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2 언어 습득에서 유아의 영어 문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 그림책 읽기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을 중심으로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Preschoolers' Emergent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Literacy Skills : Maternal Language Behavior in Picture Book Read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6, 2011년, pp.157 - 185  

이명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factors influencing preschoolers' emergent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literacy skills in terms of maternal language behavior in Korean and English picture book reading. This study was also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the pathways of each factor.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wens, 2005에 따르면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부호이며 이 부호를 사용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받는다(Owens, 2005). 전 세계 사람들은 각자의 모국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어는 수많은 언어 중 하나이다.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이 주는 장점은 무엇인가?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이 주는 장점은 점차 탈 맥락적 언어 습득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책의 주제를 어머니와 함께 공유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어머니는 유아에게 일상생활에서 잘 사용되지 않는 보다 더 풍부하고 다양한 어휘를 소개하는 기회가 되며 문어체 글을 구어체인 대화를 통해 공유할 기회를 갖게 한다.
가정에서 한국어·영어 그림책 읽기 활동 중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제2 언어 습득에서 유아의 영어 문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분석 한 본 연구 결과 중, 어머니 읽기 신념이 유아의 그림책 읽기 흥미, 그림책 읽기 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본 연구에서 어머니 읽기 신념이 유아의 그림책 읽기 흥미, 그림책 읽기 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읽기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어머니의 유아는 그림책 읽기에 흥미가 있었고 그림책 읽는 시간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읽기 신념이 있는 어머니는 유아에게 많은 시간 책을 읽어 주고 능동적인 언어활동을 하여 유아의 그림책 읽기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다는 선행 연구들 (DeBaryshe & Binder, 1994; Debaryshe, 1995; Purcell-Gates, 1996; Weigel et al., 2006a; Weigel et al., 2006b; Wu & Honig, 2010)과 일치하는 것이다. 총체적인 읽기 신념을 가진 부모는 다양한 문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아를 격려하였고(Lynch, Anderson, Anderson, & Shapiro, 2006), 다른 많은 선행연구에서도 부모의 읽기에 대한 흥미는 아동의 읽기 흥미와 동기를 유발했다(Baker & Scher, 2002; Frijters, Barron, & Brunello, 2000; Hood, Conlon, & Andrews, 2008). 본 연구의 결과도 이러한 관점을 지지해주고 있으며 어머니의 읽기 신념이 유아의 그림책 읽기에 더 많은 흥미를 갖는데 필요한 요인이 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둘째, 어머니 읽기 신념이 그림책 읽기 시간에 영향을 주는 직접적 경로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읽기 신념의 전체적인 문항 평균이 4점 이상으로 높은 읽기 신념을 가진 어머니들은 한국어·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는 하루 평균 시간이 39.71분으로 많은 시간 유아들과 책을 읽었다. 즉, 읽기에 대한 신념이 높은 어머니들은 유아들과 더 많은 시간 그림책을 읽는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의 그림책 읽기 흥미가 그림책 읽기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다. 그림책 읽기에 흥미가 있는 아동들은 더 많은 시간과 빈도로 부모들과 책을 읽을 수 있으며 더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Arnold, Longian, Whitehurst, & Epstein, 1994; Farver, Xu, Eppe, & Lonigan, 2006)는 연구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즉, 책 읽기에 흥미가 있는 유아들은 부모들에게 오랜 시간 책 읽기에 동참할 것을 요구하게 되어 그림책 읽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유아의 그림책 읽기 흥미, 그림책 읽기 시간과 한국어·영어 그림책 읽기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에 대한 경로이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그림책 읽기 흥미와 그림책 읽기 시간은 한국어·영어 그림책 읽기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그림책 읽기에서 유아의 그림책 읽기 흥미가 질문, 피드백과 같은 부모의 언어적 행동과 상관이 없었다는 결과(Ortiz, Stowe, & Arnold, 2001)와 일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가 그림책 읽기에 흥미가 있고 많은 시간 그림책을 읽는다 하더라도 어머니가 본문 관련 발화인 언어적 행동을 더 많이 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1)

  1. 김계수(201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2. 김명선(2007).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의식 및 실태 조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명순(2009b). 한국의 아동빈곤에 대한 사례와 아동의 인권. 일본 인간복지학회 제 10차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일본:기후현. 

  4. 김정애(2004).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재순?김희진(2003). 만 2세,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3), 57-71. 

  6. 마송희(2007). 유아영어교육 연구동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85-208. 

  7. 박은정(2009). 이중문화가정 유아의 평균발화길이와 어머니 언어입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일고찰. 언어와 문화, 5(2), 129-149. 

  8.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95). K-WIPPSI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9. 신혜원(2006). 세 엄마 이야기. 서울: 사계절. 

  10. 양옥승?김진영?김현희?김영실(2001). 한국 사립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 아동학회지, 22(4), 299-313. 

  11. 우남희(2002). 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의 적절성에 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보고서. 

  12. 이귀옥?이혜련(2005). 아동의 이중언어경험과 상위인지능력의 관계:기수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8(2), 105-119. 

  13. 이경열?김명순(2004). 유아성 이야기 이해력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4(3), 243-258. 

  14. 이경열(2005).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 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장영준?김명숙?최지영(2008). 유아 영어 교육의 실태와 실천적 방안.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8, 11-29. 

  16. 조희숙?신귀련(2003). 아동의 상위언어 능력 및 이의 하위 영역과 관련된 변인 연구. 유아교육 논총, 11, 19-37. 

  17. 황보영란(2006). 그림책을 매개로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심의 읽기?쓰기 지도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45-62. 

  18. 황혜신(2004). 조기영어교육이 유아의 이중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지, 13(4), 497-506. 

  19. 황혜신(2007). 유아의 조기영어교육과 이중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생활과학지, 16(4), 699-710. 

  20. 국가통계포털(2009). 가계동향조사:2009년도 가구당 월평균 근로소득. http://www.kosis.kr. 

  21. Anthony, J. L., Solari, E. J., Williams, J. M., Schoger, K. D., Zhang, Z., & Branum-Martin, L., et al. (2009). Development of bilingual phonological awareness in Spanish-speaking English language learners:The roles of vocabulary, letter knowledge, and prior phonological awareness.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13(6), 535-564. 

  22. Applebee, A. N. (1989). The child's concept of story: Ages two to seventeen. Chicago, IL:University of Chicago Press. 

  23. Asfaha, Y. M., Beckman, D., Kurvers, J., & Kroon, S. (2009). L2 reading in multilingual Eritrea:The influences of L1 reading and English proficiency.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32(4), 351-365. 

  24. Arnold, D., Longian, C. J., Whitehurst, G. J., & Epstein, J. N. (1994).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Replication and extension to a videotape training forma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2), 235-243. 

  25. Baker, L., Mackler, K., Sonnenschein, S., & Serpell, R. (2001). Parent's interactions with their first grade children during storybook reading and relations with subsequent home reading activity and reading achiev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 (5), 1-24. 

  26. Baker, L., & Scher, D. (2002). Beginning reader's motivation for reading in relation to parental beliefs and home reading experiences. Reading Psychology, 23(4), 239-269. 

  27. Beck, I. L., & McKeown, M. G. (2007). Increasing young low income children's oral vocabulary repertoires through rich and focused instruc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 107(3), 251-271. 

  28. Bernhardt, E. B. (2000). Second-language reading as a case study of reading scholarship in the 20th century. In M. L. Kamil, P. B. Mosenthal, P. D. Pearson, & R. Barr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3, pp. 791-811.). Mahwah, NJ: Lawrence Erlbaum. 

  29. Bialystok, E. (1997). Effects of bilingualism and biliteracy on children's emerging concepts of pri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3), 429-40. 

  30. Bialystok, E. (2006). Bilingualism at school:Effect o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In P. McCardle & E. Hoff (Eds.), Childhood biligualism:Research on infancy through school age (pp. 107-124). Clevedon, UK:Multilingual Matters. 

  31. Bialystok, E. (2007). Acquisition of literacy in bilingual children:A framework for research. Language Learning, 57 (Suppl. 1), 45-77. 

  32. Bialystok, E., Shefield, T., & Codd, J. (2000). Languages, scripts, and the environment:Factors in developing concepts of pri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66-76. 

  33. Brady, S., Fowler, A., Stone, B., & Winbury, N. (1994). Training phonological awareness:A study with inner-city kindergarten children. Annals of Dyslexia, 44(1), 26-59. 

  34. Burgess, S. R., Hecht, S. A., & Lonigan, C. J. (2002). Relations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HLE) to the development of reading-related abilities:A one-year longitudinal stud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7(4), 408-426. 

  35. Burt, L., Holm, A., & Dodd, B. (1999). Phonological awareness skills of 4-year-old British children: An assessment and developmental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34(3), 311-335. 

  36. Bus, A. G. (2003). Social-emotional requisites for learning how to read. In A. van Kleec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p. 3-15). Mahwah, NJ:Erlbaum. 

  37. Bus, A. G., Leseman, P. P. M., & Keultjes, P. (2000). Joint book reading across cultures:A comparison of Surinamese-Dutch and Dutch parent-child dyads.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32(1), 53-96. 

  38. Bus, A. G. van IJzendoorn, M. H., & Pellegrini, A. D. (1995). Joint book reading makes for success in learning to read:A meta-analysis on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literac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1), 1-22. 

  39. Clay, M. M. (2000). Concepts about print:What have children learned about the way we print language?. Portsmouth, NH:Heineman. 

  40. Clay, M. M. (2000). Stones. Portsmouth, NH: Heineman. 

  41. Cobo-Lewis, A. B., Eilers, R. E., Pearson, B. Z., & Umbel, C. C. (2002). Interdepence of Spanish and English knowledge in language and literacy among bilingual children. In D. K. Oller & R. E. Eilers (Eds.), Language and literacy in bilingual children (pp. 118-134). Clevedon, UK:Multilingual Matters. 

  42. Collins, M. F. (2005). ESL preschooler's English vocabulary acquisition from storybook read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40(4), 406-408. 

  43. Collins, M. F. (2010). ELL preschoolers' English vocabulary acquisition from story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5(1), 84-97. 

  44. Cummins, J. (1978). Education implication of mother tongue maintenance in minority language groups. The Canadian Modern Language Review, 34(3), 395-416. 

  45. Cummins, J. (1979). Linguistic interdependence and educational development of bilingual childre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9(2), 222-251. 

  46. Cummins, J. (2000). Language, power, and pedagogy: Bilingual children in the crossfire. Clevedon, UK: Multilingual Matters. 

  47. DeBaryshe, B. D. (1995). Maternal belief systems: Linchpin in the home read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6(1), 1-20. 

  48. DeBaryshe, B. D., & Binder, J. C. (199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parental beliefs about reading aloud to young childre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78(3), 1303-1311. 

  49. DeBaryshe, B. D., Binder, J. C., & Buell, M. J. (2000). Mothers' implicit theories of early literacy instruction: Implications for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0(1), 119-131. 

  50. Deckner, D. F., Adamson, L. B., & Bakeman, R. (2006). Child and maternal contributions to shared reading: Effects on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1), 31-41. 

  51. Dickinson, D. K., & Tabors, P. O. (2001). Beginning literacy with language. Baltimore, MD:Brookes. 

  52. Droop, M., & Verhoeven, L. (2003). Language proficiency and reading ability in first-and secondlanguage learner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8(1), 78-103. 

  53. Dunn, L. M., & Dunn, D. M. (2007).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Fourth Edition. Minneapolis, MN:Pearson Assessments. 

  54. Duursma, E., Romeo-Contreras, S., Szuber, A., Proctor, P., Snow, C., & August, D., et al. (2007). The role of home literacy and language environment on bilinguals' English and Spanish vocabulary development. Applied Psycholinguistics, 28(1), 171-190. 

  55. Evans, M. A., Shaw, D., & Bell, M. (2000). Home literacy activities and their influence on early literacy skills. Canadi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4(2), 65-75. 

  56. Farver, J. A. M., Xu, Y., Eppe, S., & Lonigan, C. J. (2006). Home environment and young Latino children's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2), 196-212. 

  57. K. L., & Reese, E. (2005). Picture book reading with young children:A conceptual framework. Developmental Review, 25(1), 64-103. 

  58. Frijters, J. C., Barron, R. W., & Brunello, M. (2000). Direct and mediated influences of home literacy and literacy interest on prereaders' oral vocabulary and early written language skil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66-477. 

  59. Garc?a, G. E. (2000). Bilingual children's reading. In M. L. Kamil, P. B. Mosentahal, P. D. Pearson, & R. Barr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3, pp. 813-834.). Mahwa, NJ:Erlbaum. 

  60. Gravett, E. (2010). The odd egg. New York:Simon & Schuster Children's Publishing. 

  61. Haden, C. A., Reese, E., & Fivush, R. (1997). Mother's extratextual comments during storybook reading: Stylistic differences over time and across texts. Discourse Processes, 21(2), 135-169. 

  62. Hammett, L. A., van Kleeck, A., & Huberty, C. (2003). Patterns of parents' extratextual interactions during book sharing with preschool children:A cluster analysis stud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8(4), 442-468. 

  63. Hargrave, A. C., & Senechal, M. (2000). A book reading intervention with preschool children who have limited vocabularies:The benefits of regular reading and dialogic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1), 75-90. 

  64. Hood, M., Conlon, E., & Andrews, G. (2008). Preschool home literacy practices and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2), 252-271. 

  65. Justice, L. M., & Ezell, H. K. (2004). Print referencing: An emergent literacy enhancement technique and its clinical application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5(2), 185-193. 

  66. Justice, L. M., Pullen, P. C., & Pence, K. (2008). Influence of verbal and nonverbal references to print on preschoolers' visual attention to print during storybook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4(3), 855-866. 

  67. Justice, L. M., Kaderavek, J. N., Fan, X., Sofka, A., & Hunt, A. (2009). Accelerating preshoolers' early literacy development through classroom-based teacher-child storybook reading and explicit print referencing.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40(1), 67-85. 

  68. Kirby, J. R., Parrila, R. K., & Pfeiffer, S. L. (2003). Naming speed and phonological awareness as predictors of reading development. Journal Educational Psychology, 95(3), 453-464. 

  69. Laakso, M-L., Poikkeus, A-M., & Lyytinen, P. (1999). Shared reading interaction in families with and without genetic risk for dyslexia:Implications for toddlers' language develop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8(4), 179-195. 

  70. Levy, B. A., Gong, Z., Hessels, S., Evans, M. A., & Jared, D. (2006). Understanding print:Early reading development and the contributions of home literacy experienc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3(1), 63-93. 

  71. Lonigan, C. J., Burgess, S. R., & Anthony, J. L. (2000). Development of emergent literacy and early reading skills in preschool children:Evidence from a latent 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6(5), 596-613. 

  72. Lonigan, C. J., & Whitehurst, G. J. (1998). Relative efficacy of a parent and teacher investment in a shared-reading intervention for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background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2), 262-290. 

  73. Lynch, J., Anderson, J., Anderson, A., & Shapiro, J. (2006). Parent's beliefs about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and parents' literacy behaviors. Reading Psychology, 27(1), 1-20. 

  74. Miller, J. F., Heilmann, J., & Nockerts, A. (2006). Oral language and reading in bilingual children.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s, 21(1), 30-43. 

  75. Mol, S. E., Bus, A. G., & deJong, M. E. (2009). Interactive book reading in early education:A tool to stimulate print knowledge as well as oral langua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 (2), 979-1007. 

  76. Nassaji, H. (2007). Schema theory and knowledgebased processes in second language reading comprehension:A need for alternative perspectives. Language Learning, 57 (Suppl. 1), 79-113. 

  77. Norton, D. E. (2003). Through the eyes of a child:An introduction to children's literature. Columbus, Ohio:Merrill Prentice Hall. 

  78. Ortiz. C., Stowe, R. M., & Arnold. D. H., (2001). Parental influence on child interest in shared picture 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6(2), 263-281. 

  79. Owens, Jr. R. E. (2005). Language development an introduction. New York:Pearson. 

  80. Paris, A. H., & Paris, S. G. (2003). Assessing narrative comprehension in young children. Reading Research Quarterly, 38(1), 36-76. 

  81. S. G., Wasik, B. A., & Turner, J. C. (1991). The development of strategic readers. In R. Barr, M. L. Kamil, P. B. Mosenthal, & P. D. Pearson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2, pp. 609-640). New York:Longman. 

  82. Pearson, B. Z. (2002). Bilingual infants:Mapping the research agenda. In M. M. Suarez-Orozco & M. M. Paez (Eds.), Latinos:Remaking America (pp. 306-320). LA: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and David Rockefeller Center for Latin American Studies, Harvard University. 

  83. Portis, A. (2006). Not a box. New York:Harper Collins. 

  84. Pressley, M., Almasi, J., Schuder, T., Bergman, J., Hite, S., & EL-Dinary, P. B., et al. (1994). Transactional instruction of comprehension strategies:The Montgomery County, Maryland, SAIL program.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10(1), 5-19. 

  85. Price, L. H., van Kleeck, A., & Huberty, C. J. (2009). Talk during book sharing between parents and preschool children:A comparison between storybook and expository book conditions. Reading Research Quarterly, 44(2), 171-194. 

  86. Purcell-Gates, V. (1996). Stories, coupons, and the "TV Guide":Relationship between home literacy experiences and emergent literacy knowled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1(4), 406-428. 

  87. Rebecca, I., Joseph, S., Liane, L., & April, L. (2004). The effects of storytelling and story reading on the oral language complexity and story comprehension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2(3), 157-163. 

  88. Reese, E., & Cox, A. (1999). Quality of adult book reading affects children's emergent literacy.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20-28. 

  89. Roberts, J., Jurgens, J., & Burchinal, M. (2005). The role of home literacy practices in preschool children's language and emergent literacy skill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8(2), 345-359. 

  90. Roberts, T., & Neal, H. (2004). Relationships among preschool English language learner's oral proficiency in English, instructional experience and literacy develop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3), 283-311. 

  91. Roberts, T. A. (2008). Home storybook reading in primary or second language with preschool children:Evidence of equal effectiveness for second-language vocabulary acquisit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43(2), 103-130. 

  92. Santoro, L. E., Chard, D. J., Howard, L., & Baker, S. K. (2008). Making the very most of classroom read-alouds to promote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The Reading Teacher, 61(5), 396-408. 

  93. Saville-Troike, M. (2006). Introduc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94. Senechal, M., & LeFevre, J. (2002). Parental involvement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reading skill: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2), 445-460. 

  95. Senechal, M., Ouellette, G., & Rodney, D. (2006). The misunderstood giant:On the predictive role of early vocabulary to future reading. In D. K. Dickinson & S. B. Neuma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Vol. 2, pp. 173-182). New York:Guilford Press. 

  96. Skarakis-Doyle, E., & Demsey, L. (2008). Assessing story comprehension in preschool children.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28(2), 131-148. 

  97. Sonnenschein, S., Baker, L., Serpell, R., Scher, D., Truitt, V., & Munsterman, K. (1997). Parental beliefs about ways to help children learn to read: The impact of an entertainment or a skill perspectives. Early Child Developmental and Care, 127-128, 111-118. 

  98. Sonnenschein, S., & Munsterman, K. (2002). The influence of home-based reading interactions on 5-year-olds' reading motivations and early literac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3), 318-337. 

  99. Sparks, R. L., Patton, J., Ganschow, L., & Humbach, N. (2009). Long-term relationship among early first language skills, second language aptitude, second language affect, and later second language proficiency. Applied Psycholinguistics, 30(4), 725-755. 

  100. Storch, S. A., & Whitehurst, G. J. (2002). Oral language and code-related precursors to reading: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ructur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8(6), 934-947. 

  101. Tabors, P. O., & Snow, C. E. (2001). Young bilingual children and early literacy development. In S. B. Neuman & D. K. Dickinso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Vol. 1, pp. 159-178). New York:Guilford Press. 

  102. Torgesen, J. K., Wangner, R. K., & Rashotte, C. (1997). Approaches to the prevention and remediation of phonologically based reading disabilites. In B. A. Blachman (Ed.), Foundations of reading acquisition and dyslexia:Implications for early intervention (pp. 287-304). Mahwah, NJ:Erlbaum. 

  103. Valdez-Menchaca, M. C., & Whitehurst, G. J. (1992).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A systematic extension to Mexican day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28(6), 1106-1114. 

  104. Vardell, S. M., Hadaway, N. L., & Young, T. A. (2006). Matching books and readers:Selecting literature for English learners. The Reading Teacher, 59(8), 734-741. 

  105.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Harvard University Press. 

  106. Wang, M., Park, Y., & Lee, K. (2006). Korean-English acquisition:Cross-language phonological and orthographic transfe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148-158. 

  107. Weigel, D. J., Martin, S. S., & Bennett, K. K. (2006a). Mothers' literacy beliefs:Connections with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pre-school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6(2), 191-211. 

  108. Weigel, D. J., Martin, S. S., & Bennett, K. K. (2006b). Contributions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to preschool-aged children's emerging literacy and language skill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6(3/4), 357-378. 

  109. Williams, J. P. (2005). Instruction in reading comprehension for primary-grade students:"Focus on text structur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9(1), 6-18. 

  110. Wu, C., & Honig, A. S. (2010). Taiwanese mothers' beliefs about reading aloud with preschoolers: Findings from the parent reading belief inventory.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0(5), 647- 669. 

  111. Zimmerman, I. L., Steiner, V. G., & Pond, R. E. (2002). Preschool Language Scale.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