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는 학부교육(academic study)과 산업체 근무(industrial work)를 결합시킨 산학협력 교육모델로 학생들에게 학업과 현장업무를 교대로 경험하게 하여 실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또한 본인의 적성과 전공에 맞는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대학 졸업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국가적으로는 청년실업 문제의 해소 및 대학과 산업체간의 인력수급 불일치 현상 등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IPP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학사-운영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제안한다. 주요 내용은 학제개편(semester-based quarter제) 방안, 교과과정 개편방안, 학점인정(15학점) 및 성적평가 방안, 공학설계/졸업설계 운영방안, 산학연계 교과목 운영방안 및 경과조치 방안 등이다.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는 학부교육(academic study)과 산업체 근무(industrial work)를 결합시킨 산학협력 교육모델로 학생들에게 학업과 현장업무를 교대로 경험하게 하여 실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또한 본인의 적성과 전공에 맞는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대학 졸업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국가적으로는 청년실업 문제의 해소 및 대학과 산업체간의 인력수급 불일치 현상 등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IPP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학사-운영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제안한다. 주요 내용은 학제개편(semester-based quarter제) 방안, 교과과정 개편방안, 학점인정(15학점) 및 성적평가 방안, 공학설계/졸업설계 운영방안, 산학연계 교과목 운영방안 및 경과조치 방안 등이다.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s an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through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Students would decide suitable career based on their IPP experience, that will lead a university graduate to improve their recruitment potential. IPP...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s an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through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Students would decide suitable career based on their IPP experience, that will lead a university graduate to improve their recruitment potential. IPP could also be a key to solve national employment problems as well as a chronic manpower supply and demand mismatch issue between university and industry. This paper discusses about an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PP implementation, that includes operation plan for semester-based quarter system, a guideline for new curriculum, an academic credit allocation, evaluation guideline, a capstone design class operation, and interim measures.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s an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through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Students would decide suitable career based on their IPP experience, that will lead a university graduate to improve their recruitment potential. IPP could also be a key to solve national employment problems as well as a chronic manpower supply and demand mismatch issue between university and industry. This paper discusses about an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PP implementation, that includes operation plan for semester-based quarter system, a guideline for new curriculum, an academic credit allocation, evaluation guideline, a capstone design class operation, and interim measu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따라 모든 학부/전공별로 이미 자체적으로 산학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자문위원은 중소기업, 중견기업 및 연구소에 재직하고 있는 산업체 전문가로 구성된다. 따라서 IPP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학부/전공별 산학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한기대 학생들이 IPP를 수행하는 기업체 인사를 참여시키고 이 위원회에서 산학연계 교과목 개편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 운영방안 등을 논의한다. 산학연계 교과목 운영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PP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학사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현 IPP 시범사업 운영상에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개선 및 보완하여 IPP 본 사업 시행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사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IPP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학사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현 IPP 시범사업 운영상에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개선 및 보완하여 본 사업 시행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사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2012년 하반기부터 IPP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학부(과) 별 학생 현황 및 참여 기업체 현황은 표 1, 2와 같다. 시범사업은 재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산업체 현장에 파견하여 기존 단기현장실습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학생-대학-기업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시행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총 204명의 학생들이 지원하여 기업체와 학생 간 직무매칭 과정을 통해 학생, 기업체가 희망하는 102명의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IPP 시범사업에 참여하였다[4].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장기현장실습 모델인 IPP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북미의 장기현장실습 모델인 코업교육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모델로 기존 코업모델과 차별화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3].
본 논문에서는 IPP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학사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현 IPP 시범사업 운영상에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개선 및 보완하여 IPP 본 사업 시행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사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IPP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학사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현 IPP 시범사업 운영상에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개선 및 보완하여 본 사업 시행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사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학제개편 방안, 교과과정 개편방안, 학점인정(15학점) 및 성적평가 방안, 공학설계/졸업설계 운영방안, 산학연계 교과목 운영방안 및 경과조치 방안 등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P 제도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장기현장실습(IPP) 제도는 기존 단기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코업 교육(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 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모델이다. IPP 제도는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로 산업 현장에서 장기간(4개월 이상) 근무하게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 학생들에게 산업체를 장기간 경험하게 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진로설정을 명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업체는 우수인재를 조기에 발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장기현장실습(IPP) 제도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장기현장실습(IPP) 제도는 기존 단기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코업 교육(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 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모델이다. IPP 제도는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로 산업 현장에서 장기간(4개월 이상) 근무하게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 학생들에게 산업체를 장기간 경험하게 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진로설정을 명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업체는 우수인재를 조기에 발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IPP제도가 기존 코업모델과 차별화 되는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4년 학제에 1년간 현장실습을 수행: semesterbased quarter제 학제 적용
• IPP에 학점 부여 및 등록금 납부
• 산학관 연계 장기현장실습 제도
• 산학연계 capstone 설계(졸업작품) 운영
• IPP 기간의 비대칭 운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