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성과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사례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for Co-op Programs in Universities: Focused on the Case of KOREATECH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2 no.4, 2015년, pp.155 - 173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tech has adopted a long-term co-op program called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to address problems in higher education of Korea since 2012, but it was anticipated to face many difficulties in implementing the program due to lack of relevant experiences in Korea. In this regard, a perf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현장실습 시 첫 번째 IPP보다 두 번째 IPP에 할당되는 기간이 더 적은 이유는? 셋째, 장기현장실습으로 인한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회 10개월의 IPP 기간 중 첫 번째 IPP에 6개월을 할당하고, 두 번째 IPP에 4개월을 할당한 다. 첫 번째 IPP 기간 동안 학생은 사회를 처음 경험하기 때문에 기업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더 필요 하고, 두 번째 IPP의 경우는 이미 첫 번째 IPP를 통해 기업체 환경 등에 익숙해진 만큼 새로운 기업에서 곧바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첫 번째 IPP는 적성․진로탐색 및 전공역량 향상의 기회로 활용하고, 두 번째 IPP는 취업연계 및 취업역량 강화의 기회로 활용한다.
IPP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는 현장중심 경험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교육과 산업현장 업무를 교대로 실시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를 마련하고, 2012년 시범사업을 거쳐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IPP 프로그램은 기존 단기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이하 코업) 교육모 델을 벤치마킹 하여 우리나라 학제 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장기현장실습 모델이다. IPP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대학 교과과정의 일부로 산업 체에서 장기간(4개월 이상) 전일제로 근무하며 산업 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동시에 진로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고, 기업체는 우수인재를 조기에 발굴 및 검증할 수 있다.
IPP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과 기업은 각각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IPP 프로그램은 기존 단기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이하 코업) 교육모 델을 벤치마킹 하여 우리나라 학제 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장기현장실습 모델이다. IPP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대학 교과과정의 일부로 산업 체에서 장기간(4개월 이상) 전일제로 근무하며 산업 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동시에 진로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고, 기업체는 우수인재를 조기에 발굴 및 검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박가열, 남기성, 오민홍, 임영식, 정철영,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 사업의 효과성 추적조사연구, 한국고용정보원, 2008. 

  2. 박세준, 박장수, "테마파크 인턴십의 효과성에 대한 태도가 인턴십 참가의도와 정보탐색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3호(2014), pp.121-139. 

  3. 오창헌, 하준홍, 김남호, 이문수, "산학관을 연계한 장기현장실습 대학교육 모델",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2011), pp.128-135. 

  4. 이중만, 양해봉, 신준우, 설정선, "CIPP 모형을 활용한 IT분야 산학협업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2009), pp. 457-467. 

  5. 정연순, 장서영, 김균, 취업지원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고용정보원, 2008. 

  6. Blair, B.F., M. Millea, and J. Hammer, "The Impact of Cooperative Education on Academic Performance and Compensation of Engineering Majo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004), pp.333-338. 

  7. Coll, R.K. and R. Chapman, "Evaluating Service Quality for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s," Asis-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1, No.2(2000), pp.1-12. 

  8. Gordon-Brydson, L. and G. Virgo, "Using a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me to Bridge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Training," The Council of Community Colleges of Jamaica Conference on Partnering with Industries for National Development, 2010. 

  9. Johrendt, J., S. Hector, D. Northwood, K. Benzinger, G. Salinitri, A. Jaekel, and M. Watters, "Learning Outcomes Achievement in Cooperative Education : A Survey of Engineering Students,"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010. 

  10. Kirkpatrick, D.L.,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ASTD, Vol.13, No.11(1959), pp.3-9. 

  11. Kirkpatrick, D.L.,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 part 2-learning," Journal of ASTD, Vol.13, No.12(1959), pp.21-26. 

  12. Kirkpatrick, D.L.,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 part 3-behavior," Journal of ASTD, Vol.14, No.1(1960), pp.13-18. 

  13. Kirkpatrick, D.L.,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 part 4-results," Journal of ASTD, Vol.14, No.2(1960), pp.28-32. 

  14. Lee-Thomas, G. and A. Anderson, "Assessing Cooperative Education through the Lens of ABET Outcomes,"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 2000. 

  15. Noe, R.A., Employee Training and Development(5th ed.), McGraw-Hill, 2009. 

  16. Oh, C. and K. Om, "Case Study of the Design, Operation, and Proliferation of KOREATECH's Co-op(IPP) Program," 2015 WACE World Conference in Kyoto, August, Japan. 

  17. Parsons, C.K., E. Caylor, and H.S. Simmons, "Cooperative Education Work Assignments : The Role of 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Factors in Enhancing ABET Competencies and Co-op Workplace Well-be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005), pp.309-318. 

  18. Rezin, A.A., A Comparison of Industry Success of Associate Degree Graduates who Participated in Cooperative Apprenticeship Programs versus their Counterparts in Traditionally Delivered Programs,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8. 

  19. Schuurman, M.K., R.N. Pangborn, and R.D. McClintic, "Assessing the Impact of Engineering Undergraduate Work Experience : Factoring in Pre-work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008), pp.207-212. 

  20. Stufflebeam, D.L., "Evaluation as enlightenment for decision making," In B. R. Worthen and J.R. Sanders (Eds.), Educational Evaluation : Theory and Practice (pp. 176-198). Belmont, CA : Wadsworth, 1973. 

  21. Tanaka, Y.,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Career-oriented Education at Work : An Analysis based on Questionnaires to Alumni, Center of R&D for Co-operative Education, Kyoto Sangyo University, Kyoto, Japan, 2012. 

  22. Von Treuer, K., V. Sturre, S. Keele, and J. McLeod, "An Integrated Model for the Evaluation of Work Placements," Asis-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12, No.3(2011), pp.196-204. 

  23. Winchester-Seeto T., J. Mackaway, D. Coulson, and M. Harvey, "'But How Do We Assess It?' An Analysis of Assessment Strategies for Learning Through Participation," Asis-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11, No.3(2010), pp.67-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