 간 평균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유의수준은 .
세 집단 중 어떤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Tukey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의 영재학생의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를 일원변량분석(ANOVA)를 통해 비교하고 결과를 에 나타내었다.
영재학생들의 소속 일반학급과 영재교육기관의 교사에 대한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영재학생들의 소속 일반학급과 영재교육기관의 또래에 대한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영재학생들의 소속 일반학급과 영재교육기관의 학교 환경에 대한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영재학생들의 소속 일반학급과 영재교육기관의 학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영재학생들이 소속된 학교의 일반학급에서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동일한 대상의 평균 차이를 조사할 수 있는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일반학급, 영재학급, 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영역은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비교하였으며, Tukey의 사후 검증을 통하여 각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영재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는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영재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각각 느끼는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는 동일 집단의 변수에 대한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 방법인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영재학생의 학년에 따른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의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일원변량분석(ANOVA)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에 나타내었다.
일반학급, 영재학급, 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영역은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비교하였으며, Tukey의 사후 검증을 통하여 각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영재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는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일반학생과 영재학급 및 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에 선발된 영재학생의 일반학급 학교생활만족도를 일원변량분석(ANOVA)을 통해 비교하였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또한 영재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각각 느끼는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는 동일 집단의 변수에 대한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 방법인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집단 간 평균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유의수준은 .05이며, 모든 데이터는 SPSS win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통한 양적 연구로 이루어졌으므로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를 심층면담과 같은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여 심층적 분석에 제한점이 따른다.
성능/효과
각 하위문항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실력 향상에 대한 기대(t=2.03, p<.05)’, ‘학업의 재미(t=3.75, p<.001)’로 나타났다.
각 하위문항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교우관계에서 만족하는 것은 ‘편을 가르지 않고 어울림(t=6.21, p<.001)’, ‘힘이 없고 약한 아이도 잘 보살피며 어울림(t=5.10, p<.001)’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 만족하는 것은 ‘잘못에 대한 대응(t=3.11, p<.01)’, ‘남녀 간 평등(t=4.12, p<.001)’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도 차이를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학교 환경 측면에서는 구체적으로 공부의 분위기, 실험기구, 정리정돈 등의 문항에서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학업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는 실력의 향상, 학업의 재미 문항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교사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는 잘못에 대한 대응, 남녀 간 평등 문항에서, 교우와의 관계 측면에서는 어울릴 친구가 많은, 편을 가르지 않고 어울림 등의 문항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교우관계에 대한 만족 영역 문항별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교우관계에서 만족하는 것은 ‘편을 가르지 않고 어울림(t=6.21, p<.001)’, ‘힘이 없고 약한 아이도 잘 보살피며 어울림(t=5.10, p<.001)’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재 학생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는 모두 평균의 차이는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둘째, 소속된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영재 학생들의 생활만족도 총점을 비교한 결과 영재학급에 소속된 학생들이 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에 소속된 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반대로 영재교육기관에서보다 소속된 일반학급에서의 교우관계에서 만족하는 것은 ‘나와 친하게 지내기를 원하는 정도(t=4.69, p<.001)’, ‘학교에 오면 어울릴 친구가 많아 즐거움(t=3.73, p<.001)’으로 나타나 일반학급에서는 개인적인 교우관계 측면에서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전체적인 교우관계 측면에서 보다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생활만족도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생활만족도 측정도구로 사용한 설문지가 .674~ .917로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나, 영재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측정을 위한 체계적인 설문문항이 부족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을 더욱 정밀하게 작성해야 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영재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용어를 사용하여 주의 깊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유미(2009)의 연구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급 영재학생들은 교사와의 관계와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고, 나머지 하위 영역 및 생활만족도 합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평균이 높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영재교육원의 영재학생들은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을 제외하고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분석 결과 소속된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영재 학생들의 생활만족도 총점은 영재학급에 소속된 학생들이 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에 소속된 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분석 결과 영재학급 학생들의 경우 총점뿐 아니라 4개 하위 영역 모두 6학년이 5학년보다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조사하였더니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
분석 결과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학생의 성별에 따른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 총점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4개 하위 영역에 대한 차이를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분석 결과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평균은 영재학급 영재학생이 가장 높고, 영재교육원 영재학생, 일반학급 학생 순서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한 결과 세 집단 간의 일반학급에서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분석 결과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영재학급 학생이 일반학생, 영재교육원 학생에 비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참조).
분석 결과, 생활만족도 하위 영역 중 학교환경에 대한 만족, 교사와의 관계 영역에서는 소속된 학교의 일반학급에서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분석결과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총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문항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교우관계에서 만족하는 것은 ‘편을 가르지 않고 어울림(t=6.
분석결과 학업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학급에서 배우는 내용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하여 더 수준이 높고 자신의 실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하여 만족도가 높으며, 일반학급에서의 수업보다 학원의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했으며, 학원수업 보다는 영재교육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하였다.
분석결과,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소속 일반학급과 영재교육기관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일반학급 교사에 비해 영재교육기관의 교사에 대해서 좀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2.18, p<.05).
분석결과, 학교환경과의 관계에서는 일반학급과 영재교육기관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일반학급에 비해 영재교육기관의 환경에 대해서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4.88, p<.001)
이는 영재학급 학생이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영재학생에 비해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생활만족도 하위 영역 중 학업에 대한 만족,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 영역에서 영재 학급 학생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생활만족도 하위 영역별로 비교해본 결과 학업에 대한 만족,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 영역에서 영재 학급 학생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환경 및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훈육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훈육유형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가 차이가 있다는 강윤정(2006)의 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영재교육원 교사에 비하여 영재학급 교사와의 관계에서 더 만족한 것이 하나의 원인일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영재학생 중 현재 재학 중인 소속 일반학급에서와 재원 중인 영재교육기관과의 학교생활만족도의 총점을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생활만족도 점수가 소속 일반학급에서의 생활만족도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왔다(p<.05).
영재교육기관보다 일반학급에서의 교우관계에서 만족하는 것은 ‘나와 친하게 지내기를 원하는 정도(t=4.69, p<.001)’, ‘학교에 오면 어울릴 친구가 많아 즐거움(t=3.73, p<.001)’으로 나타나 일반학급에서는 개인적인 교우관계 측면에서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전체적인 교우관계 측면에서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생들은 영재교육기관이 환경에 대해서 교실에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가 잘 잡혀 있으며, 과학실에는 실험기구의 종류나 수가 충분히 구비되어 있어서 각자가 조작할 수 있는 실험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해 보지 못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구체적인 문항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소속 학교 일반 학급에 비해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으며, 전체 분위기가 조용하며 공부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소속 학교 일반 학급에 비해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으며, 전체 분위기가 조용하며 공부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영재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영재교육기관의 환경에 대해 일반학급에서보다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재학생들은 학교교사에 대해서 공평하고, 각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도움을 제공하고, 각자의 고민거리를 해결하려고 하며, 남녀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의 교사에 보다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학급에서 배우는 내용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하여 더 수준이 높고 자신의 실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하여 만족도가 높으며, 일반학급에서의 수업보다 학원의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했으며, 학원수업 보다는 영재교육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는 틀에 짜인 교육과정으로 운영이 되는 일반학급 수업보다는 정원의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실험 및 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수업을 통하여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이를 통하여 자신의 실력이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학업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학급에서 배우는 내용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하여 더 수준이 높고 자신의 실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하여 만족도가 높으며, 일반학급에서의 수업보다 학원의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했으며, 학원수업 보다는 영재교육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는 틀에 짜인 교육과정으로 운영이 되는 일반학급 수업보다는 정원의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실험 및 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수업을 통하여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이를 통하여 자신의 실력이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생태체계 요인을 분석한 김애희(2008)의 연구에 의하면 교우관계, 교사 관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한다. 일반학급에서 영재학급 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는 영재교육원 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영재학급 학생의 교우관계 만족도는 일반 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첫째, 전체적으로 영재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가 일반학생들에 비해 높았다. 영재학생 중에서도 특히 영재학급 영재학생이 ‘학교환경, 학업,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의 4개 하위 영역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다.
영재학생들은 매 보다는 대화를 통해서 충분히 자신의 잘못을 반성할 줄 아는 학생들이며, 매는 오히려 영재학생들에게 좋지 못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초등학생들은 학교 교사에 대해서 공평하고, 각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도움을 제공하고, 각자의 고민거리를 해결하려고 하며, 남녀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의 교사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영재학급 학생이 일반학생, 영재교육원 학생에 비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표 5> 참조). 특히 교우관계에서는 일반학생과 영재학급 학생, 일반학생과 영재교육원 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생활만족도 총점에서의 집단 간 비교 결과와 동일하였다.
또한 소속 학교에 비해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으며, 전체 분위기가 조용하며 공부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교 건물에 대해서도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화장실도 깨끗하게 관리된다고 생각하는 등 전반적으로 영재교육기관이 일반학급보다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교육기관보다 자신의 소속 학교에 더 만족하는 것은 ‘등하교길 교통안전(t=2.
이는 영재학생들이 평소 교육을 받는 일반학습에 비해 영재교육을 받는 영재교육기관의 환경 및 교사와의 관계에 대해서 더 만족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생활만족도 차이를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학교 환경 측면에서는 구체적으로 공부의 분위기, 실험기구, 정리정돈 등의 문항에서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학업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는 실력의 향상, 학업의 재미 문항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교사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는 잘못에 대한 대응, 남녀 간 평등 문항에서, 교우와의 관계 측면에서는 어울릴 친구가 많은, 편을 가르지 않고 어울림 등의 문항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학업에 대한 만족 영역 문항별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학생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실력 향상에 대한 기대(t=2.03, p<.05)’, ‘학업의 재미(t=3.75, p<.001)’로 나타났다.
영재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영재교육기관의 환경에 대해 일반학급에서보다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재학생들은 학교교사에 대해서 공평하고, 각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도움을 제공하고, 각자의 고민거리를 해결하려고 하며, 남녀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학급보다 영재교육기관의 교사에 보다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05)를 보이고 있어, 일반학급 내에서 영재학급 학생과 영재교육원 학생간의 만족도 차이가 있다고 판단된다.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에 대한 영재학급학생과 영재교육원 학생이 서로 다른 결과를 보인 구체적 원인으로 학생의 성장에 따른 정의적 특성 변화, 영재학생이 속해있는 일반학급의 교사의 유형의 차이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구체적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을 다니는 영재학생이 모두 속한 일반학급을 비교한 연구 및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등의 추후 심층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황진숙(1995)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선호되는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라는 연구에서 학교생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요인을 들었다.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에서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이 서로 다른 결과를 보인 구체적 원인으로 학생의 성장에 따른 정의적 특성 변화, 영재학생이 속해있는 집단의 사회문화적 가치관의 변화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구체적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같은 교사가 같은 프로그램을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에 적용하고 비교한 연구 및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 등의 추후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영재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정신적, 심리적 강인함과 행복감, 자신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더불어 영재들에 대한 정서적 특성을 깊이 이식하고 이해해 주는 사회풍토가 조성되어 영재를 위한 배려와 환경이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양적으로 접근한 본 연구는 깊이 있는 결과 이해 및 해석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관찰, 심층면접 등을 통한 질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적 연구 방법의 도입으로 본 연구에서 명확하게 해석할 수 없었던 점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영재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정신적, 심리적 강인함과 행복감, 자신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더불어 영재들에 대한 정서적 특성을 깊이 이식하고 이해해 주는 사회풍토가 조성되어 영재를 위한 배려와 환경이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통한 양적 연구로 이루어졌으므로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를 심층면담과 같은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여 심층적 분석에 제한점이 따른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인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이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에게 일반화하는 데 제한점이 따른다.
셋째,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감이 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과 관련이 깊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볼 때 영재 학생들이 일반 학급 및 영재교육기관에서 더욱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개선점을 도출하는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어 학교·학급의 효율성 향상과 학생의 만족스러운 학교생활 영위, 더 나아가서는 수요자 중심의 영재교육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초등학교 일반학생, 영재학급 영재학생, 영재교육원 영재학생들의 일반학급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파악하고 비교하고 더 나아가 소속된 영재교육기관이 다른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기관에 대한 생활만족도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과 학교 및 영재교육 행정가들의 학생을 지도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영재교육의 질 개선과 영재교육기관 운영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성별, 학년에 따른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기관 생활만족도를 비교 · 분석하고자 한다.
또 5학년이 6학년보다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점수 및 학교생활, 수업일반, 교사, 학교의 물리적 환경 등 모든 영역에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보고한 이은주(2003)의 연구 결과에서는 대부분의 학년수준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년수준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가 달라지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낮아진다고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6학년이 5학년보다 모든 영역에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처럼 고학년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6학년 프로그램 및 교사와의 관계가 더 좋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관계를 규명하지 못했으므로 이 부분은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양적으로 접근한 본 연구는 깊이 있는 결과 이해 및 해석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관찰, 심층면접 등을 통한 질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적 연구 방법의 도입으로 본 연구에서 명확하게 해석할 수 없었던 점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첫째,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생활만족도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생활만족도 측정도구로 사용한 설문지가 .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영재아동이 특히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학교 또는 영재교육기관에서 얼마나 잘 적응하며, 생활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영재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초등학생에 있어서 학교는 가정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학생들은 그 주변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생활양식을 배우는 곳이기 때문이다.
Kagan & Havreven는 영재성은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 어떤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가?
영재는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의 재능이 키워질 수 있는 환경과 동시에 일반 학생들을 위한 교육 환경 속에서 살아가므로 영재는 학교라는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는지, 또래 학생들과 얼마나 잘 어울리고, 자신의 재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발달 과업을 지니게 된다(윤여홍, 2003). Kagan & Havreven (1978)에 의하면 영재성은 유전적 요인만이 아니라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개인의 신체적, 사회적, 감정적 특성뿐만 아니라 지적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특히 학교라는 환경 속의 요인의 아동의 학교생활만족과 관련이 있고(김무겸, 2004),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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