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 선택 속성간의 계층적 구조 분석
An Hierarchical Structure Analysis of Hospital Selection Attributes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1 no.2 = no.65, 2011년, pp.263 - 278  

차재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경영연구원) ,  이훈영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경영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mpetition among hospitals become intensified, hospital management is required to carry out more effective marketing and positioning of the hospital. Successful positioning of a hospital requires the knowledge about how the concrete attributes inherent in the medical service associat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병원선택속성의 인지적 구조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병원선택속성 및 가치와 관련된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1차적으로 기존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병원선택요인을 추출하고, 추출된 속성들과의 인지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속성-결과-가치에 이르는 다양한 속성들을 추출한 다음, 이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알아보고자 프리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병원선택 시 의미 있고 중요한 속성들을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속성들을 가지고 사회과학 및 의료분야를 연구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교수 및 연구원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총 4명이 집중 토론과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서 병원선택 및 가치속성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결과는 병원을 선택하는 속성들과 고객의 가치가 어떠한 인과구조를 형성하는지 이해를 하고 실질적으로 병원이 의료소비자들로부터 믿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병원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병원 속성들을 강조하고 개선해야 하는 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병원관리자의 입장에서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가치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어떠한 속성을 중점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그러한 속성을 중심으로 포지셔닝하고 마케팅전략 방향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결과는 병원을 선택하는 속성들과 고객의 가치가 어떠한 인과구조를 형성하는지 이해를 하고 실질적으로 병원이 의료소비자들로부터 믿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병원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병원 속성들을 강조하고 개선해야 하는 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병원관리자의 입장에서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가치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어떠한 속성을 중점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그러한 속성을 중심으로 포지셔닝하고 마케팅전략 방향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는 시장과 고객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소비자가 병원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들이 무엇이며 이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그리고 이러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 속성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조사 분석하였다. 즉, 의료서비스 이용 고객이 느끼는 병원 선택 시 고려하는 중요 속성들과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선택요인의 구체적인 속성과 고객가치의 추상적인 속성들을 추출한 다음 순서분석(order analysis)을 이용하여 이들 간의 연계된 계층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속성들 간 계층구조 분석 결과는 효과적인 병원 포지셔닝과 마케팅을 계획하는 병원관리자들에게 병원이 추구하고자 하는 특정한 고객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병원의 속성을 증진시키고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 또한 이렇게 대우받고 편리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이 친절해야 하고, 병원시설이 현대적이며 최신장비가 있고, 그 규모가 커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본 연구결과는 의료소비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어떤 심리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이러한 가치는 어떠한 병원 속성들로 인하여 인지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sa Miller가 언급한 병원 선택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병원 선택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Lisa Miller등(2006)의 연구에서 접근성, 좋은 평판, 대기시간, 특정 수술의 성공률, 브랜드, 인테리어, 안락한 환경, 병원 음식, 주차 편리성, 쾌적성을 언급하였다. Mahon(1993)은 병원의 특징적 전문성, 지역적 편리성, 병원과의 친숙성, 대체적으로 좋은 서비스, 환자의 의료 욕구, 대기시간, 의료진과의 커뮤니케이션, 환자의 취향, 환자의 개성, 환자에 대한 매너 등 환자와 병원간의 관계를 중점을 둔 요인으로 설명하였다.
병원 선택 시 고려하는 중요 속성들과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들간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의 제한점은? 그러나 순전히 학문적인 목적으로 수행된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설문조사과정에서 너무 많은 양의 질문으로 인하여 응답자의 집중도가 떨어짐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측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집중토론과 문헌연구를 통하여 추출된 많은 병원속성들과 고객가치속성들을 제거하고 일부만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반적인 의료소비자들이 병원선택시 고려하는 대부분의 내용을 연구에 포함했다고 하기는 어렵다는 본 연구의 한계가 있다. 둘째, 설문대상자가 대학생이 대부분이므로, 이렇게 특정 집단의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수를 늘려 다양한 의료 소비자를 조사하고,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조사방법으로 설문문항이 증가함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측정오차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상품을 설명하는 속성들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상품을 설명하는 속성들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속성에서 추상적인 속성까지 일련의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병원의 효과적인 마케팅 및 포지셔닝을 위한 소비자조사로서 속성간의 요인분석이나 다차원척도법, 혹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속성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주로 속성의 수평구조상의 속성을 분류에 맞춘 방법이라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근배, 이훈영. 상품속성간의 계층구조와 연관성 파악을 위한 기법 : 비대칭형 다차원 척도법의 응용. 경영학연구. 1995 ; 24(3): 239-264. 

  2. 조우현, 김한중, 이선희. 의료기관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예방의학지. 1992 ; 25(1) : 53 - 63. 

  3. 이선희. 소비가치 이론에 의한 병원선택요인 연구. 예방의학회지.1997 ; 30(2) : 413-427. 

  4. 이인경, 박종연, 채영문, 이해종, 김동기. 기업병원과 대형병원의 병원선택 및 환자만족도 요인비교. 보건행정학회지.1997 ; 7(1): 32-54. 

  5. Mahon A, Wilkin D, Nocon A. Factors That Influence General Practitioners Choice of hospital when referring patients for elective surgery. British Journal of General Practice. 1993 ; 43(July): 272-276. 

  6. Cliff NA. Basic Theory Generalizable to Tailored Testing. Psychometrika. 1977 ; 2(3): 327-400. 

  7. Engel JF, Blackwell RD, Miniard PW. Consumer behavior. The Dryden Press series in marketing. 1978. 

  8. Grunert KG, Beckmann SC.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economic culture on east and West German consumers subjective product meaning. Applied Psychology. 1999; 48: 367-390. 

  9. Hall J, Lockshin L. Using means-end chains for analysing occasions-not buyers. Australian Marketing Journal. 2000; 8: 45-54. 

  10. Herrmann A, Huber F, Gustaffsson A. From value-oriented quality improvement to customer satisfaction - A case study for passenger cars. In M Johnson et al.(Eds.). Customer reten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1997: 93-115. 

  11. Gutman J, Reynolds TJ. A Pilot Test of a Logic Model for Investigating Attitude Structure in Moving Ahead with Attitude Research. Y. Wind, M. Greenberg, eds. Chicago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7; 19-28. 

  12. Gutman J, Reynolds TJ. An Investigation of the Levels of Cognitive Abstraction Utilized by Consumers in Product Differentiation in Attitude Research Under the Sun, J. Eighmey, eds. Chicago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9; 128-150. 

  13. Gutman J.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1982; 46(spring): 60-72. 

  14. Kotler P, Levy SJ.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1969; 33(January): 10-15. 

  15. Lisa Miller, Daryl May. Patient choice in the NHS - How critical are facilities services in influencing patient choice?. Facilities. 2006 ; 24(9/10): 354-364. 

  16. Oliver R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 Irwin/McGraw-Hill ; 1997 

  17. Young S, Feign B. Using the Benefit Chain for Improved Strategy Formulation. Journal of Marketing. 1975; 39(July): 72-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