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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51 - 55
유윤섭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김상훈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In this paper, it introduce how to operate the design 1 credit (one hour), containing in the experimental courses (2 credits and 3 hours) of "Basic Electronic Circuit Design and Experiment" and "Advanced Electronic Circuit Design and Experiment" in junior grade of Information & Control Engineerin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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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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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설계는 엔지니어로서 어떤 목적을 갖고 있나요? | 공학설계는 엔지니어로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한 후 창의적이며 체계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 공학교육 인증원의 인증기준에서는 프로그램의 교육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실제 공학 현장에 투입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설계 경험을 갖기 위하여 적어도 전공 주제 교과과정 내에 18 학점 이상의 설계 교과목 개설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1]. | |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심화과정에서 설계교과목 설계학점의 효과적인 운영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달성할 수 있는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 설계교과목이외에도 8과목의 요소설계교과목이 있고 이들은 모두 인증선택교과목이다. 본 과정의 교육목표 중의 하나인 “공학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공학설계능력을 갖춘 정보제어공학 엔지니어 양성”을 달성하는데 설계교과목 설계학점의 효과적인 운영이 필수적이다. 그 중에 설계학점을 포함하는 실험교과목의 운영이 중요하다. | |
설계교과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표 1은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심화과정 설계교과목 현황에 대해서 요약하고 있다. 설계교과목은 순수 종합설계 3과목 9학점과 요소설계 9과목 설계 9학점으로 구성되고 있다. 이 교과목들은 모두 인증필수교과목이며 이들 교과목의 설계학점은 총18학점으로 한국 공하교육 인증원의 인증기준에 부합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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