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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1 no.2 = no.65, 2011년, pp.263 - 278
As the competition among hospitals become intensified, hospital management is required to carry out more effective marketing and positioning of the hospital. Successful positioning of a hospital requires the knowledge about how the concrete attributes inherent in the medical service associated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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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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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a Miller가 언급한 병원 선택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병원 선택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Lisa Miller등(2006)의 연구에서 접근성, 좋은 평판, 대기시간, 특정 수술의 성공률, 브랜드, 인테리어, 안락한 환경, 병원 음식, 주차 편리성, 쾌적성을 언급하였다. Mahon(1993)은 병원의 특징적 전문성, 지역적 편리성, 병원과의 친숙성, 대체적으로 좋은 서비스, 환자의 의료 욕구, 대기시간, 의료진과의 커뮤니케이션, 환자의 취향, 환자의 개성, 환자에 대한 매너 등 환자와 병원간의 관계를 중점을 둔 요인으로 설명하였다. | |
병원 선택 시 고려하는 중요 속성들과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들간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의 제한점은? | 그러나 순전히 학문적인 목적으로 수행된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설문조사과정에서 너무 많은 양의 질문으로 인하여 응답자의 집중도가 떨어짐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측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집중토론과 문헌연구를 통하여 추출된 많은 병원속성들과 고객가치속성들을 제거하고 일부만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반적인 의료소비자들이 병원선택시 고려하는 대부분의 내용을 연구에 포함했다고 하기는 어렵다는 본 연구의 한계가 있다. 둘째, 설문대상자가 대학생이 대부분이므로, 이렇게 특정 집단의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수를 늘려 다양한 의료 소비자를 조사하고,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조사방법으로 설문문항이 증가함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측정오차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 |
상품을 설명하는 속성들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 상품을 설명하는 속성들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속성에서 추상적인 속성까지 일련의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병원의 효과적인 마케팅 및 포지셔닝을 위한 소비자조사로서 속성간의 요인분석이나 다차원척도법, 혹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속성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주로 속성의 수평구조상의 속성을 분류에 맞춘 방법이라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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