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nowledges, attitudes and behaviors of some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old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2, 2011년, pp.233 - 242  

이정화 (포항대학 치위생과) ,  박의정 (영남외국어대학 치위생과) ,  최정미 (부산정보대학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searching for the method to induce more positive knowledges and attitudes about the old from th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ics, health and social welfar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the old, who will fa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노인인구의 증가는 보건의료의 요구도와 건강의 일부인 구강건강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치과위생사의 인력요구도 증가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그 변화를 가장 직접적으로 대면하게 될 세대인 치위생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이와 연관된 전공을 하고 있는 보건계열 및 사회복지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는 고령사회의 변화를 가장 직접적으로 대면하게 될 세대인 치위생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노인과 연관된 전공을 하고 있는 보건계열 및 사회복지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좀 더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2010년 9월부터 2010년 10월 사이에 부산과 대구의 각 1개교를 편의 추출하여 치위생과 및 보건계열, 사회복지계열 학생 401명을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노인과 직접 접할 기회가 많은 예비 보건복지전문가 집단인 치위생과와 보건계열, 사회복지계열 학생들의 노인에 관해 어느 정도의 지식수준을 가지고 있고, 노인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와 보건계열, 사회복지계열 학생들의 노인에 관한 지식, 태도 및 행동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급격하게 늘어가는 노인인구에 대해 양질의 구강보건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구강보건향상에 기여하게 될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과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좀 더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사회의 변화를 가장 직접적으로 대면하게 될 세대인 치위생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노인과 연관된 전공을 하고 있는 보건계열 및 사회복지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좀 더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 본 연구의 결론은? 1. 성별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 점수는 심리적 영역에서 남자, 신체·사회적 영역에서는 여자가 높게 나타나 유의하였다(p<0.001). 자원봉사경험이 있는 학생이 사회영역의 노인지식이 높게 나타났고, 경험이 없을수록 관심정도는 더 높게 나타나 유의하였다(p <0.005, p<0.001). 노인에 대한 교육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이 경험내용이 부정적일수록 노인에 대한 관심정도는 높게 나타났고, 노인에 대한 경험내용이 긍정적일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점수는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2. 전공별 자원봉사경험은 보건계열이 63.6%로 가장 많았고 사회복지계열 39.3%로 가장 적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노인에 대한 교육경험은 치위생과가 12.7%로 가장 낮아 유의했으나 전공별 노인에 대한 경험내용은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p<0.001). 3. 전공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서는 노인에 대한 관심도는 사회복지계열이 가장 높아 유의하였고 노인에 대한 태도, 노인에 대한 행동에서도 사회복지계열이 가장 높게 나타나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신체영역의 노인에 대한 지식에서는 보건계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유의하였다(p<0.001, p<0.01). 4. 노인 지식관련 영역에서는 신체, 심리, 사회영역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노인에 대한 경험내용과 노인에 대한 태도 점수 및 노인에 대한 행동은 역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노인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서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p<0.001, p <0.01). 5. 노인에 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p=.006)과 경험내용(p=.003), 노인관련교육경험(p=.022)이였으며, 노인에 관한 행동에는 경험내용(p=.036), 노인에 대한 태도(p=.000)가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노인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중에서도 노인에 대한 심리영역, 사회영역에 관한 내용이 많이 반영되도록 편성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노인관련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노인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의 긍정적인 모습을 부각시켜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학생들이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노인 대상자들이 받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질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보건복지분야의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선행 연구에서도 대학생들이 노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지식의 제공이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노인에 대한 태도란? 노인에 대한 태도란 노인에 대해 갖고 있는 인지, 지각, 신념, 가치관, 감정 등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Sanders 등11)의 의미분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ing)를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통계청. 2009년 전국 및 시도생명표 작성결과. 서울: 통계청;2009. 

  2. 통계청, 2010년 장래인구 및 가계추계결과. 서울:통계청;2010. 

  3. 이경화. 종합병원 간호사의 노인간호 교육요구 조사 [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2005. 

  4. 이윤미. 노인복지 전문가의 노인에 대한 태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3. 

  5. Ward CR, Duquin ME, Streetman H. Effects of Intergenerational massage on future caregivers : Attitudes toward aging, the elderly and caring for the elderly. Educational Gerontoligy 1991;25(3):35-46. 

  6. 이혜원. 한.일 사회복지사의 노화사실 인지정도와 노인에 대한 태도. 한국사회복지학회지 2001;46(9):377-403. 

  7. 김혜은. 간호사의 노인에 관한 지식, 태도 및 간호 수행도[석사학위논문]. 부산: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2009. 

  8. 이영숙, 박경란. 노년학 교육이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회지 2002;21(3):29-41. 

  9. Palmore. Facts On Aging Quiz A Shot Quiz. The Gerontologist 1977;17:315-320. 

  10. 임영신. 한 종합병원 간호사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석사학위논문]. 광주:조선대학교 환경보건 대학원;2002. 

  11. Sanders GF, Montgomery JE, Pittman JE, Balkwell C. Youth'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1984;3(1):59-70. 

  12. 원영희. 노인차별 피해 경험이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정책 2005;21:319-339. 

  13. 강현경. 부산지역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2006;6(3):219-225. 

  14. 이인수. 농촌지역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인식도 연구. 한국노년학회지 2000;20(2):123-135. 

  15. 이현미.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석사학위논문]. 서울: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2005. 

  16. 윤경옥. 치과위생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가 노인 환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가천의과학대학교 보건대학원;2009. 

  17. 최경애.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6. 

  18. 송은주.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석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4. 

  19. 장윤옥.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 행동과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이 청소년의 노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2004;22(1):191-207. 

  20. 정명희. 간병인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업무 만족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4. 

  21. 류희선. 대학생들의 노화에 관한 지식과 노인에 대한 태도[석사학위논문]. 서산:한서대학교 대학원; 2004. 

  22. 김정윤. 간호사들의 노인관련 지식과 태도와 행동 [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2004. 

  23. 김미한. 가정봉사원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가정봉사원 교육과정 참여자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2007;37:203-224. 

  24. 김윤정, 정선아.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간의 관계규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 2001;19(6):173-183. 

  25. 최용득. 간호과와 사회복지과 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박사학위논문]. 서산:한서대학교 대학원;2008. 

  26. 안병운. 노인유사체험이 노인에 대한 태도 및 지식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춘천:한림대학교 대학원;2005. 

  27. 함은미. 노인 이미지에 대한 세대간 차이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대전:한남대학교 대학원;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