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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5세 유아의 읽기능력, 어휘력과 개인·환경 변인이 초등학교 1학년 읽기이해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Reading Ability and Vocabulary at Age 5 and Personal Environment Variables of Children on First Grade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and Vocabular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6, 2011년, pp.123 - 139  

이기숙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순환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종원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examine the impact of reading ability and vocabulary at age 5, as well as analyzing the impact which children's gender, parental education level and family income level has on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and vocabulary at the first grade level in primary school. The study als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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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 ․ 경제적 지위를 구성 하는 가정의 소득수준과 아버지, 어머니의 학력이 읽기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1차 연구(이기숙 등, 2010)에서 성별에 따른 해독능력의 차이가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본 연구에서 역시 읽기이해능력과 어휘력에 성별에 따른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의 문해 능력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한다고 보는 연구(강정원 ․ 안지영, 2008; 김수희, 2003)들처럼 읽기이해능력이나 어휘력에서도 성차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지속적인 성차가 나타나는 경우 낮은 수행을 보이는 성별의 유아에게 별도의 관심이나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만 5세 시기의 언어 관련 변인, 즉 읽기능력을 측정한 읽기점수와 어휘력을 측정한 그림어휘력 검사 점수, 그리고 유아 개인 변인인 성별과 환경 변인인 소득수준, 아버지 학력, 어머니 학력이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읽기 이해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 문제가 한국과 일본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함께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장에서는 각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요약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또한 읽기이해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서 읽기능력이나 어휘력과 같은 언어관련 변인 외에 환경적 변인으로서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를 나타내주는 부모 학력과 소득수준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소득수준과 관련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문해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다수의 연구들에서 저소득 가정 자녀의 언어 능력이 낮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지만(김명순ㆍ박찬화, 2008; 윤영은, 2010; 이지연ㆍ곽금주, 2008; 최은영ㆍ이지현, 2011; 황현이, 2005), 고지혜(2006)의 연구를 제외하면 아동의 읽기이해능력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소득수준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었다.
  • 본 연구는 만 5세 시기의 언어 관련 변인, 즉 읽기능력을 측정한 읽기점수와 어휘력을 측정한 그림어휘력 검사 점수, 그리고 유아 개인 변인인 성별과 환경 변인인 소득수준, 아버지 학력, 어머니 학력이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읽기 이해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 문제가 한국과 일본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함께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5세 시기의 읽기능력과 어휘력이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읽기이해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 연구를 통해 밝힌 것과 특히 유아기의 어휘력이 학령기 초기의 읽기 이해능력과 어휘력에 갖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유아기 어휘력이 갖는 중요성을 입증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추적 연구라는 연구 실시 상의 어려움에도 한국 자료로만 300명이 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점에도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이기숙, 김순환과 정종원(2010)의 연구에 대한 추적 연구로서 이전 연구에서 측정된 만 5세의 읽기능력과 어휘력이 이후 이들이 초등학교에 진학한 후 측정한 읽기이해능력, 어휘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전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한국과 일본 유아의 연령, 성, 소득수준에 따른 읽기, 쓰기 능력을 비교한 바 있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읽기검사 도구는 유아가 문자를 해독하여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일본의 히라가나는 음절문자로 히라가나를 읽을 수 있으면 문장을 읽을 수 있지만 한국의 한글은 음소문자이나 음절 단위로 표기되는 특성상 유아가 음소의 이름을 안다고 해서 문장을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또 음소의 다양한 결합으로 파생되는 수많은 음절들을 모두 읽을 수 있는지 측정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 한국과 일본 유아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읽기, 쓰기 능력점수가 높았고 남아보다 여아가 읽기, 쓰기 능력점수가 높았으며 소득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읽기, 쓰기 능력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기숙 등(2010)의 연구에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측정되었던 읽기 능력점수와 어휘력 점수가 이들이 초등학교에 진학하여 1학년이 된 시점에서 측정된 읽기이해 능력 점수와 어휘력 점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양상이 1차 연구와 마찬가지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유사 하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 ․ 경제적 지위를 구성 하는 가정의 소득수준과 아버지, 어머니의 학력이 읽기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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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읽기 이해능력은 크게 무엇과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읽기이해능력은 글을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는 인지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신종호․권희경, 2004). 읽기 이해능력은 크게 단어인지(word recognition)와 독해로 이루어진다. 단어인지는 독해를 위한 기본적 기능으로서 문자에 대한 해독(decoding)을 말하며, 텍스트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초이고 내용에 대한 기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차원적인 독해를 위해서 필수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만 5세 시기의 언어 관련 변인, 즉 읽기능력을 측정한 읽기점수와 어휘력을 측정한 그림 어휘력 검사 점수, 그리고 유아 개인 변인인 성별과 환경 변인인 소득수준, 아버지 학력, 어머니 학력이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읽기 이해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조사분석 한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1학년의 읽기이해능력에 대한 만 5세 시기의 읽기점수, 그림어휘력 검사 점수, 성별, 소득수준, 아버지․어머니 학력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한국에서는 그림어휘력 검사, 읽기 점수, 성별, 어머니 학력 순으로 읽기이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네 가지 변인이 읽기이해능력을 28.7%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그림어휘력 검사, 성별, 아버지 학력 순으로 읽기이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세 가지 변인이 읽기이해능력을 21.6%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1학년의 어휘력에 대한 만 5세 시기의 읽기점수, 그림어휘력 검사 점수, 성별, 소득수준, 아버지․어머니 학력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한국에서는 그림어휘력 검사 점수, 읽기 점수, 아버지 학력 순으로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3가지 변인이 어휘력을 30.8%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그림어휘력 검사 점수, 성별, 읽기점수순으로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3가지 변인이 어휘력을 21.6%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이해능력이란 무엇인가? 읽기이해능력은 글을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는 인지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신종호․권희경, 2004). 읽기 이해능력은 크게 단어인지(word recognition)와 독해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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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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