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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 - 1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depression and the psychological empowerment of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208 teachers employed in kindergartens or childcare center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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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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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쉽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역할은 원장의 리더쉽을 통해 발휘될 수 있다. 리더쉽이란 조직의 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거나 기술을 개발하며, 목표 성취를 위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구성원간 협력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Yukl, 1998)을 말한다. 기관이나 조직의 장이 어떠한 리더쉽을 갖느냐에 따라 기관이나 조직의 성과는 달라지게 된다. | |
기관이나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는 리더쉽은 학자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기관이나 조직의 장이 어떠한 리더쉽을 갖느냐에 따라 기관이나 조직의 성과는 달라지게 된다. 기관이나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는 리더쉽은 학자에 따라 퓨전 리더쉽(Daft & Lengel, 1998), 서번트 리더쉽(Hunter, 1998), 감성적 리더쉽(Goleman, Boyatzis, & Mckee, 2002), 슈퍼 리더쉽(Manz & Sims, 2001) 등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리더쉽 중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변혁적 리더쉽(transformational leadership)이다. | |
변혁적 리더쉽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 이러한 리더쉽 중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변혁적 리더쉽(transformational leadership)이다. 기관이나 조직의 생존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적 조직변화가 사회적으로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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